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ㅡ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산(Mt. Kilimanjaro)
스트레인저 ・ 2023. 1. 2. 22:45
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산(Mt. Kilimanjaro)
킬리만자로산(Mt. Kilimanjaro) = 탄자니아에 있는 휴화산. 높이 5,895m. 아프리카 지구대를 따라 빅토리아 호의 동쪽에 있다. 아프리카 대륙의 최고봉이며 세계 최고의 화산이다.
산 이름은 스와힐리 어로 '빛나는 산'이라는 뜻으로 산정의 만년설이 햇빛에 반사되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또 마사이 어로는 '하얀 산'이라고도 한다.
남서부 1,000~2,000m 지대에서는 원주민이 커피, 바나나 등을 재배하고 있다. 1889년 독일인 H. 마이어가 처음으로 등정하였다. 유네스코의 세계 유산 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원본출처 / graphicmaps.com
▲탄자니아에 있는 휴화산. 높이 5,895m.
아프리카 평원에 우뚝 솟은 눈 덮인 봉우리의 킬리만자로 산만큼 유명한 산도 드물다. 해발 5,895미터의
킬리만자로는 아프리카 대륙의 최고봉이자 홀로 솟은 산 중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산기슭의 경작지는 1,800미터 높이에서 끝이 나고 무화과, 나무고사리와 덤불이 울창한 숲 지대가 나온다.
나무가 드문 지역에는 높이가 3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로벨리아를 비롯해 다양한 꽃들이 만발해 있다.
콜로부스와 블루멍키가 숲에 서식하며 산기슭에는 어슬렁거리는 코끼리를 볼 수 있다.
▲저 멀리 킬리만자로 백색의 정상이 보인다
더 높은 곳은 오로지 작은 이끼와 지의류만 자라는 황무지가 나오다가 마지막으로 만년설과 바위만 남게 된다.
무척 높은 산이지만 정상까지 등반하기는 비교적 쉬운 편이어서 매년 이곳을 찾는 등산객은 수천 명에 이른다.
높은 곳에서는 고산병이 발생하고, 잘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천천히 등반을 해야 한다.
정상까지는 여섯 가지의 루트가 있는데 난이도와 특징이 모두 다르다. 등산객과 가이드를 위한 숙박시설이
길을 따라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정상 등반은 자정 무렵에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한참을 오르다 보면 정상에서 환상적인 일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출처] 탄자니아ㅡ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산(Mt. Kilimanjaro)|작성자 스트레인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