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엘런 싱어, 정지영 역, 한국경제신문, “마시멜로 이야기-Don’t Eat the Marshmallow..Yet!” 는 4살 때 마시멜로(유럽-미국 아이들에게 인기 짱인 과자) 실험에 참가했던 조나단 사장과 그의 운전기사 챨리와의 대화로 꾸며진 自己啓發書(자기계발서)입니다.
마시멜로 실험: 4-5세 된 아이들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으로, 연구진은 빈 방에 어린아이를 혼자 있게 하고 마시멜로 하나를 주었다. 먹고-안 먹고는 자유다. 그러나 15분(4-5살 된 아이의 심리적 시간으로 2시간에 해당한다)을 참고 먹지 않은 어린이에게는 마시멜로 하나를 더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10년 후, 실험 참가 어린이들 중 추적 가능한 어린이 200명을 찾아냈다. 하나 받은 아이들-둘 받은 아이들 이 두 집단을 연구하여보니, 둘 받은 아이들의 학업성취도-인간관계-사회적응도가 하나 받은 아이들보다 놀라울 정도로 월등히 높았다. 즉, 마시멜로를 두 개 얻은 아이가 15분을 참지 못하고 먹어버린 아이들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두 배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조나단 사장의 경우, 4살에 참가했던 이 실험 경험이 그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 마시멜로(유혹-기쁨-만족 등)를 참고 먹지 않으면,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지는 않으나 언젠가 또 하나의 메시멜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성공은 참고 견디고 준비한 사람에게 분명히 주어지는 마시멜로라는 믿음이다. 그 후 조나단은 자신의 삶을 이 믿음 위에 근거하여 살았고, 그 결과 물질적으로-사회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일구어냈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눈앞에 마시멜로에 만족하며 답답하게 사는 그의 운전기사 챨리에게 그 마시멜로 비밀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일깨워주는 것이 이 책의 줄거리입니다.
이 책 결론에서 “내 인생의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나 자신이 변화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가?
(2)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3) 내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4)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나의 계획(구체적으로)은 무엇인가?
(5) 그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하여 나는 지금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
주의 사항: 위에 5개 항목을 꼭 노트에 구체적으로 쓰라. 그리고 아무리 작고-우스운 것 같이 보여도 오늘-지금-당장 그 작고-우스운 일부터 직접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