123/ 프로페셔널의 조건/ 피터드러커
* 읽은 날짜: 4월 17일
* 줄거리: 일본은 75년, 미국은 125년, 프랑스는 200년에 걸쳐 달성한 것을 한국은 25년만에 해내었다. 저자는 20세기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은 인구혁명(노령화현상, 평균수명연장)으로 본다. 즉 지식근로자의 수명이 증가된것이다. 이 사회에서 경쟁우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은 지식근로자이고 고용기관의 성공도 지식 근로자에게 더 의존하게 될것이다.
1장 지식의 전환과 지식사회
- 13세기 유럽에 도시 길드가 새로운 모습의 도시들이 생겨났다(도시들간의 교역. 대학이 문화의 중심으로,)
- 다음의 전환은 요하네스 구텐베르크가 활판 인쇄술을 발명한 1455년부터 마르틴루터가 종교개혁을 일으킨 1517년까지(르네상스의 전성시대로, 고대사회의 재발견, 아메리카의 발견, 과학적 의문의 제기 등)
-그 다음의 전환은 1776년에 제임스 와트가 증기기관을 완성,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등
-이번의 전환은 서양의 역사라 든가 서양의 문명이 따로 없는 근본적인 변화 - 세계역사와 세계문명이다. 새로운 사회는 자본주의 이후 사회라는 것으로 제일 중요한 자원은 지식이라는 사실이고 또한 앞으로의 사회는 조직의 사회가 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2장 조직 사회와 지식 근로자
전문적인 지식은 그 자체만으로는 생산 할수 없고 어떤 과업과 연결되었을때에만 생산적이다 이것이 지식사회가 곧 조직사회인지를 설명해준다. 지식은 변하기에 1) 조직은 하고 있는 일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한다. 2)모든 조직은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3)모든 조직은 체계적인 혁신방법을 배워야만 할것이다. - 그리고 조직은 사회에 책임을 져야한다. 이시대에 새로운 조직 - 기업이 생겼다.
3장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정보시대에는 모든 기업이 배우는 기관이 되어야 하고 가르치는 기관이 되어야만 한다.
4장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오늘날 지식에 기반을 둔 거대조직은 사회의 중심적인 존재이다. 현대사회는 거대한 조직들의 사회이다. 지식근로자는 경영자이다. 목표달성 능력은 배워서 익히는 실행능력이다.
5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공헌은 모든 조직에서 1)직접적인 결과를 산출하고 2)가치를 창출하고 재확인하며 3)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공헌에 몰입한다는 것은 목표 달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공헌에 몰입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을 속이고 조직을 쇠퇴시키며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기만하는 셈이 된다.
-공헌에 초점을 맞는 활동은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필요한 네가지 기본조건을 충족시켜준다. 1)커뮤니케이션, 2)팀워크 3)자기계발, 4)인재육성
6장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경험
1)목표와 비전을 가져라 - 베르디의 오페라 80에 작곡하였으며 완벽을 위하여 한 번 더 도전하였다.
2)신들이 보고있다. - 완벽을 추구하라
3)끊임없이 새로운 주제를 공부하라 - 3년이나, 4년마다 주제를 바꾸어 60년을 공부해 왔다.
4)자신의 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라 - 1년동안 내가 한 일을 검토하라, 처음에는 잘했으나 더 잘할수 있었거나 하지 않은 일, 잘못한 일, 하지 않은 일등을 검토한다.
5)새로운 일이 요구하는 것을 배워라 - 새로운 일을 맡은 지금 내가 효과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새로운 일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6)피드백 활동을 하라 - 장점이 무엇인지, 자신이 할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는 것.
7)어떤 사람으로기억되기 바라는가 - 사는 동안 다른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7장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기업은 30년도 안되는 수명이지만 지식근로자들은 80대후 까지 살기에 한 가지 이상의 여러직업을 가져야 할것이다. 자신의 강점을 알수 있는 것으 피드백분석(지난 2-3년을 분석)이다. 피드백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라, 자신의 강점을 개선하라,
- 자신이 최상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식을 향상시켜라(자신의 강점, 일하는 방식, 가치관).
8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에 기초적인 역활로 - 시간을 기록, 관리, 통합한다. - 너 자신의 시간을 알라
9장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한 가지 비결은 집중하는 것이다. 즉 진정의미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먼저 해야 할것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는 것이다.
10장 효과적인 의사 결정방법
올바른 일을 함으로서 오늘날 모든 지식 근로자 최소한 책임을 지는 위치에 있는 모든 지식 근로자에게 있어 의사결정이 목표달성 능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었다.
11장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기본원칙 - 커뮤니케이션은 지각이다, - 기대이다, - 요구를 한다. - 서로 상이하나 한편으로는 상호의존적이다. 조직내부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수단이 아니다. 조직의 존재양식이다.
12장 정보 중심 조직의 특성
정보중심 조직은 규율이확립된 조직이다. 성과를 중요시하면서 자기관리를 요구하며 모두에게 상향적 책임을 지는 리더십을 요구한다.
13장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리더십은 카리스마가 아니다. 리더십의 본질은 1)일(효과적인 리더십의 기초는 조직의 사명을 깊이 생각하고 그것은 규정하고 또 그것을 명확하고도 뚜렷하게 설정하는 것이다)이다. 2)책임이다. 3)신뢰(리더가 언행을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14장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강점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으로 조직의 과제는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상사, 기타등등)의 강점을 마치 건축용 벽돌처럼 쌓아올리는 것이다.
15장 경영혁신의 원리와 방법
- 하지말아야야 할 일 1)무조건 독창적인것만을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2)다각화하지말라 3)장래를 위해 혁신하려고 하지 말라 - 현재를 이해 혁신하라
- 성공적혁신을 위해 3가지 조건 1)혁신은 작업이다. 2)혁신가는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해야한다. 3)혁신은 다른이들과 관계가 되길래 늘 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성공적인 혁신가는 보수적이다. 위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기회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16장 인생의 후반부를 준비하라
17장 교육받은 사람은 누구인가 - 앞으로 더 전문화 되겠지만 지식사회에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할수 있는 능력이다.
18장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스스로 거듭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예상하지 못했던 성공을 찾아보고 그 성공방식을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