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점형 멀티테스킹(컴120회)
한물 박정순
새해가 왔다. 컴퓨터공부 시인들이 다시 한번 기운을 내서 시작해보기로 했다. 그동안 시쓰기와 불어연습 등을 함께 해 보았으나 시간이 부족하여 다시 컴퓨터 공부에 주력하고 여유시간 있으면 다른 것을 해보기로 했다.
폴라 피터슨양이 강의를 시작하였다.
"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해서 오늘이 꼭 120회 연재이군요! 떨어지는 물이 바위에 홈을 판다고 하듯이 처음 시작할 때보다는 많이 알게된 것은 틀림 없겠지요! 자 그럼 서로 힘을 내어 해봅시다.
오늘은 선점형 멀티테스킹(preemptive multitasking)이라는 개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다중처리작업을 빠르게 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처리의 작업 타이밍을 제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CPU가 복수의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작업이 우선 순위가 낮거나 어느 정도 이상 실행되면 그 작업을 대기 상태로 놓고 우선 순위가 높은 작업이나 그 다음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선점형 멀티테스킹은 하나의 처리가 오작동해도 다른 처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선점형 멀티태스킹이란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 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강제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멀티태스킹 운영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선점형 멀티태스킹이란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여러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기술 중의 하나로,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에 CPU 실행시간을 할당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세스로 CPU 실행시간을 강제로 빼앗아(선점) 다른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선점형 멀티태스킹은 다양한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어 이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고 빠른 응답시간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폴라양이 강의를 마쳤다.
" 폴라양! 강의 잘 들었습니다. 하시는 학업은 잘 되시지요! 수고하셨어요. "
모두들 격의 없는 격려의 인사를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