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도릉(張道陵, 34년 ~ 156년)은 중국 도교의 일파인 오두미도(五斗米道)의 창시자. 본명은 장릉(張陵)이며, 자는 보한(輔漢)이다. 패국 풍현(沛國豐縣) 출신.
[편집] 생애
환제가 나라를 다스릴때 태어났다. 대학(大學)을 배웠으며, 오경(五經)에도 능통하였다. 만년이 될때 촉 지역에 있는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선도(仙道)를 배워, 도서(道書) 24편을 저술했다고 한다. 후에 청성산으로 들어가, 123세에 사망 하였다.
그의 교법의 중심은 기도를 주체로 한 치병(治病)이며, 신자에게 오두미(五斗米)를 내게 한 데서 오두미도(五斗米道)라고 하는 이름이 생겨났다.
장도릉의 전기는 진의 갈홍(葛洪)이 지은 신선전에 나와있지만, 윤색된 흔적이 있고, 후세의 천사도의 교리도 들어 있다.
그의 교단은, 아들인 장형(張衡), 손자인 장로(張魯)에게로 전해졌다. 장릉을 존칭하여 천사(天師)라고 불렸고, 증손인 장성(張盛)은 용호산으로 이주하여, 도교중의 일파인 정일교가 되었다.
청성산은 관현(觀縣)에서 서남쪽으로 15Km로 성도에서 약 1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지금 청성산은 도교의 중심도량으로 앞산은 도관의 중심도량이고 청성후산은 불교의 메카이다, 성도를 출발한 지 1시간 30분 만에 청성산에 도착했다.
지금은 오두미도(五斗米道)의 메카가 되어버린 청성산은 원래 선종과 업치락 뒷치락
왕조에 시대에 따라 세력과 모습을 달라하고 있다.
선종의 발상지인 숭산에는 태실산(도교)이 있고 여산의 경우 여동빈이 소실산(불교)과
도관을 일으킨 곳이다. 그곳에 4조 도신의 행화의 자취가 남아 있다.
마찬가지로 청성산 또한 도교와 선종이 서로 만난다.
후안시대 장도릉(張道陵)이란 사람이 사천성 일대에서 최초로 도교 교단을 만들었다.
그는 신도들이 교단에 들어올 때 다섯 말의 쌀을 바치도록 했기 때문에 오두미교라고 불렀다. 오두미교는 우리 역사에도 중요한 획을 긋고 있는데 .사천성은 도교의 발상지인 관계로 도관이 많다. 중국 도교협회 본부가 사천에 자리한 것을 보면 도교의 영향이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성도의 서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청성산은 장도릉이 도를 얻은 이후부터 도사(道士)들의 순례지가 되고 있다. 지금도 도사들이 도를 얻기 위해 이곳에 모여든다.
이러한 이유로 몸 수련을 통한 대자유인을 목표로하는 차훈명상도 도교의 불로장생의 수련법으로비전되어온 양생법을 차훈명상을 현대적으로 재 해석한 정암스님에 의하여 복원되었으며그분의 1대 제자인 선해 대선사께서 전수받아 21세기 환란과 지구 대재앙을 대비하여중생의 안녕과 행복을 위하여 직접 히말라야 줄기인 청성산과 서안 종남산 토굴에서 수행을 통하여 전수받아 오늘에 이어지고 있다.
첫댓글 아하~ 오랜 역사의 전통과 새로운 세기의 양생법의 발원이 엿보이는 군요~*^^ 감사합니다
온유님이 꿈꾸던 세계
차훈 명상법
차훈 양생법~~
차훈명상의 역사는
도가의 양생법에 있음을 기록해내시니
정화장군님께서는
구마라습과 같은 역사와 역경의
히말라야 대장군이십니다
그리고 정암스님을 말씀하시니
스승님이 그립군요~()~
구마라습,쿠바라치 그는
산스크리트어로 되어있는 고대 경전을
한자로 번역하였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한 구마라습
왜곡된 역사에서 인류의 행복과 생존을 위해
올바른 역사가 필요합니다.
ㅎㅎ~
대륙의 고조선 역사를 찾으려는 정화장군님!
역사가 하나하나 밝혀질때마다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넓으신 도력으로 세상의 이치를 깨치신?
선해 선사님 항상 감사
고조선 역사와 더불어 현재의
삶의 지혜로 삼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