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정선생님의 카톡에서]
[ 오하라 여자의 콩떡 한 개 ]
근로의 댓가는
신성하다
일본 "교토(京都)"에는
"오하라메" 콩떡이라는
유명한 콩떡이 있다.
찹쌀에 검은 콩을 꾹꾹 눌러 박은
볼품없는 떡이다.
값도 아주 싼
동전 한잎의 싸구려 떡이다.
헌데 이 볼품없는 떡은
"교토의 명물" 중의 하나이다.
"오하라 메(大原女)"는
"오하라의 여자"라는 뜻이다.
일본의 수도였던
"교토"의 인근에
"오하라"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하늘이 동전만하게 보이는 산촌이다.
논과 밭이 거의 없는
마을이어서
도무지 먹고 살 길이 없는 곳이다.
그 오하라 마을 여자들은
생계를 위해 산에 가서
나무를 자르고 패서
한 단의 나무를 만든다.
그리고 한 단의 나무를 머리에 이고,
교토로 간다.
오하라와 교토는
차로 한 시간 거리이다.
그러나
머리에 한 단의 나무를 이고 걷자면,
서너시간 이상 걸려야
교토에 닿을 수 있다.
아침에 죽 한 그릇을 떠먹고,
오전 내내 걸어
그녀들은 교토에 도착한다.
그리고
교토의 "니시키(錦)" 시장을 찾아
거기서 한 단의 나무를 판다.
나무 한 단이라야
요즘 돈으로 불과 5백엔..
그녀들은
그 5백엔의 돈으로
보리 두 되를 사서 다시
오하라로 돌아간다.
오후 내내 걸어야
해가 질 때쯤이면
오하라에 도착할 수 있다.
오하라 마을엔
그녀의 어린 자식들이
어머니가 돌아올 때를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다.
어머니의 보리 두 되가 있어야
그날 하루를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하라의 여자는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나 보리죽 한 그릇을 먹고
점심을 건너뛴 그녀의 발걸음은 천근만근이다.
오하라(大原)로 나가는
교토(京都)의 "데마치 야나기(山町柳)"거리에
"다와라야요시토미"
(俵屋吉富)라는 떡집이 있다.
그 집 좌판에는
먹음직스러운 콩떡이 있다.
오하라의 여자는
망설이고 망설이지만
너무 배가 고파서 도저히
오하라까지 걸어갈 기운이 없다.
눈앞에
자식들의 얼굴이 어른거리지만
그거라도 한 개 사먹지 않으면,
기진맥진해서 도저히 집에 까지
걸어갈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떡 한 상자는 열 개,
한 상자를 다 살 수는 없다.
결국
그녀는 콩떡을 하나만
팔 수 없겠냐고 물어 본다.
주인은 고개를 가로 젓는다.
옷차림은 거지나 진배없이 더럽고,
게다가 장작을 머리에 이고 오느라고
땀 냄새는 진동을 한다.
떡집 주인은
행색이 너무나 초라한 그녀들에게
떡을 팔고 싶은 마음조차 없다.
그렇게
처음에 떡장수는
그녀들에게 떡을 팔지 않았다.
행색이
너무 더러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곧 그녀들이
오하라 마을의
나뭇단 장수인 것을 알게 되었다.
비로소
그녀들이 내민
동전 한 푼이
얼마나 힘들게 번 것인가를
알아 챈 것이다.
떡집 주인의 고개가 숙여졌다.
한 닢의 동전이지만
그녀들에게는 천금보다
더 소중한 돈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날 떡집 주인은
오하라 여자들이 사먹을 콩떡을 ‘
좀 더 크고 실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낱개도 판매"라고 써 붙였다.
비록 단 한 개의 떡을 팔아주는 고객이지만,
그들을 없인 여겼던 자기 자신이 부끄러웠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오하라메 콩떡"의 사연이다.
"하찮아보이는 손님이라도
소홀히 하지 마라.
그들의 동전 한 잎이
얼마나 힘들게 번 것인가를 생각하라.
손님을 차별하지 하라.
오늘 돈이 없다고 해서
내일도 돈이 없는건 아니다?"
일본의 상인들은
그런 사실을
"오하라메"의 나뭇단 장수들로부터 배웠다.
그리고 그 배움을
지금까지 실천하고 있다.
오늘날 "오하라메"라는 콩떡은
교토의 명물이 되었지만,
그 콩떡 속에 숨어있는 사연을
일본 과자 장인들은 모두알고 있기에,
일본의 과자가게에서는
단 한 개의 과자를 사는 고객이라도
정성껏
한 개의 과자를 포장해 준다. ’[]
오하라 여자들의 콩떡 이야기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교토에서는
해마다 4월 셋째 주에는
"오하라메 마쓰리(大原女祭)"
라는 것을 한다.
오하라의 나뭇단 장수처럼
나무 한 단과
깡총한 "하오리(羽織= 덧입는 겉옷)" 를 입고,
바로 그 오하라 여자들이 걷던 길을
나뭇단을 머리에 이고,
걸어보는 축제이다.
참가비는 2천엔.
그 옛날,
자식들을 굶기지 않기 위해서,
공부를 가르치기 위해서
그렇게 고생하던
어머니들을 생각해보기 위해서이다.
탈무드에도
이런 명언이있다
자기 자식에게
육체적인 노동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그에게 약탈 강도와 같은 짓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오하라의 콩떡은
뼛속깊이 새겨지는
교육일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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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복이란⁉ 💚
가난한 사람에게
물으면 ~
돈 많은 것이
복이라 하고 !
돈 많은 사람에게
물으면 ~
건강한 것이
복이라 하고 !
건강한 사람에게
물으면 ~
화목한 것이
복이라 하고 !
화목한 사람에게
물으면 ~
자식 있는 것이
복이라 하고 !
자식이 있는
사람에게 물으면 ~
무자식이
복이라 합니다❗
결국 복이란 !
남에게는 있는데
나에게는 없는 것을 얻게 되는 것을 복이라 생각 하는 것 같습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
남에게는 없는데 !
나에게 있는것 ~
그것이 복이 아닐까요⁉
생각만 바꾸면
모든게 복이 됩니다.
오늘도 복된 하루 되시길 〰 ♡
💙 천상의 새 공작
http://m.cafe.daum.net/koreanaairtravelinc/Im8Q/1054?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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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의 뜻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루를 '설날' 이라고 합니다.
'설' 은 "사린다, 사간다." 란 옛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삼가다, 조심하다." 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쇠다." 는
"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여 나쁜 기운을 쫓아낸다." 는 말입니다.
즉 설날은 일년 내내 탈 없이 잘 지낼 수 있도록 행동을 조심하라는 깊은 뜻을 새기는 명절입니다.
'설' 을 언제부터 쇠기 시작하였는지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서 잘 알 수가 없지만, 중국의 사서에 있는 "신라 때 정월 초하루에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모아 회연하고 일월신(日月神)에게 배례했다." 는 내용으로 보아 상당히 역사가 오래된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구한말인 1895년에 양력이 채택되면서 그 빛이 바래기 시작했고 1985년 "민속의 날" 로 지정, 이후 설날 명칭을 되찾아 사흘간의 공휴일로 결정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아직도 구정(舊正)이라고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구정이란 이름 그대로 옛 '설' 이란 뜻입니다.
구정은 일제가 한민족의 혼과 얼을 말살시키기 위해 신정(新正)이란 말을 만들며 생겨났습니다.
모두 일본식 한자어이며 설날이 바른 표현입니다.
조선 총독부는 1936년 "조선의 향토오락" 이란 책을 펴 내 우리의 말, 글, 성과 이름까지 빼앗아 민족문화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고, 이 때부터 '설' 도 구정으로 격하해 우리 민족정신을 말살시키려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꼭 설날이라 하시고 " '설' 잘 쇠십시요, 쇠셨습니까?" 로 불러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떡국은 나이 한 살 더 먹으라는 게 아니라,
희고 뽀얗게 새로이 태어나라고 만든 음식입니다.
순백의 떡과 국물로 지난 해 묵은 때를 씻어 버리는 것입니다.
즉 순백은 계절에 흰 한복을 입고 흰떡을 먹으며,
묵은 그림을 버리고
하얀 도화지에 한해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묵은 때를 씻어버리고
설 잘 쇠시고 한해의 아름다운 그림을 새롭게 시작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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