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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스토리텔링산업에서 배운다
천하절경 병풍 삼은 초거대 판타지, 客들의 혼을 쏙 빼놓다
중국 제일의 秘境 무기, 최고의 문화상품 창조
세계적 감독 장이머우의 빼어난 상상력 돋보여
구이린 효과, 타지역서도 실경뮤지컬 인기몰이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시리즈 가운데, 최초로 완성된 ‘인상유삼저’의 무대 전경. 이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양수오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7만명에 불과하던 작은 마을의 인구는 8년만에 30만명으로 급증했다. |
구이린의 자랑인 세외도원 전경. |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진성희(숭실대학교중어중문학과연구중점교수)
본고는 영화 「나이팅게일」이 묘사한 중국 지역의 모습과 지역의 정체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로컬 시네마 속 이미지들의 특정한 이데올로기 전파를 수행하는 양상에 대해 논한 것이다.
「나이팅게일」에서 지역의 공간은 영화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장치로 이용된다. 그러
나 이 공간 이미지는 스토리의 흐름 속에서 소비되기만 할 뿐 영화의 지역 공간에 대한 의식
과 공간 재현이 창출해낼 담론에 대한 고민이 누락된 채 전시된 것이나 다름없다. 로컬 시네마
속의 지역은 단지 이미지로서만 소환되어서는 안 되며 지역을 형성해 왔던 역사와 일상, 지역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층위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는 공간으로 사유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
이팅게일」에서 지역은 문명과 비문명, 중심부와 주변부, 서구와 동양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을
도출해내며 도시의 반대급부로 묘사되었다. 이에 창작 주체의 시선과 세계관에 따라 서사의
구조와 내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영화의 본연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로컬 시네마의 지역 이
미지 구성 방식이 창작자의 윤리적 재현 의식을 반영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
라서 「나이팅게일」의 창작자는 양숴를 비롯한 중국의 지역을 전통과 대자연을 상징하는 이미
지로 각인시키기 위해 특정한 프레임 속에 가둬 재현하고 이 지역의 로컬리티에 대해 진지하
게 성찰하지 않았다는 혐의에서 그리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 주제어 : 영화 「나이팅게일」, 로컬, 로컬리티, 현지 로케이션, 전시(展示), 문명과 비문명,
중심부와 주변, 서구와 동양
150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Ⅰ. 들어가며
중국 광시성(广西)의 양숴(阳朔)는 세계적인 관광지이다. 리강(漓江)
이흘러가는 길에 기암봉우리들이자리하고 있어마치신화 속에 나
올듯한풍광을갖고있는곳이기때문이다. 또한인민폐20위안후면
의 배경이 되기도 하는 이 지역은 비교적 최근에 세계적인 영화감독
장이머우(張藝謀)에 의해 재탄생되었다. 바로 그 유명한 실경 야외 뮤
지컬‘인상(印象) 시리즈’ 중하나인‘인상유삼저(印象劉三姐)’가상연되
는 곳으로 말이다. 대략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의 아름다운 산수와
그 곳을 배경으로 하는 스토리를 갖고 있는 지역에서는 여태까지 보
지 못했던 색다른 방식의 문화콘텐츠가 생겨났다. 그 시초를 닦은 것
은 주지하다시피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실경뮤지컬’이고1 세계 각지
에서 이 공연을 보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급증했다. 그
중양숴를 무대로 하는인상유삼저는 광서장족자치구내 소수민족
의 歌神으로 숭배되던 민간 전설 속의 주인공 유삼저의 이야기를 다
루고있다. 어떻게보면장이머우는원래그곳에자리하고있었던것
을 가지고 새로운 형식의 문화 예술 콘텐츠를 만들어낸 것이나 다름
1 이시리즈는윈난(云南) 리장(丽江)의‘인상여강’, 져장(浙江) 항저우(杭州)의‘인상서호(西
湖)’와‘인상유삼저’로이루어져있다.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51
없다. 그런데12개의기암산봉우리와길이2km 500m 리강주변의대
자연, 소수민족을포함한약600명의배우가등장하는세계최대규모
의야외공연인인삼유삼저의무대인 양숴는 이공연이뿜어내는 공
기가 너무나도 판타지스러워 오히려 비현실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기
도한다. 문명의뒷편에만머물러있을것같은대자연을간직한이지
역이 대규모 문화 프로젝트의 주 무대로 동원되며 기존에 갖고 있던
색채와는전혀다른정체성을형성하게되었기때문이다.
이처럼양숴라는지역은이미오래전부터중국의주요관광지로기
능해왔지만 문화 예술 창작 주체의 새로운 시각과 제작 방식에 의해
또 다른 성격을 가진 공간으로 재구성되고 있다. 그런데 양숴와 같은
지역이대중문화콘텐츠생산의직접적대상으로소환될수있었던것
은 이 지역이 만들어내는 이미지가 다수의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수있는영향력있는장소이기때문이다. 예를들어부산을배경
으로 하는 국내의 다수 영화들이 그러하듯이 공간 이미지를 영화의
주요 요소로 삼는 영화들이이지역을 중요배경으로 삼는이유는 부
산을표상하는여러이미지들이영화를보는관객들에게일정한방식
의 이야기들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을 영화의 주 배
경이나 이야기의 주요 요소로 하는 영화들은 작품의 서사가 특정한
방향으로흐르게될가능성을내재하게되는데이렇듯공간이미지와
관련하여롤랑바르트는도시이미지는무한한은유의담론이기때문
에도시이미지에숨겨진의미는사회적인것이아니라심리분석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2 즉 이미지는 주관적인 것으로서 만드는 자의 대
상에대한감정과감수성, 내재하고있는지식및인상에의해주조되
는 것이기에 실제가 아니라 허구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 속의 공간
2 김필남. 2009. 10. ‘부산영화’로보는부산공간의의미- 영화에비친부산모습을중심으로
. 로컬리티인문학, p. 187.
152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이미지는 카메라의 개입에 의해현실의 모습을주관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고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 외부의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며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영화의 이데올로기
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화의 주요 배경이 되
는 어떤 지역은 영화의 창작 주체로 하여금 특정한 서사를 구성해내
기위해선택된장소일수도있다. 더하여지역외부의이방인이지역
을 들여다보며 만든 이미지로 채워진 영화의 경우 관찰자와 관찰 대
상사이의간극이더욱클가능성이높다. 일단한지역에서영화를찍
는작업은 일반세트제작 영화보다제작비용이많이 소요되며이 제
작비용의 환수를 위해 다수의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여야 하는데,
이때 관객의지역에대해 품고 있는시각적욕망을충족시키기위해
명승지, 유적, 화려한풍광과같은이국적볼거리를제공하게되기때
문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위와 같은 몇 가지 문제의식들을 논의의 토대로
삼아영화창작주체의시선과세계관, 이미지구성방식에따라영화
에서지역이어떻게소환되는가와이렇게구성된공간이미지들은영
화의 중심이야기와 관계하여 결과적으로 관객들에게어떠한 담론을
제공하게 되는지에 대해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아가 영화
창작 주체가 텍스트내부의현실 세계를 구성해낼때 이주체의문화
윤리적재현 태도는영화 서사구성전반에어떠한영향을미치게 되
는지에대해서도논해보고자한다. 이작업을위해필자가분석대상
텍스트로 삼은 영화는 2014년에 개봉된 나이팅게일, 夜鶯, The
Nightingale 이다.3 이영화는프랑스인감독필립뮬(Philippe Muyl)이4
3 수상경력: 2014 리버런국제영화제관객상수상, 2014 즐린국제아동청소년영화제황금
슬리퍼상수상, 제63회멜버른국제영화제(2014) 초청, 제40회시애틀국제영화제(2014) 초
청, 제16회도빌아시아영화제(2014) 초청, 제25회팜스프링스국제영화제(2014) 초청, 제18
회부산국제영화제(2013) 초청.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53
광시성 양숴를 비롯한 중국의 지역을 주 배경으로 삼아 중국 배우들
과 작업해 만든 영화이다. 영화의 중국어 제목인 夜鶯은 주인공이
키우는새이름이기도한데본래 나이팅게일 은원작이있는영화로
필립 뮬의 2002년도 작품인 버터플라이, Le Papillon, The Butterfly
(2002)의 중국판이다. 또한 나이팅게일 은 2010년 중국과 프랑스 간
체결된 영화 공동제작 협정에 의해 제작되었는데, 왕샤오슈아이(王小
帥)의 열한송이 꽃, 11 Flowers (2011)에 이어 중 프 합작 두 번째 프
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이다.5 필립 뮬의 전작 버터플라이 는
국제적으로 흥행에 성공했는데6 중국 관객들도 이 영화를 많이 보았
고 영화의 내용에 매우 호응했으며 영화 수록곡 또한 많이 좋아했다.
이에 중국 측 프로덕션은 버터플라이 의 중국 버전을 만들어 줄 것
을 필립 뮬에게 제안했고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나이팅게일 이 탄
생된 것이다. 프랑스 파리에 기반을 둔 아라프로드와 베이징의 엔비
전 필름즈의 합작으로 2백만 유로 정도를 들여 제작된 나이팅게일
은 중국과 프랑스가 8:2 비율로 투자했으며 양숴를 비롯한 광시성의
여러 지역 그리고 베이징과 파리 등을 거치는 대단위적인 로컬 로케
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다. 거시적으로 보면 이 영화는 대도시에
서나고자란손녀와오랜세월친구로지내온새한마리를데리고고
향을찾아가는할아버지의동행길을다루는로드무비장르에속한다.
도시 생활에 익숙한 손녀에게 낯선 시골로의 여행은 불편한 일이다.
그러나 여행길에 만나게 된 대자연과 소수민족 마을의 친구, 할아버
4 1953년 생, 버터플라이, Le Papillon, The Butterfly (2002), 소와 대통령, La Vache Et Le
President (2000), 부엌 딸린 아파트, Kitchen With Apartment, Cuisine Et Dependances
(1993), 바다속나무, L'Arbre Sous La Mer (1985)를만들었다.
5 2012년을기점으로일본을앞질러세계2위의영화시장으로떠오른중국은국제적인영화
공동제작협정에적극적으로임하고있으며, 지금까지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프랑스싱가
포르, 이탈리아, 영국과영화공동제작협정을맺은것에이어한국과도협정을체결하였다.
6 프랑스에서만150만관객과550만불의수익을거둬들였다.
154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그림 1] 영화 「나이팅게일」의 포스터 3종
지가가르쳐주는전통의미덕은손녀에게자신이살아왔던세계와다
른 세상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감독은 현대 중국 사
회내의가족문제, 세대문제를위와같은온화한방식으로대하며결
과적으로 관객들로 하여금 타인과의 진실한 교감을 나누는 것이 현
시대가만들어내는문제들의궁극적인해결방법이라는‘힐링의서사’
를제공한다.
그런데 나이팅게일 의 힐링의서사를구현해내는데 있어양숴를
비롯한 중국의 지역들은 동양의대자연이 선사하는 유연한 세계라는
모종의감수성을뿜어내며영화의주된분위기를형성하는데크게일
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역의 이미지는 세월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세계로 남을 것만 같은 ‘원형의 공간’으로 직조되는데 이러한 공간성
은지역과지역내에서살아온사람들의역사적, 정치적, 문화적삶의
다양한 결을 드러내는, 혼성적인 것이 아닌 단일한 성격의 것으로서
영화속에특정한이데올로기를주입하기위해이용된장치에가까운
것이라볼 수있다. 따라서 나이팅게일 을지역 이미지와이 이미지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55
로직조된공간의정체성에관해앞서논의한문제의식들과연관시켜
재독함으로써‘로컬시네마’로서의 나이팅게일 은어떠한서사와담
론을 창출해내며 이는 창작 주체의 어떠한 재현 방식에 의해 생성된
것인지에대해살펴볼것이다. 이과정에서영화창작주체의문화윤
리적재현관은어떠해야하는가와영화를비롯하여문화예술텍스트
생산에 있어 윤리적 창작관은 왜 요구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의문점
도어느정도풀릴수있을것이라본다.
Ⅱ. 「나이팅게일」 속의 로컬 이미지와 로컬리티
1. 영화 속의 ‘지역’ 그리고 ‘로컬’과 ‘로컬리티’
문화 사회학적으로 ‘지역(region)’이라는 말은 가치중립적인 수평적
공간개념이라면, ‘로컬(the local)’은근대성의표상인국가내지중앙과
의 관계에서 보는 지방 또는 주변 지역으로 이해되는수직적 개념7으
로쓰이는경우가많았다. 로컬이라는용어는1차적으로는특정지역
이라는국부(局部)를지칭하나삶의공간으로서어떤지역에서살아가
는사람들의역사, 정치, 문화의집체를의미하는것이기도한데그래
서로컬은 지역적인것과 지역사람들에 관한 것으로도해석할수 있
다. 또한 로컬리티(locality)는 로컬과 정체성의 결합(local+identity)으로
지역성을 의미하는 용어인데 이 때 로컬리티는 로컬과 로컬(사이)의,
전체the general(지역)와로컬의, 정치경제학혹은문화적차이와그들
의관계(과정)와관계의성격, 그영향및결과를표현하는용어로8 사
7 손은하. 2016. 9. 지역영화에나타난로컬이미지의허상 . 인문콘텐츠 제42집, p. 132.
8 배윤기. 2010. 전지구화시대로컬의탄생과로컬시선의모색 . 탈근대〮, 탈중심의로컬
리티.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편. 도서출판혜안, pp. 205-206.
156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용할 수 있다. 이렇듯 지역, 로컬, 로컬리티에 대한 정의가 다소 상이
한 가운데 로컬/지역 시네마(local cinema)는 로컬과 로컬리티에 관련
된서사를다루는영화정도로그의미를파악해볼수있을것이다. 이
에 영화와 영화 산업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연구 가운데 영화와 지역,
로컬, 로컬리티의 관계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그
리오래된일은아니다. 그동안지역과로컬, 로컬리티에대해말하는
영화들을대체로1. 지역에기반을둔제작주체가지역혹은로컬, 로
컬리티의특성에대해묘사한영화들과2. 제작주체의출신과는무관
하게 특정한 지역 혹은 로컬, 로컬리티에 관해 말하는 영화들로 나누
어볼수있을것이다. 이두부류의지역혹은로컬, 로컬리티에관계
된 영화들에서 공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모습과 성격을 어떠한 방
식에의해이미지로재현해내고서사를구성하느냐에따라로컬/지역
시네마로서의서사적위상이달라질수있다.
그런데그간영화 속의지역이미지는대체적으로‘중심도시’와대
비되어차별화된장소로상징되는경향이있었는데이는외부자의시
선에의해지역사람들의삶과역사, 정치와문화의특성이훼손, 재편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때 영화는 (지역을 로컬로 표
현되도록하는)로컬시네마로존립될가능성이높은데예를들어부산
을배경으로한영화 국제시장, Ode to My Father (2014)이그러하다.
이 영화는 부산 출신의 윤제균 감독이 자신이 성장한 지역의 언어를
사용해 만든 것인데 영화의 중심 사건에 대한 어떤 맥락과 개연성도
없이 부산을 소환했기 때문에 서사 내에서 단지 지역을 소비하기만
했다. 왜냐하면 부산의 전통 시장인 국제시장을 주요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영화가 주로 다루고 싶었던 ‘한국 근현대사의 격동 속에 있었
던아버지’에관한서사를어째서부산이라는지역에서설명하고싶었
는지에 대한 논의는 부재했기 때문이다. 한국 근현대사의 굵직한 역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57
사적 사건들을 부산에 살았던 한 남성에게 오롯이 투사했지만 이는
다른 지역에 사는 누군가의 삶으로도 재현할 수 있었던 이야기다. 국
제시장이 한국전쟁 시기의 환란을 피하기 위해외부로부터 밀려들어
온 사람들이 터전을 꾸려 억척스럽게 살아온 역사의 한 부분과 여러
인물군상들의수많은이야기를품고있는공간임에도불구하고영화
국제시장 에서의 부산은 광부, 간호사의 파독과 베트남 파병 등 한
국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을 위해 다시 태어난 내셔널한 공간으로
재현되었다.
이에반하는영화내부에서도외부에서도창작주체의존재감을잘
드러내지않은채로자신이살아온지역의사람들을관찰해온장뤼(張
律) 감독의지역을묘사하는방식도있다. 조선족출신의감독장뤼의
현실세계에대한문제의식은줄곧지역과함께성장해왔다. 그는 경
주, Gyeongju (2013), 두만강, Dooman River (2009), 이리, Iri (2008),
중경, 重慶, Chongqing (2007)과 같은 영화들에서 신자유주의 자본
주의 경제 체제와 세계화의 중심 진영에 진입하지 못하고 주변부를
배회하며살아가는사람들의모습을묘사하였다. 이러한장뤼의영화
는 근대 이후 확산되어온 중심과 주변, 문명과 비문명이라는 이분법
적도식에의해세계가재편되는것에대한비판적의식을품고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근래에 들어 지역 혹은 로컬과 로컬리티에 관한
연구 및관련문화 텍스트 생산이 점차 활발해지는것은전지구적 자
본주의 체제 하 민족국가의 기능이 변하면서 세계적인 것(the global)
과 로컬적인 것(the local)이 마주서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점
과 관련하여 김용규는 오늘날 지역 혹은 로컬과 로컬리티 연구가 주
요의제로부상하게된배경에는포스트모던문화논리가강하게작용
하고있다고보았다.
158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현재의시점에서로컬문화와로컬리티연구의부상을, 차이, 타자성, 다양성, 지
역성을강조하는포스트모던적인문화현상과연결지어사고하려는경향이중
요한흐름을형성하고있다. 이런경향은나름대로설득력을갖고있다. 차이와
타자, 그리고이질성을통합하고흡수하고자하는총체성의거대서사와그에근
거한근대성의중심적논리를거부하고그내부에억압된가치들, 즉차이, 타자
성, 다양성, 지역성과같은주변적가치들의복권을주장하는포스트모던적인
식틀내에서로컬리티의위상은당연히중요한의미를지니지않을수없기때
문이다.”(김용규2009)9
위와같은논의와관련하였는데영화 나이팅게일 은지역혹은로
컬의 역사와 특성 그리고 그곳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다채로운 삶의
층위들은어떻게표현된것일까. 또한이로써 나이팅게일 은어떠한
공간이미지를주조해내려한지역혹은로컬시네마인가.
2. 「나이팅게일」 속의 중국의 자연은 어떻게 전시되었는가?
영화 나이팅게일 은 중국의 수도이자 제1도시인 베이징과 중국
최고의 절경이라고 불리는 양숴를 비롯한 그 주변의 지역을 주요 공
간적배경으로하고있다. 이중영화의중심서사와관련되어그공간
적특성이더욱부각되어묘사된곳은양숴와그주변지역이며, 정확
히말하자면베이징에서양숴까지가는여정에등장하는지역들이다.
이지역들의이미지는영화에서건축가로등장하는런싱(任幸)의아빠
(총이)가 설계한 베이징의 초고층 빌딩과 런싱 가족이 주거하는 고급
아파트가빚어내는도시의풍경과종종비교되며등장하는데이는확
9 김용규. 2009. 로컬리티의문화정치학과비판적로컬리티연구 . 로컬리티, 인문학의새
로운지평.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편. 도서출판혜안, p. 74.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59
연히 다른 삶의양식과공동체의 질서를 가진 두세계에대해 묘사하
는부분이기도하다. 두공간중베이징은발전된현대문명의이기를
드러내며인간사이의관계가단절된곳이자가족을해체시키는공간
으로 묘사되며 양숴는 문명의 반대급부를 상징하는 여전히 대자연의
생생함이 존재하는 곳으로 그려진다. 이처럼 지역이 영화의 주 배경
으로등장할때지역은중심부와비교되는주변부, 타자화된곳의의
미를띠고소환되는경우가많은데이때지역은그지역을경험한주
체에게는 자연스러운 장소이며 체화된감수성이 지배하는 공간일 수
있지만 이방인에게 있어서는 외부자의시선과 의식을가지고 간접경
험하게되는공간이기에그에따라재단된이미지로재현될가능성이
높다.
앞서말했듯이양숴는수천년이넘는세월동안중국의수많은예
술가들이 사랑한공간이며 매년수백만의 관광객들이찾는 세계적인
관광지이기도 하다. 이러한 양숴를 필립 뮬 감독은 가족 구성원 사이
의실타래처럼꼬인관계에의한문제를해결해줄공간이자어머니의
품과 같이 따뜻하고 인자한 곳으로 묘사했다. 그러나 이렇게 묘사된
양숴는다른 지역들과시간의 흐름을 같이하는‘동시대적공간’이 아
닌 특정한 시기에 머물러 있는, 즉 시간의 공간화가 이루어진 로컬에
가깝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 영화사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부산을
영화의 주 배경으로 하는 영화들에서는 이곳을 현실과의 ‘공시성
(synchronicity)’보다는 시대적 흐름을 드러내는 공간의 ‘통시성
(diachronicity)’에방점을10 두어묘사하였다. 이형식에의해영화속에
서부산은 옛시가지에새겨진시간에 대한감수성을 길어올리며 과
거 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매개체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10 최용성. 2013. 5. 부산로케이션영화와탈식민성의로컬문화윤리 . 한국민족문화 47,
p. 452.
160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이러한 시간의 공간화는 부산의 장소 곳곳에 대한 개인들의 기억이
집합되어이루어진것이아닌국가의현대화과정에적응하지못하고
뒤처진 공간으로 재현된 것에 가깝다. 즉 향수의 감수성을 자아내기
위해 재현된 공간은 이미 현대화된 부산이 소환하는 과거를 체현한
것으로서대체로부정적인이미지로채워지는주변부로표상된다. 그
런데 문제는 부산을 놓고주변부로 묘사하는 이미지들이 부산이라는
지역을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에 의해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이미지들은 그간 예
술텍스트내에서부산이라는도시에대한보편적이미지로소비되어
왔으며 대중으로 하여금 부산을 보고 이 지역보다 발전된 공간을 떠
올리도록한다. 즉한국에서서울이라는제1도시를더욱중심부로인
식하게 하는 주변부 의식을 내면화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유사한 맥
락에서 영화 속에서 지역을 다루는 것을 시장 차원에서 고찰하게 만
든 친구, Friend, (2001)는 이 영화의 ‘2인자성’이라는 주제와 부산의
지역성을 연관 지으며 부산을 대한민국 비수도권의 대표적 표상으로
만들었다.11
이와 같은 맥락의 논의들과 관련해 고찰해봤을 때 필립 뮬 감독이
나이팅게일 에서 그려낸 양숴의 풍광이 ‘여전히’ 자연적‘이기만’ 하
다는 것은 문제적일 수밖에 없다. 양숴가 베이징의 도시성에 반대되
는 순수성을 자아내는 공간으로 묘사되며 이 공간성이 곧 양숴의 정
체성으로 치환되고 이에 로컬 시네마로서의 나이팅게일 의 던지고
자 하는 이데올로기와 메시지가 너무나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영화
속의 지역 이미지와 지역 언어(방언)는 그 지역 출신들에게는 친숙함
11 황진미. 2011. 10. 생각은글로벌하게, 영화는로컬하게 . 한겨레21 제881호참조.
부산을배경으로한영화 친구 가나올수있었던건‘부산국제영화제’ 이후부산에영화
적 인프라가 확충되고 투자가 활성화됐기 때문이다. 이후 사랑, A Love (2007), 사생결
단, Bloody Tie (2006), 영도다리, I Came From Busan (2009), 해운대, Haeundae (2009)
등부산의풍경과정서를담은영화가많이나왔다.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61
을 자아내는 문화 요소이지만 외부인들에게는 여행자로서의 감수성
을 발생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필립 뮬은 베이징에서
양숴까지가는여정에있는지역곳곳의산수와소수민족들의모습을
흡사 유명 관광지에서 판매하는 엽서에서 본 것만 같은 전형적인 이
미지들로 전시한다. 예를 들어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푸르른 산과 계
단식 논밭, 런싱을 겁에 질리게 한 황소, 마을의 수호신 역할을 하는
오래되고 커다란 나무에 올라가 노는 아이들, 마을 사람들이 함께 하
는식사장면과전통복식을입고아이를안고있는여성의모습이지
속적으로 나열된다. 그러나 이는 지역을 스쳐 지나가는 여행자의 시
선으로 취사선택해 엮은 이미지에 가깝다. 지역과 지역 사람들의 삶
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영화가 지역의 공간과 일상을 밀착하여 관찰
하지 않았을 때 그 곳이 보여주는 복수적이고 미시적인 이미지들은
포착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렇듯 영화 속의 지역 이미지가 진실성과
구체성을획득하지못했을때그리고현지인의정서를올곧게담아내
지 못했을 때 지역은 로컬이라는 수직적 지평으로 인식되며 로컬 시
네마로담론을형성하게된다.
더불어 이 영화의 지역 이미지를 감싸는 클래식과 월드 뮤직의 조
합으로 만들어진 배경음악은 시적 분위기와 정서를 더하며 나이팅
게일 의지역을더욱액자속의자연과같이고정되고대상화된공간
으로 여겨지게 한다. 나이팅게일 의 배경음악은 세계적인 영화음악
가 아르망 아마르가 만들었는데 그는 1953년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태어나고 모로코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프랑스의 영화음악가로 클래
식과월드뮤직을혼합한장르의음악을만들어왔다.12 이러한아르망
12 아르망아마르는클래식을대중영화에풀어낸유쾌한감동의작품인라두미하일레아누
감독의 더 콘서트 로 세자르상 최고음악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항공사진작가이자 다큐
감독인얀아르튀스-베르트랑의2009년작품, 하늘에서본지구Vu du ciel OST를비롯한
수많은 작품에 참여하여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져 있다. 영광의 날들 , 르 피스트 등
대표작이있으며으로International Film Music Critics Award (IFMCA) 장편다큐멘터리부
162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아마르의 배경음악은 영화 속 양숴의 이미지에신비스러움과 웅장함
을 더하는데 필립 뮬은 중국의 지역 서사를 구축하는데 있어 중국문
화와는 거리가 먼 제3세계의 민속음악의 선율을 배경음악으로 택했
는데“(이는)자연의우아한존재감을살리는데음악이이용되길바랬
기 때문이라고 한다.”13 물론 이 배경음악은 영화 공간에 시적 정서를
가미하는데있어충분히역할을다해내지만다소인위적이고어느한
부분이과도하게강조된이미지로이루어진필립뮬의서사는관객들
의 감정에는 자연스럽게 침투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시대와 역
사의흐름이삭제되고지역의변화되는모습을소거시킨이미지로이
루어진로컬시네마의서사는매우강렬한판타지를제공하나그것이
전달하고자하는세계관은공허하기때문이다.
Ⅲ. 로컬 시네마와 문화 윤리적 재현
그렇다면 필립 뮬 감독은 나이팅게일 속의 지역 이미지를 통해
궁극적으로 어떠한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던 것일까. 주지했듯이 이
영화는 거시적으로 보면 런싱과 런싱의 할아버지(쯔건)의 여행길이
서사의 기본 토대가 되는 로드무비이다. 그런데 이 둘은 어떠한 배경
문최우수오리지널스코어상을수상(2009)하기도했다. 인권관련영화들에다수참여하기
도했으며최근 천번의굿나잇 , 벨과세바스찬 등화제작의OST에참여한바있다.
검색사이트주소: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5228
13 필립뮬감독의영화음악에대한관심은특별하다. 그는전작 버터플라이 의엔딩크레
딧에흐르는노래의작사 작곡에직접참여하기도했는데, 이노래는영화의인기와함께
큰화제를모아, 성룡이이영화의음악감독인니콜라에레라앞에서직접이노래를흥얼
거리기도했다는일화가유명하다. 이후본격적인뮤지컬영화를만들고싶었던필립뮬은
2008년마리질랭주연의 매지끄!, Magique 라는영화로그꿈을이루었고, 뮤지션인칼리
(Cali)와함께이영화의곡작업에공동으로참여하기도했다.
검색사이트주소: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5228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63
에의해베이징에서양숴라는먼곳까지여행을하게된것인가. 영화
속설정에 의하면 돌봐줄 사람이 없는 손녀와 죽은아내와의 약속을
지키러먼 길을떠나야하는둘이 만나게되었기때문인데결국이는
가족과의 화합과 세대 간 조화라는 갈등의 해결로 이어지기 위한 극
적 설정이다. 급변하는 중국 현대 사회와 문화의 배경 하에서 발생하
게된 전통적가정의해체와세대 간의 갈등은 비단중국의 경우에만
해당되는일은아닐것이다. 사회를이루는가장기본단위인가정내
의 구성원과 구성원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고 세대 사이의 간극을 좁
혀야 하는 것은 작금의 현실에서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
일 것이다. 이에 필립 뮬은 가족 문제와 관련된 서사를 그의 초기작
버터플라이 에서 보여주었으며 버터플라이 의 서사를 중국의 시
공간으로가져온것이 나이팅게일 이라는사실은이미언급했던바
이다.
1979년부터 중국에는 한 자녀 정책이 시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
후 외동아들, 외동딸로 출생한 이른바 ‘바링허우(八零後) 세대’들이 성
장하여 2000년대에 들어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역사적 과
정을거쳐한자녀가정에서자란두부부가양쪽집안의네명의부모
를 모시게 되는 구조의 가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서 중국 현대의 가정 내에는 개혁 개방 이전 세대와 개혁 개방 세대,
‘개혁 개방이라는역사와사회적상황과무관한’ 세대가함께살게되
고 이에 따라 각각의 구성원들이 사회주의 이념과 자본주의 이념 하
에서 성장하며 형성된 가치관들의 차이, 전통과 현대적 정서 차이에
의한세대간갈등이발생하게된것이다. 이같은현실적상황은 나
이팅게일 속런싱가족의문제로옮겨진다. 새를키우는것이유일한
취미이자 2년 넘게 사용한 2G 휴대폰을 새 것이라 여기는 런싱의 할
아버지는 사회주의 시기의 집단문화와가족을 중요시하는 유가적 전
164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통관념을모두중요시하는인물이다. 그는고향과가족의품을떠나
베이징에서민공(民工)으로오랜시간생활하며가족의생계를책임지
기위한헌신의삶을살았다. 그러다보니할아버지는병든아내의임
종도 지켜주지 못했고 런싱을 돌봐주다 잃어버리는 실수를 저지르는
바람에 4년 동안 아들과 연락도 끊은 채 지내고 있다. 런싱의 아빠는
흔히바링허우세대의전형적모습이라말해지는특징들을가지고있
는데 그는 급변하는 사회 상황과 극심한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앞만 보고 달리는 인물이다. 이러한 런싱의 아빠는 성공한 건축가이
자중산층이되었으나이를유지하기위해서만살다보니부부사이는
멀어졌고 자식과 함께 할 시간도 없다. 런싱은 2000년대 이후 태어난
‘링허우(零後) 세대’이다. 이 세대들은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고갖고
싶은 것을 대부분 소유할 수 있는 소황제와 소공주로 자라다보니 남
을 배려하지 못하고 공동체 내에서 타인과 어울리지 못하며 자기 위
주의 행동을 일삼는 경우들이 많다고 한다. 런싱 또한 개인레슨으로
발레를배우고아이폰과아이패드를소유하는등성공한바링허우세
대부모에게물질적으로는부족함없는지원을받지만타인을이해하
거나 함께하는 마음은 가지는 것은 배우지 못했다. 이와 같이 살아온
배경과가치관이 다른세대의인물들이 먼길을함께 가게되는영화
의 설정 하에서 인물 사이에는 자연스럽게 갈등이 발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상황도등장하는데이는 나이팅게일 에서양숴로가는고
속버스가 고장 나 런싱과 할아버지가 낯선 소수민족 마을로 흘러 들
어가게 되는 것으로 설정된다. 그리고 소수민족 마을 사람들에게 도
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런싱과 할아버지가 서
로를아끼고배려하는마음이있다는것을알게된다. 이같은방식으
로 나이팅게일 은 인물과 인물 사이의 ‘합일’을 보여주며 이 합일의
과정을거치면현대사회속의세대간의갈등도해결될수있다고말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65
하고있다.
그런데 이 세대 간 합일을 위해 나이팅게일 에서 소환된 장치는
바로 대자연과 전통이다. 런싱은 할아버지와 함께 황소를 직접 만져
보고, 동굴에서잠을자며, 벌레를잡아새먹이로주고, 배를타며, 마
을의 수호신과같은큰나무에올라가는 것과 같은행동을하는데 이
는 각박한 도시에서 벗어나 대자연의 품을 느끼는 행위를 묘사한 장
면이다. 곧게 뻗은 고층빌딩과 세련된 자동차가 질주하는 베이징의
거리와 대비되어 등장하는 소수민족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산과 들,
마을사람들의함께하는식사, 마을의고목이아이들이뛰어노는놀
이터가되는모습을포착하는 나이팅게일 의카메라시선은자연의
힘이강하다는것을포착하려한듯하다.
또한 오랜 세월 동안 연락을 끊고 지냈던 런싱의 아빠와 할아버지
의소통을가능하게해준매개체는대나무피리고런싱과할아버지의
마음을 이어주는 것은 할아버지가 오랜 세월 동안 친구처럼 여기며
키워온나이팅게일이라는새다. 더불어런싱의아빠와할아버지의어
린시절추억으로등장하는가마우지낚시는예로부터전해오는양숴
지역의전통이기도하다.14 그런데대나무피리와나이팅게일, 가마우
지 낚시는 모두 전통을 상징하는 것들로 이처럼 영화는 전통은 사라
져야할진부한것이아닌현대사회내문제들을해결할수있는변하
지않는가치를지닌것으로인식한다.
14 영화제목이기도한나이팅게일이라는새는영화속갈등을발생시키고해결하는중요요
소로등장한다. 런싱의할아버지는민공이되기위해베이징으로오기전할머니에게나이
팅게일새를선물받는다. 이새를매개로하여런싱의할아버지와할머니는오랜세월동안
의이별을견딘다. 그런데18년을산나이팅게일이죽을날이얼마남지않은듯하자런싱
의할아버지는할머니의무덤에가서라도새의노랫소리를들려주려한것이다. 이와같이
할아버지가할머니를생각하는마음은런싱에게도전해져할아버지라는인간에대해이해
하도록하고둘의사이를가까워지게하는매개체가된다. 또한런싱은나이팅게일을통해
자신의부모가화해하도록돕는다.
166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그림 2] 도시와 양숴의 대조되는 풍경
이에전통과대자연이무용(無用)한것이아닌 가치있는것임을강
조하기 위해 나이팅게일 에서 선택한 영화적 기제가 바로 ‘지역의
전시화’이다. 그런데 문제는 대자연과 전통이라는 이 우월한 가치를
은유하도록하는지역의이미지가나열되며은연중이이미지들의흐
름 속에 문명화된 세계(도시)와 비문명의 공간(지역)이라는 의식이 삽
입되기 쉽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의식은 도시=문명=가족의 해체와
불안 / 로컬=비문명=가족의 유대 가능과 안정이라는 이분법적 관념
을 양산해내기도 한다. 현대화와 문명 건설이라는 현대 중국의 사회
발전 기조를 체화하고 있는 도시들이 점차 늘어나고 디지털 문화와
자본주의 성장의가속화가 체현되고 있는 현실적 상황에서도 시대가
변하고 세월이 흘러도 영원히 변하지 않을 전통과 대자연이 주는 가
치에 의해 사회의 갈등과 문제들은 결국 해결될 것이라는 식의 논리
는 영화가 궁극적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바다. 그러나 이 주제에 부합
하는서사를구축하기위해 나이팅게일 의지역은특정한모습의이
미지로만 묘사되었으며이처럼 그다지복잡하지 않은상징과 은유의
문법에의해만들어진로컬이미지는매우뻔하면서도작위적인분위
기를자아내게된다.
문화 예술 텍스트에서 어떤 지역의 모습과 정체성은 창작 주체의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67
[그림 3] 소수민족 마을 사람들의 식사, 자연, 가까워진 런싱과 할아버지
가치관에적잖은영향을받으며재현된다. 그런데극영화에서지역이
영화의 주요 요소로 등장할 때 그 지역의 리얼리티를 드러내려는 경
우도있지만일반적으로지역과영화서사에직접적인관계가없거나
어째서 이 지역이 영화의 중요한 공간적 배경이 되었는지에 대한 논
의 자체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나이팅게일 의 경우처럼 지역
이공간적배경으로등장하지만지역의특성이나역사가드러나지않
고 로케이션 장소로만 이용될 경우 지역 외부자의 의식과 인위적 재
단으로 로컬리티를 구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즉 카메라의 눈이 지
역의 곳곳을 포착하고 있고 지역 언어를 사용하는 인물들이 대거 등
장한다하더라도정작지역과관련한지역사람들의다채로운기억과
는 상관없는 이야기들로 채워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
역사람들의기억들을대체하는국가의기억이나지역을그저외부에
서만 의식하며 생성해낸 이방인의 기억이 서사 내로 개입될 여지가
많은데이와같은맥락에서본다면 나이팅게일 의지역과지역정체
성은 필립뮬의 중국에 대한 관념과 의식이 투사되어 만들어진 ‘로컬’
과‘로컬리티’에가까운것이라볼수있다.
이문제는문화예술매체가지역을대하는태도와관계된‘로컬문
화 윤리학(Local Culture Ethics)’과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도 있다. 최근
168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에 문화 연구에서 지역 혹은 로컬과 로컬리티에 관한 연구가 많아지
며텍스트에서지역은어떻게소환되어야하나와관계된문화윤리적
재현 방식에 관한 논의도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로컬 문화 윤리학은
서구 및 유럽의 인종 민족 중심주의(Ethnozentrismus)와문화제국주의
에 의한 식민화, 식민성을 동반하는 근대화 과정의 국가주의 민족주
의에 의한 지방문화의 식민화, 세계화 시대의 국가로컬문화, 국가 내
지역로컬문화의 식민화, 모던 포스트모던 문화의 로컬문화의 배제
포섭 식민화에저항하면서로컬인들의진정한욕구와정체성이매개
된로컬문화를윤리적으로문제시하는윤리학15이라할수있다. 이는
지역의 역사와 지역에서의 경험, 지역에 살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중층적으로 형성된 지역의 공간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이를 통해 타자와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려는 문화 윤
리학으로 볼 수 있다. 지역을 텍스트에서 재현한다는 것은 인간이 살
아가고있는일상의집합과역사를드러낸다는것이고이를현상학적
차원에서 본다면 ‘세계-내-존재’이며 현존재인 인간이 ‘주위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교섭하는 양상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
에서 나이팅게일 은지역의사람들이개인의삶을영위해나가며만
들어내는미시적역사들의집합을포착하지않았으며이로인해지역
의정체성이왜곡되고훼손시켰다. 이는근대의패러다임이직조해낸
문화 보편의 원리에 저항하고 다문화적, 혼성적 목소리에 주의를 기
울이자는 논의가 화두가 된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일이다.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은 탈중심화된 문화 가치들을 병존시키며 타자
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다. 이에 지역의 공간성이 실제의 모습과 상
당한 차이를 보이며 특정한 의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재구성되는
15 F. Jameson. 2000. “Post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Late Capitalism(1984)”. Michael
Hardt/Kathi Weeks, eds. The Jameson Reader. Mass: Blackwell, pp. 216-217 위의최용성의
논문p. 430에서재인용.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69
것은 문화적 혼종성을 존중하지 않는 근대성(modernity)의 문제를 양
산하는 것이다. 이미 근대의 기획 하에서 국가의 중심부와 지역은 차
별발전되어왔다. 그런데지역에대한진정성있는논의는부재한채
없이 단순히 지역을 영화의 배경으로만 소비하는 것은 다시 한번 지
역을타자화해로컬로재현하는것이다.
다수의국가들은근대화론을채택해발전시키는과정에서인종, 민
족, 계급, 젠더의차이를무시했다. 지역의고유성또한그다지중요하
게 인식하며 국가의 발전을 위해 모든 공간은 같은 방식으로 변화해
야 한다는 동화(同化)의 폭력을 낳았다. 더불어 오리엔탈리즘과 문화
제국주의의영향하에서서구의반대급부에있는동양은타자화되는
경향이지속되었는데이에중국의지역은중국정부가베이징과상하
이, 상하이 이남의 해안 도시를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 발전을 꾀하는
상황과 서구 중심의 문화우월주의에 의해 ‘주변부’와 ‘비서구’가 되는
이중타자화과정속에놓여있다. 그렇게때문에중국의지역에관련
한 영화를 만들 때에는 로컬로서가 아닌 지역 자체의 특성을 드러내
고자 하는 윤리적 재현관이 더더욱 요구될 것이다. 지역은 중심부 도
시로진입하지못한소수자들이생존하는곳이아닌지역인들자체로
서의존재가일상을영위해나가는공간이라는점을염두에두어야한
다. 이에 영화의 창작 주체가 지역의 정체성과 역사를 만들어온 자들
의 기억과 목소리에 관심을 기울여 지역 서사를 구성해낼 때 창작자
로서의윤리성을확보할수있을것이다.
Ⅳ. 나오며
필립뮬의 나이팅게일 은감독이자국의언어와자국의지역을배
170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경으로 하여 만들었던 영화를 ‘중국적 상황’로 치환해온 것으로 중국
현지에서의로케이션을통해제작된로컬시네마이다. 따라서유사한
서사 구조와 스토리가 서구로부터 동양으로의 횡단이라는 문화권 이
동을경험한후어떠한문화적담론을생성시켰는지에대해서도고찰
할수있는텍스트이다.
나이팅게일 속의양숴는전통과대자연의미덕이라는절대적가
치를 드러내기 위해 소환된 곳이자 도시 가정의 구성원들 사이의 갈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용된 공간이기도 하다. 때문에 이 로컬은 푸르
른벌판과 마을의 거대한 보호수의비호 하에 전통사회적삶의양식
이여전히존재할수있는곳으로묘사될수밖에없었다. 이같은로컬
이미지는 지역의 외부자인 제작 주체의 특정한 시선과 관념에 의해
지역내부의개체들의이야기와미시적역사들이반영된공간이아닌,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유명 관광지 사진과 같이 박제되어 있는 이
미지다. 이러한 나이팅게일 의 로컬은 중심부에 상대되는 주변부라
는 수직적 관념을 품고 있는, 동양과 서구, 도시와 지역, 문명과 비문
명, 인간과 사회에 대한 제작 주체의 무의식에 의해 직조된 공간이라
는것이다.
로컬 시네마 속의 고정된 공간 이미지는 지역과 지역의 역사, 정체
성에 대한 다층적 사유를 불가능하게 한다. 물론 나이팅게일 의 로
컬은인간사이의유대를가능하게함으로써현실의문제를해결해주
는유토피아적공간이긴하다. 그러나영화에서유토피아적공간들로
묘사된곳들이흔히그러했듯이평화와안정을추구하지만다양한방
식으로 직조된 삶의 면면을 포착하지 않는다는점에서 나이팅게일
의로컬이미지는 이상적 공간으로만은유될 뿐서사 내에서 더이상
의의미를생성해내지는못한다.
더군다나 필립 뮬이 만들어낸 중국의 로컬은 그간 문화 예술에서
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 171
서구와동양을각각문명과비문명의세계로묘사해왔던행위들의연
장선상에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제1세계에서 만들어진
1차 서사가 지구 반대편의 세계에서 재구성되었을 때 과연 문화권을
횡단한이서사가감독의수평적시선과 재현관에의해무리없이안
착될수있었는지에대한것은 나이팅게일 이필연적으로가질수밖
에없는문제이다.
물론현대중국의가족문제와세대간의갈등을해결할수있는인
간 사이의 연대가 중요하다는 이방인 감독의 메시지는 영화 속 양숴
의 아름다운 비경과 함께 기억될만한 가치는 있다. 필립 뮬은 관객들
로하여금로드무비장르의영화들이대부분그러하듯이도시에서지
역으로 향하는 여정 속에 자연과 내가 어우러지는 것처럼 나와 타인
사이의경계도허물수있다는식의논리에쉽게수긍하도록한다. 감
정을절제하며전개되는담백한스토리와공간이미지를이용한은유
를 통해 드러낸 영화의 주제는 그다지 논쟁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
러나공간은생성과소멸, 합과비합에의한장력을담지한곳으로헤
테로토피아적 세계이다. 푸코는 영화 속 공간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
가 고정되지 않는 공간, 위기와 일탈의 공간으로 하나의 실제 장소에
몇개의존립불가능한장소들과 시간들을함께배치할수있는것이
라고했다.16 이러한맥락에서자본의세례와현대화의광풍에의해지
역의 자연과 지역 사람들이 오랜 세월 영위해온 삶의 방식이 훼손되
지않는것이매우 어려운 일이 되어버린작금의중국적현실과상당
한차이를보이는 나이팅게일 의로컬은다소비현실적이고문제를
인식하는 행위가 도리어 무의미한 것이라는 무기력함마저 자아내는
공간으로재현되었다.
16 미셀푸코 이광래역. 1986. 말과사물. 민음사참조.
172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참고문헌
텍스트
「나이팅게일, 夜鶯, The Nightingale」(2013)
「버터플라이, Le Papillon, The Butterfly」(2002)
참고논저
대니얼J. 부어스틴・정태철역. 2004. 이미지와환상. 사계절.
마르쿠스슈뢰르・정인모・배정희역. 2010. 공간, 장소, 경계- 공간의사회학이론의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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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아세아연구 제61권 1호 (2018년)
中 대표적 실경뮤지컬 ‘인상유삼저’ <하> 구이린의 빼어난 대자연을 무대와 배경으로
소수민족 일상 콘텐츠화
5년3개월간 준비 거쳐
무려 400억원이나 투입
공연진 절반 가까이
‘인상유삼저’ 배경이 되는 양수오의 독특한 절경을 뽐내는 12개 봉우리와, 그 사이로 유유히 흐르는 강이 잠시 머물다 되돌아나가는 약 2㎞ 구간을 무대로 활용한다. ‘대자연 속의 극장’으로 불리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사진은 양수오의 아름다운 산수를 배경으로 무궁무진한 상상력과 강열한 색채감이 유감없이 발휘되는 공연 장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