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원의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학년도 부산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과 예시답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은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으로,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부산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며 더욱 효과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기출문제입니다.
문제 1은 최근 기술 영역에서 사용되는 ‘마찰 없음’이라는 개념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보고 기술의 발전, 개인의 행복 추구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다뤄지는 고등학교 교과목의 내용과 관련지어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 문제는 오늘의 시대를 살아가는 수험생들로 하여금 개인의 행복 추구와 타인과의 관계 맺음, 세계시민의 의미와 역할, 기술의 편리함이 갖는 양면성 등에 관하여 균형 잡힌 시각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1-1은 마찰 없음이라는 개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기술 영역에서 사용되는 이 개념의 의미를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이 자신에게 불편함을 끼치는 것들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 욕망과 연결시켜서 이해해 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제시문 (라)의 타문화에 진입했을 때 겪는 인지 장애라는 충돌을 거부하는 상태를 찾아내도록 했습니다.
문제 1-2는 기술 발전이 가져온 편리함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이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는 의도에서 출제되었습니다. 편리함과효율성만 추구하다 보면 깊이 있는 논의가 어려워져서 숙의 민주주의의 발전이 저해될 수 있다는 점, 다른 사람과의 진실한 관계 맺기가 어려워진다는 점,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이방인에 대한 배척, 자기 정체성에 대한 자폐 증세 등과 같은 정신적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문(마)에서 제시된 고정관념이나 관습, 권위에서 벗어나 질문하고 탐사하며 탐구하는 삶을 찾아내도록 했습니다.
다음으로 본 문항의 해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제 1은 최근 기술 영역에서 사용되는 ‘마찰 없음’이라는 개념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기술의 발전, 개인의 행복 추구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문제 1-1은 ‘마찰 없음’이라는 기술발전의 개념을 제시문 (다)를 통해 설명하고, 이 개념과 유사한 내용을 제시문 (라)에서 찾아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위하여 먼저 제시문 (가)에서 ‘마찰 없음’이 기술의 복잡성이 완전히 감추어져 어떻게 작동되는지조차 전혀 모르는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임을 설명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시문 (다)에서는 근대의 정신인 개인의 행복 추구가 결국에는 ‘자신에게 불편함을 주거나 신경이 쓰이는 상황 혹은 사람으로부터 도피‘하는 부작용을 야기했음을 설명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내용을 제시문 (라)에서 다른 문화, 장소, 시간, 언어에 진입하고 타인과 만났을 때 겪는마찰과 충돌, 장애, 장벽에서 벗어나 ‘인지 장애가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찾아내도록 했습니다.
문제 1-2는 마찰 없는 기술의 발전이 초래한 문제점을 ‘비싼 정신적 대가’로 보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찾은 후 해결방안을 서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제시문 (나)에서 기술 발전, 다원주의, 복합성, 관계의 증가에 따라 깊이 있는 논의가 어려워져 민주주의에서 ‘숙의의 과정이 줄어든다’는 점을찾아내도록 했습니다. 또한 기술 발전에 따라 관계의 수와 빈도 등이 극단적으로 늘어나면서 ‘다른 사람과의 진실한 관계 맺기가 어려워진다’는 점도 찾게 했습니다. 제시문 (라)에서는 타인에 대한 두려움과 이방인에 대한 배척, 자기 정체성에 대한 자폐 증세 등이 정신적 대가로 나타남을 찾게 했습니다. 이 문제를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권위에 대해 굴복하거나 고정관념을 따르는 대신, 제시문 (마)에 나타난 인간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들여다보고, 질문하고, 탐사하고, 탐구하는 삶의 태도를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서술하도록 했습니다.
제시문 (가)는 리처드 세넷의 <짓기와 거주하기>를 발췌해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제시문은 사용자 친화적 기술의 특징인 “마찰 없음”이 어떤 문제점을 가지는지 보여줍니다. 저자는 기술 발전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는데, 여기에 점차 익숙해진 사람들은 더 이상 질문하지 않게 됨을 비판합니다.
제시문 (나)는 하르트무트 로자의 <소외와 가속>를 발췌,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 제시문은 사회의 빠른 발전과 변화 속도가 숙의를 통한 민주적 의사 형성과의사 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숙의의 과정은 다양한 상황과 의견을 검토하는 충분한 시간을 요구하지만, 빠른 속도는 이를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제시문 (다)는 지그문트 바우만의 <유동하는 공포>의 일부입니다. 제시문은 행복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서 근대인들의 행복을 향한 추구가 불편함으로부터 도피, 불편함을 초래하는 타인으로부터 떠나는 것으로 이어짐을 보여줍니다.
제시문 (라)는 카를로스 모레노의 <도시에 살 권리>의 일부입니다. 인간이 낯선 환경, 시간, 문화로 진입하게 되면 ‘인지 장애’의 충돌을 겪는 것이 당연한데, 현재 전 지구화, 인터넷 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충돌을 겪지 않아도 되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제시문은 이런 환경이 타인에 대한 두려움, 자기 정체성의 자폐증세의 강화라는 부작용으로 이어진다고 비판합니다.
제시문 (마)는 마사 누스바움의 <인간성 수업>의 일부입니다. 저자는 세계의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편안함에서 망명하기, 인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들여다보고, 질문하고 탐구하는 삶의 태도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문항의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 ㄱ은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을 설명하는 용어로, (가)에서는 왜?라는 생각을 필요로 하지 않고 인간관계에서 요구되는 감정적, 정신적 노동이 불필요한상황을 의미한다. (다)에서는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불편함에서의 자유’, 답답하고 신경 쓰이는 것이 없는 상태로 설명된다. 또한 ㄱ은 (라)의 다른 문화, 장소, 시간, 언어, 타인과 만났을 때 생기는 마찰, 장애, 장벽, 즉 ‘인지 장애’라는 충돌이 사라진 것과 유사하다. (237자)
1-2. ㄴ은 (나)에서 기술 발전, 다원주의, 복합성, 관계의 증가 등에 따라 숙의의 과정이 줄어들고 타인과 진실한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워진 상태로 표현된다. (라)에서는 타인에 대한 두려움, 이방인 배척, 자기 정체성에 대한 자폐 증세가 커진 것으로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의 주장처럼 편안함에서 망명하기, 습관과 관습에서 벗어나기, 권위에 대한 불신, 고정관념을 넘어 인간의 다양성과 복잡성 들여다보기, 질문과 탐사, 탐구하는 태도 등을 가져야 한다. (258자)
이상으로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4 부산대학교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자연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