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위아스틸러스님이 구단에서 연락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도 몇달전에 연락왔었던 썰 풀어봅니다. 스틸러스님 후기 올라오기전까지 심심풀이로 한번 보세요 ㅎㅎ
우선 당시 상황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당시는 한창 상위 스플릿 진출이 목전에 있는 상황이었고 FA컵도 4강에 진출해있던 터라 팬들의 기대가 좀 컸던 시기였습니다.
그런데도 페북이든 구단 공홈이든, 이 좋은 시기에 팬들이나 관중들을 끌어모을 홍보든 마케팅이든 전혀 보이질 않았던 터라 한 두세번 정도 구단 공홈에 글을 올렸었습니다.
SNS로 홍보 마케팅 좀 해라... 요니치 경고누적으로 결장중인데 팬사인회라도 하지 왜 관중석에만 앉혀놓냐... 구단 의류 판매 좀 해라... 등등
사실 답변을 듣고싶기보다는 구단 프런트에게 팬들이 이렇게 불만이 있다는것을 좀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10월 5일, 수업중에 갑자기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옵니다.
일단 수업중이라 전화를 끊고 누구시냐고 문자를 드렸는데 돌아온 문자는..
?????
네... 그분 맞습니다.
현 인천 유나이티드 정의석 단장님이 직접 제 폰으로 전화를 걸어주셨었습니다.
수업 끝나고 통화를 드려서 대화를 좀 나눠봤는데, 게시판에 올리신 의견이 굉장히 좋아서 검토중이다, 대학생이셔서 그런지 아이디어가 굉장히 참신했다 등등. 당시 단장님이 취임하신지 2~3주정도 됬던 터라 먼저 축하 인사 드렸었고요.
그리고 지금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을 구상중인데 혹시 더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메일로 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 나중에 구단 사무실로 초대하고싶다 등등 말씀해주시더군요.
당시에는 일단 생각나는거 몇개만 말씀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우리 선수들을 팬들이 기억하기 쉽게 하는 방안이라던지 SNS는 비용이 안들지만 홍보효과는 굉장히 좋은 마케팅 수단이라던지.. 아무튼 좀 두서없이 설명하는데도 전화로 조용히 경청해주시고 의견 들려주시는게 인상 깊었습니다.
아무튼 통화는 종료하고,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의견 작성해서 메일로 보내드리기로 했었습니다.
이건 지난 10월 23일, 청라 에일린의 뜰에서 진행됬던 김도훈 감독/이천수 선수 사인회 현장이었었는데요.
저는 그때 지나가다 우연히 발견해서 사인회 갔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런데 그때 단장님을 딱 봬서 아는체하니 '아 xx씨!'하면서 굉장히 반가워해주시더군요.
그리고 그때 명함도 받아왔구요. 당시에 FA컵 결승전이 일주일 조금 넘게 남은 상황이라 구단에서도 많이 바쁘다고 하셨었습니다.
약속드린 건의사항도 그때 조금씩 얘기하면서 나중에 식사 한번 같이 하자고 하셨었네요. (식사는 지금까진...네)
그리고 시즌 종료후에 정리한 내용을 메일로 발송드리기까지 완료. (실제 메일은 저거보다 훨씬 깁니다 ㅋㅋ)
SNS 마케팅, 각종 컨텐츠와의 콜라보, 이벤트 등 제가 그동안 생각해낸 내용을 보내드렸네요.
이 건의사항 중 실제로 차용되는 여부를 떠나 저 개인적으로는 구단 단장이 팬에게 직접 연락해서 아이디어를 구하는 자세에서 큰 감동을 느꼈습니다. 소통이라는 것이 이런거다, 를 말해줬단 느낌..
그리고 지난 1월 DIY 크루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D.I.Y 크루에 선정된 각 소모임은 구단의 마케팅, 홍보, 선수단지원 등과 관련된 다양한 팀별 미션을 부여받게 되고, 해당 기간 내 프로젝트 수행 및 서바이벌 오디션을 통해 평가가 이뤄진다."
저는 이 내용을 보고 단장님이 기존의 프런트 중심의 마케팅 전략에서 이젠 다양한 세대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어 구단을 발전시키려는 의도가 느껴져서 참 좋았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시발점이 저였냐 누구냐는건 단장님만 아시겠지만요.ㅋㅋ
지금 진행되는 다양한 시즌권, 동남아 마케팅, 그 외 인천 구단에 애정을 듬뿍 담은 페이스북 게시글 등 저는 우리 구단이 사람 정말 잘 뽑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설령 결과가 안좋게 나오더라도 응원하고싶네요.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ㅋㅋ
첫댓글 우와...... 멋져요 ㅠㅠ
암담한 이미지의 시민구단이던 인천이 확실히 정의석단장 취임 후 시민구단의 모범케이스로 변해가는 것 같습니다
진심 멋집니다!
정말 우리 단장님 잘 뽑은것같아요!!!
오 굿
단장님 좋네요
대박 ㄷㄷ
헐 완전 멋있습니다 두분 다!!
대박... 이쯤되면 갓단장님!
님도 멋지고 단장님도 대단하시네요 ㄷㄷ
와
캬 명함마저 존멋
역시 우리 단장님~*
님도 쩌시네요 ㅎㅎ 멋져부렁
행동하는 알싸인으로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