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psychopath) :세계보건기구 질병분류체계인 ICD-10 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위의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거의 같은 개념입니다. 드라마 내내 정말 많이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편집성성격장애(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불신, 의심, 타인의 숨겨진 의도나 동기에 대한 과민성및 경계가
특징인 성격장애로 타인의 행동이 악의에 찬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하는 것과 같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만연된 의심과 불신이 주요 특징이며
이들은 전반적이고 근거 없는 의심을 많이 하고, 사람을 믿지 않으며, 극도로 다른 사람을 경계하고, 정서는 메말라 있는 임상적 특징을 보입니다.
역시 취조도중 용의자의 셩격을 정의할때 등장하는 말입니다.
과대망상(delusion of grandeur):자신이 아주 위대한 인물이거나 특별한 능력을 가졌다고 여기는 증상을 말하며 이를테면 자신이
초능력 인간이 되었다거나, 또는 영적인 힘을 지니게 되어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증상은 자신의 패배감·불안감
등을 보상하기 위해 노력하다가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ㅡ강박관념장애
강박관념이나 강박행동 또는 둘 모두를 경험할때 생기는 심리적인 이상증세
ㅡ크렘볼트 증후군
연애망상이라고도 하며 자신이 애착을 가진 상대의 사소한 행동에도 자신을 사랑한다고 생각을 하는 착각을 가진 증상
ㅡ과대망상
자신이 아주 위대한 인물이거나 능력을 가졌다고 느끼는 증상
피그말리온(pygmalion) 효과 : 피그말리온이라는 사람이 자기가 만든 여자
조각상을 너무도 사랑했기
때문에 그 조각이 진짜 여자가 되었다고 해서 나온 말로, 긍정적으로 기대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
낙인 (stigma)효과 - 피그말리온 효과와는 반대로 나쁜 사람이라고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그 낙인에
걸맞은 행동을 한다는 것.
위약 (placebo)효과 - 밀가루를 알약처럼 만든 플라시보가 약효를 보는 것처럼
가짜 약이 진짜 약처럼
정신적,신체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
자이가르니크 (Zeigarnik)효과 - 연구자의 이름을 딴 것으로 첫사랑은 잊을 수
없는 것처럼 미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이 완성 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 강하게 남는 것.
후광(halo)효과 -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다른
특성들도 좋게 평가되는 것.
악마(Devil)효과 - 후광효과와는 반대로 못생긴 외모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
되는 것.
방사(Radition) 효과 - 예쁜 여자랑 다니는 못생긴 남자는 뭔가 다른 특별한
게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것처럼 매력 있는 짝과 함께 있을 때 사회적 지위나 자존심이 고양되는 것.
대비 (Contrast) 효과 - 방사 효과와는 반대로 여자들이 자기보다 예쁜
친구와는 될 수 있는 대로 같이
미팅에 안 나가는 것처럼 너무 매력적인 상대와 함께 있으면 그 사람과 비교되어
평가절하 되는 것.
스톡홀름 (Stockholm) 신드롬 - 스톡홀름의 은행강도에게 인질로 잡힌 여자가
그 강도와 사랑에 빠진
것처럼 왕창 겁을 준 다음에 주는 호의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
전위적 공격행동 (Displaced Aggression) - 자기 마누라한테 받은
분풀이를 회사에 와서 부하직원에게
푸는 것처럼 처벌을 가한 자에게 공격행동을 하기보다는 다른 대상을 찾아 분노감을
해소하는 것.
자기 이행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 '며느리가
미우면 며느리 발뒤꿈치까지 밉다'고 어떤 사람을
의심하면 하는 짓마다 수상하게 보이고 미워하면 미운 짓만 하는 것 같은 것.
기대- 가치 이론 (Expectancy- Value Theory) - '제 눈에 안경' 혹은
'끼리끼리 논다'는 유유상종이란
말처럼 자기와 함꼐 할 상대자를 선택할 때 그 상대방의 매력 정도 뿐만이 아니라 그
상대와의 성사
가능성이란 기대 정도도 고려해서 결정한다는 것.
욕구-상보성 가설 (Need Colplementarity Hypotheses) -
기대-가치이론과는 반대로 지배욕구가 강한
사람은 순종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것처럼 서로 상반되는 성향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욕구를
보상받을 수
있는 상대와 친해지려고 하는 것.
단순접촉의 효과 (Effect of simple contrast) - 자주 보면 정이
드는 것처럼 단지 자주 첩촉하는 것만으
로도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는 것.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것 처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
맥락 효과 (Context Effect)
- 성실한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머리 좋은게 지혜로운 것으로 해석되고
이기적인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교활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 또는 예쁜 여자가 공부도
잘하면 기특한
거고, 못생긴 여자가 공부를 잘 하면 독한 년이라고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의
처리 지침을 만들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
주의 감소 (Attention Dcrement) 현상 - 첫인상이 나쁘면 나중에
아무리 잘해도 어려운 것처럼 후에
들어오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가 줄어드는 것.
알아두면 유용한 심리학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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