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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캐나다, 유아용 매트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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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2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품목 | 바닥깔개와 매트 | |||||||||||||||||||||||||||||||||||||||||||||||||||||||||||||||||||||||||||||||||||||||||||||||||||||||||||||||||||||||||||||||||||||||||||||||||||||||||||||||||||||||
품목코드 | 40169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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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유아용 매트 시장동향 - 장난감류 수출 시 규제 사항을 필히 준수해야 - - 전시회 통한 홍보 효과적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캐나다 내 아기 용품 및 세분화된 어린이 용품 시장의 크기는 약 2억 캐나다달러로,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 2018년까지 2억7000만 캐나다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그 중 캐나다의 유아용 매트 시장 (HS 코드 4601)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1900만 캐나다달러임. - 대부분의 수입은 대부분 BC주에서 이뤄지며 2013년 기준 12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음. 그 뒤를 이어 온타리오(280만 캐나다달러)주와 퀘벡주(140만 캐나다달러)가 있음. - 유아용 매트 시장은 수입 의존적으로, 2013년 기준 1000만의 무역 적자를 보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집에서 일어나는 어린이 사고의 대부분(44% 이상)이 아이들의 넘어짐이라고 함.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갖춘 푹신푹신한 매트를 선호하는 추세임. - 캐나다인은 깨끗하게 관리하기 상대적으로 어려운 카펫보다, 하드 우드(Hard wood)재질의 바닥을 선호함. 이에 따라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매트를 설치하려고 함. - 캐나다인의 유아용 매트에 대한 검색어 수치를 조사한 결과, 지역별로 BC주, 온타리오주, 알버타주, 퀘벡주가 가장 많은 검색을 한 것으로 조사됨. 2009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검색어가 늘고 있어 이에 따라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유아용 매트의 독성에 대한 뉴스가 언론에 자주 보도되어, 현지 소비자들은 대기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낮은 출생률로 수요가 보합세를 보임.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 차원에서 유아용 매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무독성의 제품을 찾는 젊은 주부가 증가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유해 독성 물질 - 캐나다 유아매트 소비자는 무독성 여부를 가장 중요시 여김.
○ 교육 차원의 목적 - 유아용 매트는 아이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더 나아가 매트를 통해 동물이나 색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교육 차원에서도 구입함.
○ 사이즈 관련 - 매트 사이즈는 아이 신체의 두 배 이상 이거나 적어도 가로x세로 1m를 초과하는 제품 선호.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기준, 캐나다의 유아용 매트 수입시장은 총 1900만 캐나다달러로 중국이 81%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미국(약 8%)과 인도(5%)가 따르고 있음. - 한국산의 시장점유율은 아직까지는 미미한 편.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캐나다 유아용 매트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601)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인증 - 어린이용 제품은 안전 관련 캐나다 보건부의 ‘Consumer Product Safety’ 기준을 준수해야 함. Consumer Product Safety 기준은 미국 ASTM 기준과 유사하기 때문에 ASTM 인증 획득 시 보건부 기준 준수가 수월한 편.
○ 관세율 - 유아용 매트(HS 코드 4601)는 GPT관세(한국, 중국 등) 기준 무관세 품목임.
□ 주요 유통채널
○ 유아용 매트는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유통됨. - 제조업체→(전문 수입∙유통업체)/온라인 판매업체/대형체인점→(소매판매업체)→소비자 - 대형 판매 체인으로Walmart, Costco, Babies R us 등이 있음. - 소비자들은 아마존, Posh Baby Canada 등의 온라인 매장을 통해서도 구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자료원: 현지 판매상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Dwinguler - LG 놀이방매트 생산업체인 I &S가 개발하여 수출하는 제품 - 가격이 유아용 매트 치고는 높다는 의견이 많으나, 가격 대비 품질이 높다는 평. - 주로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특히 지난해 7월 초 30만 개 이상의 다양한 장난감을 취 급할 것이라고 발표해 캐나다 내 가장 큰 규모의 장난감 판매처가 됨. - 소비자 및 바이어의 인지도가 증가 추세에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유아용 제품은 가격보다 품질(안전 여부)가 가장 중요함. - 캐나다 및 해외 안전 인증을 구비한 제품 선호. - 캐나다에서는 어린이 안전에 대해 소비자가 정부가 특히 민감하기 때문에 수출 시 규제 사항을 필히 준수해야 함. 현지 바이어는 어린이 용품은 캐나다에서 검사가 까다롭기 때문에 대기업 브랜드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함.
○ 모든 어린이 용품 및 장난감은 캐나다 소비제품 포장규제법(Consumer Packaging and Labelling Act)에 의해 제작돼야 함(http://www.competitionbureau.gc.ca/eic/site/cb-bc.nsf/eng/01248.html).
○ 캐나다 내 다음과 같은 제품은 수입, 판매 및 제조가 금지됨. * 로자리콩(jequirity bean)으로 만든 제품 * 질산 섬유소(cellulose nitrate)로 만든 프레임 * 바퀴달린 아기보행기 * 깨물고 노는 장난감(teethers) * 어린이용 자동식 젖병/물병 * 염화 비닐 성분이 들어간 금속 컨테이너 * 폴리염화비페닐(polychlorinated biphenyls) 성분이 들어간 액체 * 절연처리가 안된 금속으로 만든 연(kite) * 트리스포스페이트(trisphosphate)물질이 포함된 의류용 옷감으로 만든 제품 * 재채기를 유발하는 물질(①3,3'-dimethoxybenzidine, ②크리스마스로즈, 베라트룸 알붐, 킬라쟈 ③베라트린, ④니트로벤잘데하이드) * 비스페놀 A 포함 제품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유아용 매트의 주를 이루는 타깃층은 20대~30대 젊은 주부들로, 기성세대보다 인터넷에 자주 노출되며 인터넷을 보다 자주 이용하고 있음. - 온라인 SNS를 통한 입소문을 이용한 마케팅도 유아용품 판매에 있어서는 효과적.
○ 친환경 소재 제품의 경우 마케팅에 보다 효과적이며, 영어공부, 산수 등 교육적인 혜택도 주요 구매요소임.
○ 어린이 용품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제품을 꾸준히 노출시키고, 시장에 대한 정보와 트렌드를 파악해야 할 것임. - 전시회에서는 바이어가 직접 제품을 보고 품질을 테스트 할 수 있어 선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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