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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1. 31. 오늘의 양식 :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83 나의 맘에 근심 구름
183 빈 들에 마른 풀같이
184 불길 같은 주 성령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30 어둔 밤 쉬 되리니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2장 10 - 11절
10)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7. 설 교----------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10-4]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주께서는 서머나 교회의 목사에게 “죽도록 충성하라”고 말씀하셨다. ‘충성’은 끝까지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참 충성은 죽기 전까지는 증명될 수 없다.
충성은 죽음을 통해 참으로 증명될 것이다. 요한계시록 12: 11, “또 여러 형제[구원받은 성도들]가 어린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사탄]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순교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의 확실한 표이다. 물론 참 하나님, 곧 신구약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과 그의 뜻을 위한 순교와 충성만이 의미와 가치가 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기누 피스토스 아크리 다나투'(*)에서 '기누'는 '기노마이'(*, '되다')의 현재 중간태 명령형으로 과거의 순교자들이 순교하기까지 충성하여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드러냈던 것처럼 서머나 교인들도 죽기까지 신앙을 지켜야 함을 시사한다.
이것은 당시 극심한 황제 숭배 강요 속에서 죽음의 위협을 받고 있던 교인들을 향한 단호한 명령이다.
(1) 죽도록
* 마 10: 39 -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 막 8: 35 -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2) 충성: 참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정성.
충성(忠誠)이란 하나님의 말씀(言)을 마음(心) 중심(中)에 이루었던(成) 사람을 말하며, 충신(忠信)이란 예수님(人)의 말씀(言)을 마음 중심에 모신 사람을 말한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만이 충성(忠誠)된 충신(忠信)이다. 그 주님이 서머나 교회를 찾아 오셔서 십 일 동안의 환난 속에서 충성(忠誠)된 충신(忠信)들을 찾고 계신다.
충성(pistos) 이란
① 진실(眞實)한 자를 말하며 진리로 열매가 된 사람이다.
② 믿음이 있는 자를 말하니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사람이다.
③ 확신을 가진 자를 말하니 진리와 일체화(하나)가 된 사람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자요, 하나님과 하나가 되신 분이다(요 1: 14, 요 10: 30).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啓示)되면 예수님과 같은 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과 같이 변하게 된다. 그 때 우리는 충성(忠誠)된 충신(忠信)들이 된다.
* 요일 3: 2 -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 빌 3: 21 -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 고전 13: 12 -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히 3: 5-6에 모세는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예수님은 집 맡은 아들로 죽기까지 충성하셨다. 모세의 충성은 이 민족의 죄를 용서하지 않으신다면 자신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달라고 했다.
* 출 32: 32-33 -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내가 내 책에서 그를 지워버리리라.
예수님의 충성은 할 수만 있으면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원합니다. 하시고 십자가를 지시고 죽기까지 충성하셨다.
참 충성은 죽지 않고 충성할 수 없다. 죽고자 하면 살게 되고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라고 하신 말씀같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복음을 위해 진정 충성할 수 있을 것이다.
* 마 26: 39 -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10-5]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주께서는 죽도록 충성하는 종에게 생명의 면류관을 주겠다고 약속하셨다. 생명의 면류관은 면류관의 종류들 중 하나라기보다 생명의 영광 혹은 영광스러운 생명이라는 뜻일 것이다.
죽기까지 참된 믿음을 지키고 충성하는 자는 영광스럽고 복된 영생을 누릴 것이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 충성치 않는 자들에게는 영생이 보장되지 않는다. 주님을 배반하고 떠난 자에게는 영생의 영광이 약속되지 않는다.
(1) 면류관(冕流冠) : [영] Crown - 순교자에게 주어질 상급.
① 케세르(kether) - 페르시아어에서 온 말. 바사(페르시아)왕 및 왕비의 왕관(royal crown, 에 1: 11. 2: 17. 면류관으로 번역, 6: 8에서는 왕관)이 있다.
② 리우야(liwyah) - 화관(花冠 garland). 부모의 가르침의 영예를 말한다.(잠 1: 9).
③ 네제르(nezer) - 분리, 성별, 헌신을 의미한다. 대제사장의 관(출 29: 6. 39: 30. 레 8: 9)으로 보석이 장식되어 있다(슥 9: 16). 왕들이 쓰는 면류관(삼하 1: 10. 왕하 11: 12. 대하 23: 11. 시 89: 39. 132: 18).
④ 아타라('atarah) - 둥글게 휘감는다는 뜻. 일반적으로 관(冠 crown)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의 왕(삼하 12: 30 - 면류관), 이방의 왕(대상 20: 2. 에 8: 15 - 면류관)이 착용하고, 연회에 쓰는 관이다.(사 28: 1,3. 겔 23: 42 - 면류관). 신랑 신부도 관을 썼다(겔 16: 12 - 면류관). 상징적인 의미에서 유덕한 부인은 남편의 면류관(잠 12: 4), 백발은 노인의 면류관(잠 16: 31), 만군의 주는 그 백성의 면류관(사 28: 5)이다.
⑤ 페에르(pe'er) - 머리에 쓴다는 뜻. 제사장은 두건을 썼다.(출 28: 40) 직무의 구별을 명시하고 있다(겔 44: 18).
⑥ 차니프(tsaniph) - 관(슥 3: 5), 면류관(욥 29: 14)으로 번역되고, 욥은 공의를 면류관에 비유하고 있다.
⑦ 스테파노스(stephanos) - 장식의 의미와 권위를 말한다. 화관(wreath)으로 번역되고, 경기의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월계관이다(고전 9: 25. 딤후 2: 5 - 면류관). 예수님의 가시관(마 27: 29. 막 15: 17. 요 19: 2,5). 상징적으로는 의의 면류관(딤후 4: 8), 생명의 면류관(약 1: 12. 계 2: 10), 영광의 면류관(벧전 5: 4). 바울은 그의 기쁨, 또는 상급으로서의 회심자에 대해 쓰고 있다(빌 4: 1. 살전 2: 19). 계시록에서는 여러 가지의 상징으로 쓰고 있다(계 4: 4,10. 6: 2. 9: 7. 12: 1. 14: 14).
⑧ 디아데마(diadema) - 머리에 감는다는 뜻. 왕통의 기호. 계 12: 3. 13: 1. 19: 12에 diadem(王冠, 면류관)으로 쓰여 있다.
(2)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면류관은 다음과 같다.
① 의의 면류관(딤후 4: 8-) : 주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지는 것.
② 생명의 면류관(약 1: 12. 계 2: 10-) : 시련을 받은 자에게 주어지는 것.
③ 인자와 긍휼의 면류관(시 103: 4-) : 구속 받은 자가 쓸 것.
④ 승리의 면류관(딤후 2: 5. 4: 8. 계 3: 11-) : 전도 생활이나 신앙생활의 승리자가 받을 것.
⑤ 썩지 않을 면류관(고전 9: 25) : 이기기를 다투고 모든 일에 절제한 신앙인이 받을 것.
⑥ 기쁨의 면류관(빌 4: 1-) : 전도함으로써 받을 것.
⑦ 자랑의 면류관(살전 2: 19-) : 전도한 자가 받을 것. 6,7은 영예의 면류관으로도 풀이
⑧ 영광의 면류관(벧전 5: 4) : 그리스도의 참된 종으로 고난 받은 자가 받을 것.
⑨ 금 면류관(계 4: 4. 14: 14-) : 그리스도께서 쓰시는 것.
⑩ 가시면류관(마 27: 29. 요 19: 5)
⑪ 영화로운 면류관(잠 4: 9. 12: 4).
생명의 면류관은 죽도록 충성한 자에게 돌아가는 영생과 상급이 될 것이다. 상급으로 받을 면류관을 바라보자.
* 약 1: 12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 벧전 5: 3-4 - 3 맡은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양 무리의 본이 되라. 4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 딤후 4: 7-8 - 7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주의 참된 종들과 성도들은 주 예수의 음성을 듣는 귀가 있어야 한다. 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 곧 성령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가 정말 하나님을 믿는 자라면 성경책을 읽고 그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묵상하고 그 모든 내용을 믿고 실천해야 한다.
우리는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기는 자는 환난과 핍박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키고 충성하며 순종하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이다. 그런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을 것이다. 둘째 사망의 해는 지옥 형벌을 말한다.
믿음을 잃어버리고 하나님께 대해 충성치 않고 순종치 않는 자는 지옥의 형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우리는 행위로 구원받지 않는다. 그러나 구원은 반드시 믿음과 인내, 그리고 순종과 충성의 삶을 동반한다.
1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은 진리로 이겨야 한다는 것이다. 귀가 바로 열려 말씀을 듣고 진리를 바로 깨달으면 담대함이 생겨서 두려움을 이기고 승리할 것이다.
귀가 없다는 것은 하늘의 소리요 성령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사람이 없다는 말씀이다. 뱀에게 물리면 술사(術士)가 아무리 훌륭한 방술(方術)을 행할지라도 듣지 못하는 귀머거리들이라 하였다.(마 23: 33).
* 시 58: 4-5 - 4 그들의 독은 뱀의 독 같으며 그들은 귀를 막은 귀머거리 독사 같으니 5 술사의 홀리는 소리도 듣지 않고 능숙한 술객의 요술도 따르지 아니하는 독사로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뱀이요 독사들이었다.
* 마 23: 33 -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 마 3: 7 -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 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그들에게 물린 자들은 땅의 소리만 들릴 뿐 하늘의 소리요 성령의 소리였던 예수님의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들이었기에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귀 있는 자들은 들으라고 말씀하셨다.
* 마 13: 13-15 – 13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15 이 백성들의 마음이 완악하여져서 그 귀는 듣기에 둔하고 눈은 감았으니 이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두려워함이라 하였느니라.
11-2]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1) 이기는 자
고난을 이긴다는 것은 죽기를 각오하지 않고는 이길 수 없는 것 같이 죽기를 각오했다면 반드시 이기게 될 것이다.
(2)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 - 축복
① 첫째 사망: 육적 죽음.
* 창 3: 19 -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 전 12: 7 -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 롬 6: 16 -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② 둘째 사망- [영] Second death [그] ho deuteros thonatos - 천년왕국 후 영원한 형벌.
'둘째 사망'은 탈굼에서 유래한 것으로 유대인에게는 친숙한 용어였다(Johnson, Beasley-Murray). 이것은 그리스도인이나 비그리스도인 모두가 직면하게 되는 육체적 사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비그리스도인이 당할 하나님과의 영원한 분리(分離) 곧 영원한 죽음을 가리킨다(Ladd). 그리스도인들은 최후에 비그리스도인이 당할 불 못 즉 영원한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한다.
* 계 20: 14 -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 계 21: 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이러한 그리스도의 약속은 순교에 직면한 서머나 교인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
* 계 20: 6 -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심판 날에 죄로 인하여 처벌받게 되는 영원한 죽음(계 2: 11. 20: 6,14. 21: 8)으로 계시록에만 보이는 종말론적 표현이다. 악인이 최후에 처벌되어 하나님과 영원한 분리 상태에 들어간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는 물질적으로 궁핍할지라도 영적으로 부요한 자가 되어야 한다.
부요하신 주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가난하게 되셨다.
* 고후 8: 9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 눅 2: 24 - 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 대로 산비둘기 한 쌍이나 혹은 어린 집비둘기 둘로 제사하려 함이더라.
* 마 17: 27 -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 마 21: 2-3, 18-19 – 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하면 곧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라. 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18 이른 아침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하신지라. 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지상 교회는 항상 고난받고 궁핍한 교회이다. 그러나 그러할지라도 우리는 영적으로 즉 믿음과 소망과 사랑에 있어서 부요한 자가 되어야 한다.
둘째, 우리는 사탄의 시험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이 세상에는 사탄의 종들의 비방과 핍박이 있고 투옥이 있고 죽음의 위협이 있지만, 우리는 담대해야 한다.
* 요 16: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사탄을 대적해야 한다.
* 벧전 5: 9 -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셋째,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죽도록 충성해야 한다.
그러면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다. 충성은 믿음을 끝까지 지키는 것이다. 주께서는 죽기까지 충성하셨다. 우리도 그 능욕을 지고 영문 밖으로 나가야 한다.
* 히 13: 13 - 그런즉 우리도 그의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그에게 나아가자.
주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다”고 말씀하셨다(요 11: 25). 요한계시록 20장은 순교자들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복에 대해 증거했다. 우리는 죽도록 충성해야 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4 대속하신 구주께서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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