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 살생부..F6가 떨고 있다
인도 브라질 파산설.
인도·인도네시아 화폐가치 급락
브라질·터키·남아공도 달러 썰물... 드디어! 아르헨티나 까지 상륙... 다음은 우리 차례
태풍(위기)이 신흥국을 향하고 있다. 얼마 전까진 유럽 하늘을 뒤덮었고 4년 전엔 미국을 강타했던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이 20일 전한 미국 헤지펀드 매니저의 말이다. 미국·유럽에 이어 신흥국들이 위기에 직면했다. 모양새가 다를 뿐이다.
미국은 금융위기였고, 유럽은 재정위기였다. 신흥국은 외환위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외자 이탈과 헤지펀드 공격에 따른 통화가치의 추락이다.
지난 19~20일 인도·브라질·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줄잡아 20개 신흥국의 통화가치가 추락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가치는 지난 20일 다시 2%(미 달러 기준) 넘게 또 떨어졌다. 인도 루피화 가치는 나흘 연속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이들 신흥국은 주가도 일제히 곤두박질했다. 인도네시아 주가는 이날 3% 이상 추락했다.
------------------------------------------------------------
무엇이 이런 사단을 일으켰을까.
미국 금리 급등으로 달러 캐리(Dollar Carry)의 환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 쥐.
미국 국채 금리 3% 폭등으로
신흥시장으로 흘러들었던 값싼(저금리) 달러 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 쥐.
미국은 금융위기였고, 유럽은 재정위기였다. 신흥국은 외환위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외자 이탈과 헤지펀드 공격에 따른 통화가치의 추락이다.
우리는 1580조 원(자영업자 소호 대출 포함) 가계부채가 터지면 금융위기+ 재정위기+외환위기 3대 연쇄 고리 위기가 동시 다발로 터지게 돼 있다.
왜 일까요? 우리나라는 기득권 집권당이 수출재벌 따까리 체제라 대외의존도가 94.5% 이기 때문이죠.. 저 놈들의 만행으로 자력갱생 체제를 이미 오래전에 잃어버린 나라다.
그래도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은 지하자원이 무궁무진한 나라다.
우리는 고철, 파지까지 수입해야만 하는 나라다.
글고 저들 신흥 나라는 대한민국 최대 실물 부동산 거품이 없는 나라.
더구나 저들 나라는 내수기반이 자급자족 할 수 있는 나라. 쨉이 되겠습니까?
혹자는 말한다.
무역수지가 흑자를 유지하고 있어 외환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외환 보유고가 3천억 달러를 넘어 환란은 없을 것이라고
그러나 환란은 보유고로 오는게 아닙니다. "가용 외환 보유고" 로 오는 겁니다.
한국은행 에코스 드가 보면 모조리 걸렐레 다 된 미 장기 국채에 몰빵하고.
가용 외환 보유고는 딸랑 300억 달러 남짓...
지난 08년 리먼 사태를 돌이켜 보면 이해가 되겠습니다.
에다가~ 울나라 단기 외채 2100억 달러. 장기 외채 2200억 달러.
주식시장 2200억 달러... 합. 6500억 달러...
이게 부동산 거품 붕괴로 환류하기 시작하면?
상상을 마라... 상상 그 이상 사태가 오고 있으니까.
울 나라는 자본수지 거래가, 역외거래 포함 하루에 650억 달러씩이나 됩니다.
요거이 딱 2일만 삐긋 하면?.... 한방에 훅 가는 간당간당 체제란 말입니다.
무역수지 흑자만 믿고 있는 건 착시현상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수출이 경제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도
죽을 둥 살 둥 "도망가는 경제"다. "1970년대 484원이었던 원·달러환율이 1980~90년대 783원, 2000년대 1157원으로 올랐다는 건, 한국은 성장의 힘을 잃을 때마다,
스스로 원화가치를 떨어뜨려 혼비백산 도망가는 경제로 목숨부지 하고 있는 나라.
그나마도 그 혜택은 재벌 수출 기업에만 돌아갔다.
뭔 무역수지 흑자. 환율조작으로 흑자나면 날수록 나라의 기초인 서민 중산층은 살인적 물가로 뒤질랜드 가는 데, 고로 한국이 살 길은 재벌체제를 혁파하여 “경제 민주화”를 달성하는 것만이 유일한 살 길.
자원 부국 아르헨티나가 저 꼬라지 난 건
* 소수 재벌체재.- 양극화
* 환율조작( 아르헨티나는 고정 환율) 으로, 경쟁없는 성장- 성장동력 상실
* 정권의 부패로 소비 기반 붕괴 - 내수 몰살 - 기업 연쇄도산.
어쩜 대한민국과 그리도 똑 닯았는지.... 웃자.
진짜로 무시무시한 건.
재벌들이 지어 논 지속 가능하지 않은 땅 없는 아파트에
대한민국 국민 중 60%가 살고 있다는 것.
가장 가난한 사람 들이, 가장 싸구려 집을, 빚 왕창 내어 가장 비싼 값에 사서
중산층인 양 버팅기고 있다는 것.
진짜로 한심한 건,
맨 보이는 건 빈 아파트뿐인데도, 모조리 빚파트 뿐이라 안전한 전세가 없어 전세난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
진짜로 열불 터지는 건.
닭을 비롯한 짬짜미 세력들이 지들 죽는 줄 모르고 공포 마켓팅으로 전세난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전세금이 10% 오르면 경제성장률은 0.38% 하락(한국은행)]
실상은 서울에도 1억 미만 짜리 아파트 전세가 무궁무진 한데 말이죠.
1억원 이하 아파트 전셋집, 서울 강남에도 많아요. 입력시간 | 2013.11.29 | 김동욱 기자 kdw1280@
여러분 땅 없는 아파트는 대량살상 무기입니다.
이는 수년 전 세기의 현자 루비니가. KBS 화상 인터뷰에서 한국이 아파트를 소유의 대상으로 한 체제를 신랄하게 비판 하면서 내 뱉은 말입니다.
왠지 아십니까? 말이 안 통하니 그냥 사진으로 보여줄 게.
두고 보세요. 썩다리 집합소 강남 목동 분당 등은 조만간
파리 외곽 13구역 처럼 거대 슬럼화 빵원 지구로 지정.
"특별 재난 구역" 으로 선포 될 것이니까.
초등학교 산수
매달 천만 원씩 떨어지고. 매년 2천만 원씩이나 감가상각 되는 아파트를 사느니
반 전세가 훨씬 이득..... 전세면 더욱 조코.
- 전세 천국. 대출 지옥.-
비로소 한국인 조차도 슬럼화 빵원을 피부로 느끼기 시작 했따.
이로소 땅없는 싸구려 누드 공굴박스 영원히~ 끝났따.
아파트를 재물로 알고 빚내어 산 당신... 대략 망했다고 생각되는 데.
공굴 빚쟁이 여러분은 어케 생각 하시는 지. 댓글로 응답하라.
이런 지경에 바닥을 치고 꿈틀 거린단다... 개풀 뜯어먹는 소리하고 자빠졌네.
첫댓글 우리가 알아야할 진실을 잘 설명해 주셨네요
으시시 하네요
도덕성 없는 경제의 끝
가계부채 > 금융위기+ 재정위기+외환위기 > IMF
경제민주화 (평등한 부의 분배/재분배)가 가능할까요?
나라이름이 바뀌는게 훨씬 쉬울것 같습니다만
외국인이 올 들어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3500억원이 넘는 주식을 팔고 있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12771051&nv=3
경제파탄이 수면위로
......
이런기사 너무 좋아요
잃을거 없다 갈때까지 한번 가보자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