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매니아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혼다사의 CBR1000RR 내년도 신차출시 버젼 집중탐구!(?) 입니다 ㅋㅋ;
사실 출시소식은 대략 일주일전에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요새 일이다, 공부다, 운동이다, 너무 바빠서 ㅜ.ㅜ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네요;;;;
혼다를 대표하는 슈퍼스포츠 장르의 맏형은, 익히 아시다시피 CBR1000RR 입니다.
04년 첫 출시되어, 06년-07년 마이너 체인지를 거치고, 08년 메인체인지, 12년 마이너체인지 되었습니다.
뭐, 요즘나오는 천알알은 7세대다, 라고 하는데 제 기준상으론
900,929,954 제외하고 1000RR이란 네임을 쓰기 시작한 04년도부터 따져서
04~05 1000RR > 06~07 1000RR(마이너 체인지) > 08 1000RR (메인 체인지) > 09 1000RR (마이너 체인지) > 12 1000RR (마이너 체인지)
구지 따지자면 현재 12년식 이후로는 5세대라고 해도 될듯하지만
엄연히 구분하자면 4.5세대 ... 라고 보는것이 맞습니다.
( 0.5가 깍인 이유는, 08년도 천알알이 오일누유때문에 09년도에 엔진쪽에만 개선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왜이리 자세히 아느냐구요? ㅎ
제가 1세대 천알알을 타고 있거든요~! >.<ㅋㅋ;;
(제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차라고 생각합니다만; ㅋㅋㅋㅋ;;;)
하여튼,,, 마이너 체인지를 겪게 된 14년 천알알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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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여러분의 이목을 가장 끌게 된 이유는, SP버젼의 양산예고인데요,,,
2014년도 천알알은 두가지 버젼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SP버젼/일반버젼
천알알 시리즈가 출시 된 이후로 최초의 SP버젼인것 같은데,,,
서킷주행을 컨셉으로 잡고 나온 고성능 바이크 랍니다.
스펙 먼저 보시죠.
(SP버젼 스펙입니다. 노말버젼 아닙니다.)
Engine: Liquid-cooled 999cc Inline-Four, 16-valves
Bore and Stroke: 76.0 x 55.1mm
Compression Ratio: 12.3:1
Fuel Delivery: Dual-Stage Fuel-Injection
Clutch: Wet multi-plate slipper clutch; Cable actuation
Transmission: Six-speed
Final Drive: Chain 16F/42R
Frame: Twin spar aluminum
Front Suspension: 43mm Ohlins inverted fork; three-way adjustable for spring preload, compression and reboun
Rear Suspension: Pro-Link equipped Ohlins TTX shock; three-way adjustable for spring preload, compression and rebound
Front Brakes: 320mm discs with radial-mount Brembo monobloc four-piston calipers
Rear Brake: 220mm disc with twin-piston caliper
Curb Weight: 440 lbs.
Wheelbase: 55.5 in.
Rake: 23.3 deg. Trail: 3.7 in.
Seat Height: 32.3 in.
Fuel Capacity: 4.5 gallons
MSRP: TBD
Color: Red/White/Blue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앞/뒤 쇼바를 올린즈제 쇼바 채택.
프론트는 Öhlins NIX30 43mm inverted forks
리어는 Öhlins TTX36 rear shock
프론트 쇼바 같은 경우에는 SP버젼을 위해 설계된 쇼바라고 하니, 뭔가 대단한듯~ '0'~!b
브레이크는 역시 브렘보 모노블록 캘리퍼 사용. 그러나 리어는 종전과 동일하게 닛신제 캘리퍼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론 닛신이 무시당할만한 회사는 아니라고... 오히려 레이스용 최상급 모델은 닛신이 더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던데...)
(쇼와제 쇼바와 올린즈, 브렘보와 닛신은 동급이라고 보심이 옳다고 봅니다. 물론 보급형 모델 말고... 최상급 모델 비교시에!)
실마력은 178마력으로, 경쟁자들에 비해 출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인 것 같습니다.
뭐,,, 혼다는 원래 출력은 가장 떨어지는 편이었어요~! 항상 그랬죠... ㅋ
왜인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혼다는 여기서 더 출력을 끌어올릴경우 내구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단 점을 감안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2004년도 이후로 리터급 알차들의 출력은 이미 필요충분치를 상회하고 있으니까요~~!
(그래도 실망은 실망.)
엔진쪽에 개선점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실린더 헤드와 배기시스템 개선으로 중/저속 토크를 끌어올리고, 압축비를 바꿨다고 합니다.
PGM-DSFI 셋팅도 저rpm-초고rpm까지 최상의 출력을 언제든 유지할 수 있게 바뀌었다고 하네요~!
(엔진부분 개선은 노말버젼 천알알도 적용된답니다~! 그래서 제가 4.5세대라고 한거 ㅎ.ㅎ!!)
외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천알알은 그 태동의 역사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중/저속 토크가 약했던 적이 없습니다.(동급, 동일장르의 어떤 회사 바이크에 비교하더라도.)
그간 수많은 비교 데이터가 나왔지만 출력 그래프를 보면 혼다꺼는 단 한번에 알아 볼 수 있을정도로
완곡한 포물선을 그렸었죠~ ㅎㅎ;
(그래서 천알알만 타던분들이 알원타면 초기에 시동을 그렇게나 꺼먹는다고 ㅎ.ㅎ;;;;)
근데 -_-? 왜 하필이면 -_-? 전혀 부족함 없는 중/저속 토크만을 개선했는지 참 궁금하지만,
뭐,,, 뚜껑은 열어봐야 아는거니까요-!!
포지션도 서킷라이딩을 베이스로 레바위치에 변화가 있고, 백스텝은 기본장착 된답니다~!
윈드스크린은 공력특성을 극대화 시킨 더 커진 스크린이 장착된다고 하네요~
ABS와 슬리퍼클러치또한 기본장착.
계기판은 SP버젼용으로 따로 4가지 모드를 가진 계기판으로 교체 된답니다~!
(랩타임 모드도 추가된답니다. 근데 랩타임 모드에는 연료소비량, 순간연비까지 계산된다던데... ㅋㅋ 서킷에서 필요한 정보인가요?;;;;)
(아 물론 베스트 랩타임, 랩타임 격차, 평균 랩타임 전부 계산해준답니다~)
외관상 변화는 컬러링이 SP특별판으로 빨/흰/파 버젼 출시되는거랑,,,
리어시트는 아예 없고 제거 가능한 캐노피 제공...? 리어텐덤스텝 없는거...?
아! 가장 중요한 가격~ 공식발표는 없었지만, 북미시장에선 $13,800 달러 예상한답니다.
(국내가격 1450만원 선~) 국내 들여오면 1800~2000만 정도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SP버젼이니 노말버젼보단 비싸게 팔겠죠~
여기까지가 공개된 정보입니다.
제 감상평이요,,,? SP버젼이라고 팔기엔 뭔가 좀 많이 모자라지 않나...? 싶습니다.....?
휠/머플러도 안바꿔준 고성능 버젼이라....... 이거 진짜 눈가리고 아웅 아니냐 혼다야?;;;
그리고, 왜 tcs는 추가 안하는지??????????????????????????????
스토너가 필요없다고 일반 라이더들이 필요 없는건 아니잖아???????????????????
뭐, 혼다는 갈수록 저에게 실망만 안겨주네요~~~~~~!
진짜로 지금 타고 있는 CBR1000RR 팔면 혼다 쳐다도 안볼듯. 난 혼다의 팬이었는데 이젠 아니게 될거 같아~~
가와사키가 나를 부른다~~~! >.<♡
p.s 제가 내년도에 바라는게 있다면, 혼다가 판매율 개 죽쑤는 겁니다. 그래서 정신 좀 차리라고.........
(뭐 절대 그럴일 없다는 건 압니다. 시장지배자적 지위에 있는 기업인만큼;
요새 돈독 올라서 워낙 수익성 좋은 모델들만 쭉쭉 뽑아내잖아요??? 아 쓰다보니 열받네 이XX들은
모토GP에선 맨날 밥먹듯이 1등하면서 양산차는 왜 계속 이따구로 쳐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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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디자인은 정말...가와사키디자인좀 배워라...
어째 디자인은 가면갈수록.....
데칼은 강렬하니 좋네요...
동일게시글이 연속으로 있내요!?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색상입니다. 올린즈 포크가 더 마음에 들지만요... ^^;;
데칼은 나아졌네요.
트랙션컨트롤 안쓰는건 개발진 의도라는걸 월드와이드혼다 홈피 인터뷰에서 본적이 있고...
출력 조금이라도 올려줬으면 금상첨화인데 혼빠로써 참 안타깝습니다ㅜ..
디잔 참 발로 만드는듯
이쁜데요 왜^^
디자인은 정말 아름다운데..데칼이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