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1:1-11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3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하시니 4 제자들이 가서 본즉 나귀 새끼가 문 앞 거리에 매여 있는지라 그것을 푸니 5 거기 서 있는 사람 중 어떤 이들이 이르되 나귀 새끼를 풀어 무엇하려느냐 하매 6 제자들이 예수께서 이르신 대로 말한대 이에 허락하는지라 7 나귀 새끼를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으매 예수께서 타시니 8 많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또 다른 이들은 들에서 벤 나뭇가지를 길에 펴며 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10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1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사 모든 것을 둘러 보시고 때가 이미 저물매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베다니에 나가시니라.
샬롬 3월 13일 마가복음 11:1-11 요약입니다.
1. 예수님은 공생애 3년의 마지막 일주일, 십자가 대속의 사역을 앞둔 시점에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 근처 감람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도착합니다. 제자들은 앞으로 몰아칠 폭풍 같은 일주일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고 유월절 명절의 풍경과 스승에 대한 특별한 기대감으로 고조되어 있습니다. 주님은 제자 둘을 맞은편 마을로 보내 아무도 타보지 않은 나귀 새끼를 풀어서 "주가 쓰시겠다" 하고 끌어오라 하십니다(1-2).
2. 일반적으로 유월절 순례자들은 마지막에 도보로 예루살렘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주님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아버지의 노새를 타고 왕에 등극하듯 제자들이 끌고 온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십니다. 이는 공의로 구원을 베푸실 이스라엘의 왕이 겸손하게 나귀를 타고 오신다는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슥 9:9)을 성취하기 위함입니다(3-7).
3. 지금 주님은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왕이 아니라 십자가의 죽음으로 자기 백성의 죄를 대속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고난받는 왕으로 입성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그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겉옷과 나뭇가지를 길에 펴서 “호산나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라고 찬송하며 마치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온 왕의 대관식처럼 열렬히 예수를 맞이합니다(3-10).
4. 이토록 열렬히 호산나로 환호하며 주의 이름을 부르던 이들이 어떻게 됩니까? 얼마 있지 않아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소리 지르는 무리로 돌변합니다. 자신들을 로마의 압제에서 해방시키고 풍요를 안겨 줄 메시아로 기대한 예수님에 대한 기대가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나는 예수님을 어떤 메시아로 믿고 무슨 기대로 따라가고 있습니까?
5. 이를 아시는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어 가장 먼저 성전을 둘러보시고 날이 저물자 열두 제자를 데리고 베다니로 나가십니다(11). 성도는 성령이 거하는 주의 성전입니다. 만약 오늘 주께서 성전 된 우리를 둘러보신다면 어떨 것 같습니까? 예수님은 나귀의 참 주인이며 온 천하의 주인이고 나의 주인이십니다. 나는 지금 누구에게 내 인생을 내어주고 있는지요? 주님이 나를 쓰시겠다 하면 나를 내어드릴 수 있겠습니까? 복된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