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기승전결 구조
어떤 곡이든지 멜로디가 진행하면서 반드시 클라이맥스에 다다를 때가 있습니다. 이를 정점(頂點)이라고
하지요. 노래의 최고조의 흥분기인 셈입니다. 이것은 멜로디의 최고의 음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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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의 최정점은 기 승 전 결 즉
3부가요형식인 A-A’-B-A 로 멜로디가 진행된다면 B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A
A’
B
A
허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민요에는 상당히 많은 민요가 정점이 앞부분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승전결(起承轉結)은 원래 한시(漢詩)의 절구(絶句)의
구성법입니다 절구는 네 구로 이루어집니다,
첫 구를 기구(起句), 둘째 구를 승구(承句), 셋째 구를 전구(轉句), 끝구를
결구(結句)라 합니다. 이를 요약하여 기승전결이라고 하지요.
기구에서 시상(詩想)을 일으켜 승구(承句)가 그 시상을 이어 받아
발전시키고, 전구(轉句)에서 그 시경(詩境)을 새롭게 전환하여 결구(結句)에서 여운을 남기며 끝맺는 시의 구조입니다. 가수의 노래 색소폰 연주의
구조도 이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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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희곡, 드라마, 레포트, 논문작성법의 구성에 있어서도 4단계가
있습니다. 서론-전개-·본론 -·결론과 같은 4단계의 구성도 기승전결과 같은 구조입니다.
이러한 4단계 구조에는 A-A-B-C
,A-A’-B-C, A-B-A-C등의 페턴이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패턴이 A-A’-B- A입니다.
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멜로디의 흐름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멜로디의 흐름만 파악해도 연주를 잘 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 서론 부분인
기(起) (A) 에서는 곡의 전체적인 도입단계로 멜로디가 서서히 움직이면서 곡 전체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듯하게 움직입니다.
누군가
나에게 웃으며 친절하게 말을 걸어오는 듯한 기분좋은 분위기입니다.
Ⓑ 그 다음 승(承) (A’)으로 가서는 기(A) 부분에서
제시했던 분위기를 한 번 더 확인하면서 본격적인 멜로디의 스토리를 전개하려고 기지개를 하며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준비동작을 하는 단계와 비슷하게
멜로디가 역동적인 단계로 진행합니다.
곡의 진행에는 반드시 반복이라는 요소가 필요 합니다. 만약 계속 다른 멜로디가 진행된다면 곡
자체를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작곡가들이 한 번 더 반복하는 프레이즈입니다 때로는 곡의 형식에 맞게 전개한 후 질리지
않도록 편곡을 해서 약간의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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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에서는 A의 뉴앙스가 조금씩 퍼져 나가게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A 에서 자동차 엔진 시동을 걸어 출발했다고 한다면 A’ 에서는 가속페달을 밟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
전(轉) (C) 에 와서는 본격적인 멜로디의 진행으로 그 곡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가사의 의미를 되살려 멜로디의 급격한 도약으로 최고조의 음으로
진행하면서 절정에 이릅니다.
곡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부분입니다. 클라이맥스, 일본말로 사비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는 브릿지라고
합니다. 연주하고자 하는 곡애서 연주자나 청중이나 감정을 고조시켜 감동을 주는 부분입니다.
C에서는 정점에 있는 멜로디는 앞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새로운 멜로디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작곡을 합니다. 앞의 멜로디와 다른 의외의 멜로디로 신비로운 느낌의 멜로디가 등장하는
단계입니다.
A 에서 자동차가 시동을 걸어 출발하여 A’ 에서는 가속페달을 밟아 가가는 단계, B 에서는 최고의 속도를 내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전(轉)은 작곡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농축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색소폰 연주자는 이 부분을 최고의
감정으로 연주합니다.
흔히 칼톤으로 연주하는 것이 그러한 효과를 내도록 하는데 필요한 테크닉이기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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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結) (A) 에 와서는 멜로디의 진행이 마무리 되는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곡이 마무리가 되는
시점입니다.
잔잔한 바다가 잔잔한 파도가 일렁거리다가 점점 세어지면서 폭풍우로 변하여 한바탕 난리 친후 다시 잔잔한 바다로
되돌아가는 모습처럼 멜로디도 그렇게 잔잔하게 마무리 하며 처음의 멜로디로 되돌아가서 마무리 하는 것으로 곡은 끝나게 됩니다.
곡의
모티브를 분석 해 보면 첫마디에 A 라는 멜로디 라인 의 모티브가 있으면 일반적으로 그 다음 마디에 A 멜로디라인의 모티브가 그대로
반복하다가 그 다음 마디에서는 멜로디 라인이 변합니다. 셋째 마디에서는 멜로디라인이 B로 변하고 네 번째 마디에서는 C 로 변하여 정리를
합니다.
4마디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패턴은
A-A-B-C, A-A’-B-C, A-B-A-C 등
다양한 패턴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패턴을 통하여 일정한 부분을 규칙적으로 반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확대 시킨 것이 한
곡으로 완성됨을 알 수가 있습니다.
A 에서 자동차가 시동을 걸어 출발하여 A’ 에서는 가속페달을 밟아 가가는 단계, B 에서는
최고의 속도를 내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여 이제 속도를 줄여 차를 정지해야 합니다. 이때 갑자기 급정거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속도를 줄여 정지하여야 안전한 주행이 마무리 됩니다.
한 곡을 색소폰으로 연주한다는 것은 자동차와 같고 비행기의 이륙
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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륙과도 같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기승전결 구조가 우리네 인생사와도 같습니다. 출생과 성장, 청 장년기, 노년기로 대비해 볼
수 있습니다.
싹이 트고, 자라고, 꽃이 피고 지는 거와도 같습니다.
색소폰 연주를 하면서 단순한 멜로디만 불 것이
아니라 이러한 음악적 구조를 알고 애드립도 하고 인생의 철학적인 면도 관조하여 색소폰 음악을 승화 시켜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대중가요의 기본 형식
전주 / A /A’ /B
/A
노래시작 멜로디 변화 브릿지 최정점 마무리
첫댓글 감사 드립니다.
가내 행복이 넘쳐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메르스 조심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