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자는 살리라
암3:1-8
2024년9월24일(화)
기동찬
1.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2.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3.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4.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5.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6.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나님 감사합니다.
심판 받을 이스라엘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회복되고 살아나게 해 주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1.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2.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극진히 사랑해 주셨습니다.
“내가...너희만을 알았나니”(2절),
모든 족속 가운데 이스라엘만 하나님의 ‘아신 바’ 된 백성입니다. ‘알다’(2절)는 언약관계입니다. 결혼관계입니다. 허물이 없는 관계입니다. 특별한 관계입니다.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출19장).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누구보다도 잘 듣고 순종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1절).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듣지 않았습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데로 행했습니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따라 사치를 행했습니다. 포학과 겁탈과 숱한 죄를 저질렀습니다. 이러한 이들의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은 즉시로 심판하지 않으시고, 선지자 아모스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하시고,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자비와 긍휼이 많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모스가 전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한다면 이들은 형벌과 상관이 없는 자가 됩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씀을 듣고도 회개하지 아니하면 형벌을 면할 길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께서 저들의 죄악대로 “보응”(2절)하시겠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비와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이들의 죄악대로 “보응”하시기보다, 용서해 주시기를 더 좋아 하시는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악대로 “보응”받지 않는 길은 아모스를 통해서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길이 상책인 줄 믿습니다.
1.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들으라.”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
주님의 말씀을 ‘듣는 자는 살아나게 될 줄 믿습니다.’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요5:25).
“오직 나를 듣는 자는 안연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평안하리라.”(잠1:33).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 나를 저버리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저버리는 것이라 하시니라.”(눅10:16).
27....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28.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29.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30.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31.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눅16장).
하나님께서 세우신 선지자가 전하는 말씀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비록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서 복음을 전할지라도 듣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존재들이기에, 사람들은 누구의 말을 잘 듣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기로 결단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이 잘 들리는 줄 믿습니다.
이런 자들은 자기 소견에 옳은 데로 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는 자는 불순종의 영이, 그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장악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고(고후4:4), 결국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이 되고, 본의 아니게 불순종의 사람이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는 하나님도 그를 돌이키게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자유의지’로 그가 선택한 것을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가 어떤 것을 선택하든지 그 결과는 선택한 자의 몫이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1.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2....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그렇습니다. 듣지 않는 자에게 임할 것은 행한 대로 받을 “보응”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이 세우신 리더의 말을 듣기를 원합니다. ‘듣는다.’는 것은 순종입니다. 겸손입니다. 온유함입니다. 듣는 자는 살아납니다. 회복됩니다. 그러나 듣지 않는다는 것은 불순종입니다. 교만입니다.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심판입니다. 하나님은 심판하는 것보다 용서해 주시는 것을 더 좋아 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모스가 전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기를 원하십니다. 이유는 듣지 않는 자에게 임할 것은 행한 대로 받을 “보응”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듣지 않는 자는 같이 동행 할 수 없습니다.
3.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한 마음 한 뜻 한 방향이 되어야 두 사람이 함께 동행 할 수 있습니다.
공통분모가 있어야 두 사람이 한 마음을 가지고 함께 동행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공통분모가 없이는 함께 동행 할 수 없습니다. 아모스는 하나님과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고 있습니다.
♬ 주 와같이 길 가는 것 즐거운 일 아닌가 우리 주님 걸어가신 발자취를 밟겠네 한 걸음 한 걸음 주 예수와 함께 날마다 날마다 우리 걸어 가리...
그렇습니다. 아모스는 주님과 함께 걸어가고 있습니다. 주님과 함께 걷는 자로서, 이스라엘을 향한 주님의 계획을 다 들어 알고 있습니다. 저들을 향하여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조용하게 있을 수 없습니다. 마치, 사자처럼 울부짖을 수 밖에 없었노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4.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아모스는 주님으로부터 이스라엘을 향한 계획의 말씀을 받았기 때문에 사자가 포효하는 것처럼 선포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겸손한 마음으로 잘 ‘들으라.’는 것입니다.
5.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새가 덫에 걸렸기 때문에 그것이 땅에서 뛰는 것처럼 아모스 자신도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받았기 때문에 예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순종할 마음을 가지고 잘 ‘들으라.’는 것입니다.
모든 결과에는 그 원인이 있습니다. 사자는 움킨 것이 있기에 부르짖고, 새는 덫에 걸렸기에 땅에서 튀고 있습니다. 결과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이 “보응”(2절)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사마리아에 사치와 죄악으로 가득 찼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죄악이 없는데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수 없고, 하나님의 심판이 있는데 죄악이 없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한 개인이든 나라이든 이 법칙과 원리는 만고불변의 진리입니다. 변치 않는 진리의 법칙을 따라 이스라엘은 그 사치와 죄악으로 인하여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져 있습니다.
심판하는 것 보다 용서하기를 더 좋아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함께 동행하고 있는 아모스에게 이 사실에 대하여 일깨워 주면서, ‘속히 너는 저들에게 전하라.’ ‘속히 저들로 하여금 회개할 수 있도록 전하라.’ 고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정을 가지고 애타게, 받은 말씀을 전하고 있는 줄 압니다.
6.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사치와 교만과 죄악으로 얼룩져 누더기가 된 이스라엘을 심판하기보다 용서하시는 것을 더 좋아 하시는 아버지 하나님의 심정을 알게 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Declaration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것 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는 자에게 용서하기를 더 좋아 하시는 분이십니다.
God prefers to forgive those who hear His word and repent rather than to judge Isra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