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때 사마천은 흉노에게 투항한 장군 이릉(李陵)을 변호하다가
한무제에 의해 궁형(생식기를 제거하는 형벌)을 당한다. 사마천은 그런 끔찍한 고통과 치욕을 이겨내고 사기(史記)를 완성한다.
사마천이 친구 임안에게 쓴 편지 보임소경서(報任少卿書)에는 그가 사기를 쓴 이유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구 천 인 지 제 (究天人之際)-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하고,
통 고 금 지 변 (通古今之變)- 과거와 현제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통해서,
성 일 가 지 언 (成一家之言)- 독자적인 학문 체계를 세웠다.
사마천의 이 말은 인문학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인문학, 철학- 세계와 인간 사이의 관계를 따져 보는 것.
그 관계 속에 있는 인간이 ‘나’ 이기를 원하는 것.
세계과 나 사이의 관계의 변화가 인간이 그리는 무늬 바로 人文
老子는 인간과 세계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 했는가?
老子이전의 인간과 세계의 관계문제가 어떻게 전개 됐는가?를 살펴 보는것이 중요함.
중국 역사에서 인간과 세계의 관계를 설명하는 코드
‘불’→‘기하학적 도형’→‘혈연’→‘하느님’(上帝)→‘덕’(德)→‘도’道
50만년전 북경원인(1929년 중국학자 배문중이 완전한 두개골 화석 발견)
두개골과 함께 불에탄 볍씨와 동물의 뼈가 발견됨- 불을 사용한 증거
고기를 익혀 먹기 시작하면서 소화하는데 쓰이는 에너지를 줄였다.
남는 에너지가 뇌의 발달에 영향을 끼쳤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인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됨.
불에 익힌 연한 고기가 단백질을 섭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턱이 작아져 두개골과 근육이 얇아져 인간의
뇌가 커질수 있는 공간을 확보, 구강이 넓어져 혀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졌다.- 말을 할수 있는 계기가 됨.
불(火), 고기(肉), 말(言) 은 관계가 밀접함.
불을 사용하기 전까지 인간은 동물과 상대해야하는 또 다른 동물에 불과 하였는데
불을 사용하면서 동물과 조금씩 달라진다.
신석기 시대 전기(BC5000년~BC3000년)
구석기시대-타제석기(돌을 깨서 만든 석기, 구석기 시대 대표유물)
신석기시대-마제석기(돌을 갈아서 만든 석기, 신석기 시대 대표유물)
신석기 시대로 접어들면서 인간의 생각이 보다 치밀해짐 근본적 이유는 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했다.- 인간이 이 세계를 종류별로 “분류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어머니는 알지만 아버지는 누군지 모르는 사회,
지도자는 있어도 지배자는 없는 사회,
남녀의 구별은 있지만 차별은 없는 사회,
- 중국 신석기시대 전기까지모습 이를 ‘앙소문화’ (仰韶文化)라고함.
신석기 시대 후기
농업 혁명- 토지대량개간, 새로운 농업개발
농사에 필요한 남성의 근력이 많이 필요해짐
신석기 농업혁명으로 잉여생산물 발생(남는 생산물)
항아리가 많아짐(담을 곡식이 많아짐)
남성이 주도권을 잡아가면서 “소유”의 개념이 형성
재산을 다른 사람이 아닌 친자식에게 “상속” 하고 싶은 욕구가 발생
내 자식 이라는 것이 증명되려면 “일부일처제”가 성립
비로소 사회가 ‘혈연’(血緣)이 중요해졌다.
혈연이라는 개념을 통해 시간과 공간이 포함된 넓은 의미로 자신을 해석했다.
서양에서는 혈연으로 인간을 해석하는 시스템을 갖지 못했다.
동양에서는 혈연을 인간과 세계를 해석하는 코드로 사용했다.
불→기하학적 도형→혈연: 인간의 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인간의 시야가 넓어지고 깊어지고 있다.
부권(父權), 장자(長子),→ 종법제도(宗法制度): 장자 중심의 서열관계를 가족 또는
국가의 정치 시스템 에 적용한 제도.
신석기 시대 후기 혈연을 매개로 인간을 해석 했다.-부권이 형성됐다.
중국의 고대 3왕조: 하(夏), 은(殷), 주(周)
중국의 고대 3대왕: 요(堯)임금, 순(舜)임금, 우(禹)임금
요임금은 순임금에게 순은 우임금에게 선양함.
그러나 우임금은 신하에게 주지 않고 왕권을 자식에게 물려줌.
왕권의 전승은 장자(長子) 상속 시스템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오군제우지자야(吾君帝禹之子也)- 계는 우리 주군 우임금의 아드님이시다. -사기(史記)
장자의 지위가 확고해지는 사상 속으로 사회가 진입했다.
제사법이 생길 때 가장 중요한 제사는 시조(始祖)의 제사였다.
시조에 대한 제사가 아버지에 대한 제사보다 중요 했다가 시조 제사보다 아버지 제사가 더 중요한 사회로 진입.
신석기 시대 ‘기하학적 도형’에서 하나라 시대 ‘혈연’으로 인간의 지위가 상승 했다.
부권 상속 시스템이 튼튼해졌다. 남성권이 더 강해졌다.
은(殷)나라(BC1600년경~BC1046년경)- 중국 고대왕국 상(商)나라 라고도 함.
상족이 세운나라 19대왕 반경이 ‘은허’라는 곳으로 수도를 옮김 그때부터 은나라로 불림.
갑골문(甲骨文): 거북이 등껍질, 소견갑골에 글자를 새김.
갑골문에는 통치자가 통치행위 이전에 ‘점’(占)을 친 내용을 기록
즉, 하느님(상제)에게 물어 보는 내용으로 되어 있음.
은나라 사람들은 모든 일을 하느님이 결정한다고 생각 했다.
그래서 은나라 사람들은 하느님을 만들어 냈다.
불 → 기하학적 도형→ 혈연 → 하느님(상제): 인간의 지위가 상승함.
하느님의 특징: 일관성이 있어야함 불변성
은나라는 신에게 지배 받던 시대이다. 서양의 중세기와 같은 시대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주나라가 은나라를 멸망 시키고 나라를 세움.
천명(天命)이 달라 질수 있는 시대로 진입
천명이 움직일 때도 틀을 갖게 됨.
하느님(상제)이 덕(德) 이라는 최소한의 규제를 갖게 된다.
은나라 멸망: BC1100년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나라를 건국.
은나라가 멸망한 이유, 주나라는 건국의 정당성이 필요
천명이 달라질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나온 개념.
그것이 바로 덕(德)
덕(德), 은나라 때는 없는 개념, 주나라 때 생긴 개념.
은나라 사람들은 인간으로써 가져야할 덕을 상실했다.
그래서 천명이 떠났다. 그런데 주나라 사람들은 덕을 가지고 있어서 천명이 주나라로 온 것이다.
천명이 달라 질수 있다는 시대로 진입.
무엇 때문에 천명이 달라지는가? 인간, 덕
인간이 천명을 바꿀수 있는 존재로 등장 인간이 천명을 움직일 수도 있다.
천명이 움직이는데도 합리적인 최소한의 기준을 갖게 되었다.
하느님이 움직이는 최소한의 규제 이것이 덕이다.
인간은 천명이 눈여겨봐야 할 존재로 지위가 상승했다.
인간이 역사, 문화의 무대에서 책임감 있는 존재로 등장
인간이 책임을 발휘하는 활동이 인문(人文), 인간의 무늬
공자(孔子)가 주나라를 따른다고 말 한 것도 주나라는 인문적 색체가 농후 했기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