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업이 안되어서 많이 힘드시죠. 현대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의 신입사원채용때문에 씨끌벅적하군요.
저는 (주)Rotem(이하 로템)의 신입사원입니다. 아직 저희회사 채용공고가 안났지만 미래를 위해서 미리 홍보를 해둘께요.
1. 뭐하는 회사냐?
로템의 전신인 한국철도차량은 김대중 대통령시절 7대(맞나 몰라요..ㅎㅎ)빅딜의 하나로 현대정공/대우중공업/한진중공업의 철도차량부분의 통합사입니다. 현대정공은 철도부문을 매각후 현대모비스로 개칭하였고요. 한국철도차량은 현대모비스로 부터 방산부문과 플랜트부문을 인수한뒤 Rotem으로 개칭(Railroad Technology sysTem)하였습니다. 얼마전에 또 다시 현대모비스로부터 우주항공부문을 인수하였고요.
2.근무시간
정시출근 정시퇴근을 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잘 지키는 회사입니다. 사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정시출근 정시퇴근을 원하시는 분들 없겠지요. 규정근무시간은 8시부터 6시30분이며(6시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7~8시에 퇴근하는 부서가 많습니다. 물론 빡시게 하는 부서도 많으며 이럴경우 퇴근시간을 책임못집니다. 나중에 왜 우리 부서는 늦게 퇴근하냐고 항의하지는 마세용^^;
3. 연봉 및 급여
홈페이지엔 2300만원이라 나와있는데요. 구 현대계열사는 월급여 120만+-알파에 보너스 700%수준입니다. 현대차 계열사는 대부분 이 기준을 만족한다고 알고 있으며 타 현대계열사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각종 수당이나 성과급도 섭섭치 않게 지급되며 작년 실지급액이 2700~2800만원이라고 합니다.
4. 스펙
가장 민감한 부분이 아닐까합니다. 사실 스펙이 좀 높습니다. 회사가 좀 작다보니(3800여명) 신입사원을 많이 뽑지 않습니다. 작년 하반기의 경우 약 100을 뽑았는데(중도포기자 포함) 서류전형에서 수천여명이 몰렸었죠. 경쟁률이 80대1이라는 소문도 있었는데 아직 확인되지 않습니다. 사람을 적게 뽑다보니 상대적인 경쟁률과 요구 스펙이 좀 높습니다. 단 학교는 잘 보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 역시 지방사립대출신입니다. 스펙의 경우 평점보다는 토익점수를 중시합니다. 공대출신이라도 800은 넘겨야 할듯합니다. 평점은 글쎄요. 제가 상상도 할수 없을만큼 낮기 때문에 얼마가 커트라인이라고 말하기가 어렵네요. 평균스펙의 경우 현대자동차보다도 높았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참고로 원서접수를 우편으로 하기때문에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큰듯하며 봉투에 넣을수 있는 각종 증명자료가 많은 사람이 유리할것같습니다.
5.채용시기
대졸 신입의 경우 매년 상/하반기 말에 있으며 올해 상반기 채용은 다소 불투명합니다. 하반기를 노리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안타깝지만 전문대졸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전문대졸이시면서 저희 로템의 철도차량부문에서 같이 일하실분은 저희 사내협력업체인 신화엔지니어링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친구가 다니는데..저도 가고싶은 회사였는데 이번 상반기는 정말 불투명하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사원추천제도노리고 있는데.. 갑자기 작년에 스펙이 쭉 상승한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칼퇴근 주말 근무 없는건 확실합니다. 주말 널널.. 평일도 이친구 저랑 같이 밤에 운동합니다...
장래부자님 아는 것도 많네요. 그런데 제대로 된게 하나도 없는듯... 1. 성과급 매년 받아왔습니다 ^^ 2. 경력으로 갈때가 없다??? 다들 잘만 가던데 ^^; 3. 부서마다 일거리가 달라서 그렇겠죠? 저희 팀은 일욜출근 함두 없었습니다(과장님 이상은 몰라두) 글구 일과시간 끝나고 알아서 퇴근해도 됩니다.
HDM그룹으로 편입되면서 구시대 모습 탈피하고 철도차량 전문업체로 새롭게 태어나자는 의미에서 로템으로 개칭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점에 대해서는 제 답변이 약간 애매하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 홈피에서 확인하시길... 공부 좀 많이 하시고 언급해 주셨음 좋겠네요. 주객관적인 측면에서요 ^^
장래부자님 로템에 안조은 기억이 계신가요??^^ 전 로템 회계팀 사원이고 2년차임다. 친구분이랑 저랑 거의 동기던지 아니면 1기이신것 같네요. 성과급이랑, 로템 재정상태랑 수익성이랑, 출퇴근에 대해서 조금 잘못아시는것 같아서 적습니다. 회계팀이라서 급여, 손익 정확히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템은 2002년에 생겼습니다. 최초 현대정공에서 모비스, 한국철도차량(KOROS)으로 나뉘었다가 2001년 다시 합치게 되었고 그러면서 2002년 사명을 로템으로 바꿨습니다. 지분은 현대 : 대우 : 한진 : 4:4:2 즉, 1회사내에 모든 의사결정을 4:4:2로 하다가 대우 지분을 현대에서 인수하면서 8:2의 지분으로 되면서
2. 경력으로 갈 대가 없다?? 어느 팀인지 모르지만 팀에 따라 다를듯...왜냐하면 방산(탱크)과 철도차량회사는 우리나라에서 로템밖에 없습니다.(중소기업은 있음) 그러므로 철도차량 관련 기술을 가진 사람은 그 기술로 이직할려고 하면 어렵겠지만, 그 외 관리,지원부분등 대부분은 다들 더 좋은 곳으로 가던것 같은데요
3. 주 5일에 출퇴근 시간은 팀에 따라 다름다. 우리팀은 토욜 가끔 나오지만 다른팀 토욜날 나오는 것 거의 본적이 없어요..연구소쪽은 더 자유로운 것으로 압니다. 어느 팀이 그렇게 늦는지 알고 싶을 정도네요...알려주세요..참, 우리 팀은 연월차가 있어도 주5일이라 연월차는 거의 못쓰는 실정인데 쓰는 팀도 있다네요
4.무늬만 현대? 현대정공이 부실을 로템으로 떠넘기는?? 이말은 로템을 모르고 쓴 말 같네요. 위에서 얘기했지만 현대정공이 현대모비스(방산)와 한국철도차량으로 나뉘었다가, 다시 합쳐지면서 사명을 로템으로 한 것이기에 현대정공이랑 로템은 같은 회사임다. 전에는 방산산업이 주력이었기에 철도차량은 소홀했죠
첫댓글 작년에 넣었다 떨어졌는데.. 혹시 불이익같은건??
현대란 글자만 들어가면 학점을 토익보다 중시한다던데 ^^ 토익800이라...700점대도 가능하긴 하지요?바로 서류낙방일까요?
오해의 소지가 있을지도 모르겠는데요. 합격자 평균 평점은 현대기아차보다 높습니다. 단 커트라인은 상당히 낮습니다. 3점만 겨우 넘기고 서류통과한 사람도 있으니까요
<---이 친구가 그 친구죠...--;
700점대 입사동기도 있습니다. 물론 700점 후반이지만요.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그날까지 우리 로템 홧팅~~!!
친구가 다니는데..저도 가고싶은 회사였는데 이번 상반기는 정말 불투명하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사원추천제도노리고 있는데.. 갑자기 작년에 스펙이 쭉 상승한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칼퇴근 주말 근무 없는건 확실합니다. 주말 널널.. 평일도 이친구 저랑 같이 밤에 운동합니다...
장래부자님 아는 것도 많네요. 그런데 제대로 된게 하나도 없는듯... 1. 성과급 매년 받아왔습니다 ^^ 2. 경력으로 갈때가 없다??? 다들 잘만 가던데 ^^; 3. 부서마다 일거리가 달라서 그렇겠죠? 저희 팀은 일욜출근 함두 없었습니다(과장님 이상은 몰라두) 글구 일과시간 끝나고 알아서 퇴근해도 됩니다.
단, 퇴근버스 타려면 좀 기다려야죠(교통편 불편한건 사실입니다만 대신 그만큼 회사서 교통편의를 제공해주잖습니까?) 5. 2001년부터 HDM그룹에 편입됐구요. 차와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MK회장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쏟고 계십니다.
HDM그룹으로 편입되면서 구시대 모습 탈피하고 철도차량 전문업체로 새롭게 태어나자는 의미에서 로템으로 개칭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점에 대해서는 제 답변이 약간 애매하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 홈피에서 확인하시길... 공부 좀 많이 하시고 언급해 주셨음 좋겠네요. 주객관적인 측면에서요 ^^
3점 넘는데 상상도 할 수 없을만큼 낮은 겁니까?-_- 3점 안되는 사람도 생각해 주세요
장래부자님 로템에 안조은 기억이 계신가요??^^ 전 로템 회계팀 사원이고 2년차임다. 친구분이랑 저랑 거의 동기던지 아니면 1기이신것 같네요. 성과급이랑, 로템 재정상태랑 수익성이랑, 출퇴근에 대해서 조금 잘못아시는것 같아서 적습니다. 회계팀이라서 급여, 손익 정확히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템은 2002년에 생겼습니다. 최초 현대정공에서 모비스, 한국철도차량(KOROS)으로 나뉘었다가 2001년 다시 합치게 되었고 그러면서 2002년 사명을 로템으로 바꿨습니다. 지분은 현대 : 대우 : 한진 : 4:4:2 즉, 1회사내에 모든 의사결정을 4:4:2로 하다가 대우 지분을 현대에서 인수하면서 8:2의 지분으로 되면서
현대차그룹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예전은 방산이 주력이었다가 지금은 철도차량부분이 주력임다. 1. 성과급 : 2002년 생겼는데 '02년, '03년 다 받았슴다. '02년 일시금 170만원에 150%, '03년 일시금180만원에 200%(연초에 특별성과금50만원도 받았음) 참고로, 입사 2년차 저의 '03년 연말정산 금액 2950만원임다....
2. 경력으로 갈 대가 없다?? 어느 팀인지 모르지만 팀에 따라 다를듯...왜냐하면 방산(탱크)과 철도차량회사는 우리나라에서 로템밖에 없습니다.(중소기업은 있음) 그러므로 철도차량 관련 기술을 가진 사람은 그 기술로 이직할려고 하면 어렵겠지만, 그 외 관리,지원부분등 대부분은 다들 더 좋은 곳으로 가던것 같은데요
3. 주 5일에 출퇴근 시간은 팀에 따라 다름다. 우리팀은 토욜 가끔 나오지만 다른팀 토욜날 나오는 것 거의 본적이 없어요..연구소쪽은 더 자유로운 것으로 압니다. 어느 팀이 그렇게 늦는지 알고 싶을 정도네요...알려주세요..참, 우리 팀은 연월차가 있어도 주5일이라 연월차는 거의 못쓰는 실정인데 쓰는 팀도 있다네요
4.무늬만 현대? 현대정공이 부실을 로템으로 떠넘기는?? 이말은 로템을 모르고 쓴 말 같네요. 위에서 얘기했지만 현대정공이 현대모비스(방산)와 한국철도차량으로 나뉘었다가, 다시 합쳐지면서 사명을 로템으로 한 것이기에 현대정공이랑 로템은 같은 회사임다. 전에는 방산산업이 주력이었기에 철도차량은 소홀했죠
지금은 철도차량이 주력임다. 철도차량의 돈벌이??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히 돈벌이 안되죠.발주권자 생각이 바뀌기 전에는..국내는 1칸 7~9억인데, 수출차량은 16~20억임다. 이유는 대구사건 보시면 짐작가능함다.회사는 내수보다 수출을 주력으로 함다. 내용은 위에 네이버카페가 보니까 사진들 많네요. 이상임다
매출, 순이익,시가총액,주가..를 보면 알죠 어떤회사인지
쩝...나도 로템 사원인데..정말 울 나라 철도 산업은 돈 안되는듯....외국 수출품도...계속 적자 나는듯.. 근데..주 5일이랑...퇴근 시간은 다른 회사보다...아주 훌륭한편...
이제봤네요..대체로 로템 다니는 사람들은....애사심이 많은가보네요...회사에 만족을 하는듯...뭐..틀린말은 아니지만...제 경험으로는..괜찮은 회사이지만...뭔가..아쉬운...그런 회사입니다. 일류기업이 되기엔 한참 벅차고 아직은 갈길이 멀죠..로템..그러나 근무조건은 좋은편입니다..일하는입장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