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금치 밭 준비 2평 기준 퇴비 10kg 복합비료(완효성) 300g을 넣고 만듭니다. 완효성 비료란 양분이 천천히 나오는 걸 말합니다. 조금 비싸지만 그만한 값어치는 합니다. 두둑은 한 줄로 하실 거면 50~60cm로 만들면 됩니다. 두둑을 80~100cm로 넓게 해서 평이랑으로 해도 됩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 시금치 파종시기 심는시기 봄에 시금치를 심는 시기는 2월부터 5월까지입니다. 남부지방처럼 따뜻한 지역은 2월~3월에 파종을 합니다. 반대로 중부지방처럼 춥다면 4월에 파종을 많이 합니다. 여름에는 시금치를 심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금치는 기본적으로 서늘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여름에는 키우기 힘들 뿐 아니라 추대도 일어나고 골치만 아픕니다. 가을부터 제대로 된 시금치라고 생가합니다. 보통 9월부터 10월까지 파종합니다. 겨울 시금치가 가장 맛이 좋은데요. 10월에 파종합니다. 그리고 다음 해 봄에 수확합니다.
🔘 시금치 씨앗 불리기 시금치 씨앗은 껍질이 꽤 두껍습니다. 그래서 씨앗을 물에 하루정도 담갔다가 심으면 발아가 잘 됩니다. 봄, 가을, 겨울은 물에 불리고 나서 3일에서 4일은 온돌방처럼 따뜻한 곳에 두고 싹을 틔웠다가 파종하면 됩니다.
🔘 시금치를 줄뿌림으로 파종하는 방법 20cm 정도 간격을 두고 줄을 긋고 씨앗을 줄뿌림 합니다. 시금치를 키울 때 줄뿌림을 많이 합니다. 시금치는 직파를 해도 발아가 잘 되는 편이거든요. 싹이 트고 잎이 생기면 솎아주는 작업을 해줍니다. 키울 녀석만 남기고 나머지는 뽑아서 없애버리는 작업입니다. 시금치 간격을 20cm 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 시금치를 비닐을 씌우고 심는 방법 시금치 파종하는 간격을 20cm로 합니다. 한 줄로 하셔도 되고요. 4줄까지 평이랑으로 하셔도 됩니다. 너무 많이 줄을 만들어서 평이랑을 만들면 수확할 때 불편합니다. 한 구멍에 씨앗을 5~10개를 넣고 심습니다.
너무 많이 심어서 제대로 못 자랄까 봐 걱정하시는데요. 아닙니다. 잘 큽니다. 오히려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비닐을 씌우면 풀, 수분, 지온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어서 더 잘 자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