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을 고시한
진접선 (서울4호선 연장) 지도상 대형 노선도 입니다.
1.
각 신설역들은 모두 지하역이라고 합니다.
중간 구간은 지상 노선이라고 생각되는데 기본계획만 봐서는 알기가 여럽네요.
2.
또한 운전시격이 RH 10분, NH 20분이라는 것으로 봐서는
일부 열차만 진접으로 가는데
당고개역을 개량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고개역 지나서 Y자 회차선을 신설한다든가
당고개역 자체를 2폼 3선식 구조로 확장한다든가 하면 낫지 않을까 싶구요.
물론 외선 부본선을 추가하여 쌍섬식 구조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고개역 양옆으로 건물들이 가까워서 공사가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당고개역 종착방향도 곧바로 터널이 나오는 형태로 이부분이 곤란한 부분이구요.
지금 당고개역은 회차능력 부족으로 RH때 어려움을 겪고 있지요.
진접회차와 당고개 회차로 회차를 분산시키면 당고개역의 회차 어려움이 좀 개선되긴 하는데
이왕이면 선로도 추가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DL-7234님의 종점역 배선유형정리 글 참조
http://cafe.daum.net/kicha/ANn/10410
3.
신설 구간 건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담당합니다.
그래도 신설 구간의 역들을 코레일이 운영할 것 같지는 않고
8호선 성남구간이나 7호선 부천-인천구간을 도철이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진접선 각 역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할 것 같습니다.
물론 8호선 성남구간이나 7호선 부천 구간은 건설을 서울시에서 했으니 도철이 운영한다고 볼 수 있지만
7호선 인천구간은 건설을 인천시에서 했음에도 도철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산선처럼 길거나 별개의 사업으로 추진된 것이면 모르겠는데
진접선은 짧고 역이 적은데다가 진접차량기지 이전이라는 서울메트로와 관계된 필수요소가 있다보니
오히려 코레일이 운영을 맡는게 더 뜬금없다고 볼 수 있겠지요.
4.
또하나 궁금한 것은 운행구간이 길어지므로 차량이 추가로 필요하지는 않느냐는 것입니다.
아울러 장기 광역철도계획인 의정부-도농선과 십자교차를 하게 될텐데
환승역의 대략적인 위치를 잡아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릭하면 조금 커집니다.
첫댓글 제가 이쪽을 몇번 지나쳐서 다녀 봤는데 ...오남 지구보다는 진접이 좀더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물건 검색을 해봤는데...물론 가봐야 알겠지만...월세(임대)는 좀 약하고 향후 차익이 발생되는곳을 짚어서 물건을 잡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드랬습니다. 이번 임장이 좀 의미심장한데요...ㅋㅋ
가고 싶다 임장
먹고 싶다 짬뽕
보고 싶다 님들
시야 넓으신 마블밍님 부럽습니다 ㅎㅎ
인천임장대신 이쪽이 어떠신지요?
여기함 같이 가요.~~
시간되면 붙여주세요`~~~
열심히 사전조사하고 계신 마블밍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