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회차 |
|
활동내용 |
1 |
삶과 죽음 |
(시) 윤동주--서시 죽어가는 것들을 사랑해야지--죽어가는 것은 뭘까.. 윤동주가 살았던 시절의 삶을 이야기해본다 |
2 |
(책) 신영복--감옥으로부터의 사색 한 사람의 경험을 들여다 보면서 내 삶과 비교해본다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를 책 내용을 통해 서로 이야기한다. | |
3 |
(시) 도종환--흔들리며 피는 꽃 과연 꽃은 흔들리면서 피고 있는가 그 의미를 사람살이에 확대해서 해석해본다.나도 흔들렸던가.. 그리고 꽃이 되었나? | |
4 |
글단풍만들기- 그동안 외었던 시를 다시 한지와 꽃을 재료로 만들어본다. 누군가에게 줄 선물이라 생각하며 정성들여 만든다 | |
5 |
(시) 기형도의--노을 노을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본다. 단지 아름다운 색으로 보이던 노을이 시인을 통해 새롭게 다가온다. | |
6 |
(시)곽재구-사평역에서 시인의 세상에 대한 관점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내 주변의 일상 속에서도 시인과 같은 눈으로 바라보면 더 따뜻하게 볼 수 있는 장면들을 이야기한다. | |
7 |
(시)천상병-귀천 시인의 삶을 돌아본다. 그가 말한 소풍이 과연 나에게도 아름다웠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아름다웠다고 말하는 시인의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 |
8 |
글단풍만들기- 정성을 들인 글단풍을 만들어 본다 | |
9 |
사랑과그리움 |
(시) 김용택-참좋은 당신 어둠을 건너온 자만이 만들 수 있는-- 내 어둠은 무엇이고 나는 그 어둠을 건너왔는지 되돌아 본다. 나를 돌아보는 기회를 서로 갖는다. |
10 |
(시) 신경림-가난한 사랑노래 가난함과 사랑을 연결지어 생각해본다. 정말 그런가.. 내안의 사랑은 가난과 조화로운가? | |
11 |
(시) 김춘수-꽃 내가 모두에게 꽃은 아니지만, 어느 누군가에겐 꽃이 되고픈 마음을 이야기 합니다. 서로 꽃이 되는 가정을 그려본다. | |
12 |
글단풍만들기- 정성을 담은 글단풍을 만들어 주변 사람들과 공유한다. | |
13 |
(시)고정희-목상 시 속에 담긴 사랑을 이야기한다. 내 사랑은 어떤 색깔이었는지 사랑이야기를 해본다. | |
14 |
(시) 이용악-그리움 분단 민족에게나 있을수 있는 처절한 그리움을 시인은 잘 표현했습니다. 그런 문학적 향기를 느껴 봅니다. | |
15 |
(시) 도종환-내가 사랑하는 당신은 나는 누군가에게 어떤 모습의 사랑일까. 그리고 어떤 모습으로 보면 좋을까 생각해본다. | |
16 |
글단풍만들기-글과 시를 담은 글단풍. 정서으로 만들어 주변분들과 공유한다. |
17 |
|
(시) 이해인-해바라기 연가 사랑이 얼마나 큰 힘인지 알게 하는 시입니다. 시인의 가슴 가득 담긴 사랑을 느껴봅니다. 비유를 통한 사랑의 충만함을 나도 표현해 봅니다. |
18 |
(시) 정호승-그리운 어머니 호승아 밥먹으라고 부르던 시인의 어머니.. 내 어머니는 어떤 모습인지 생각하며 시를 외운다. | |
19 |
인연 추억 |
(책) 김용택--사람 인생의 추억이 가득 담긴 책 내용을 하나하나 펼쳐 읽으면서 내안에 담긴 나만의 추억도 다시 되새겨본다. |
20 |
(시) 황지우-거룩한 식사 우리 삶앞에서 펼쳐지는 수많은 장면중에 몹시 마음 아프게 다가오는 장면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그 장면에 대한 해석을 시인처럼 나도 표현해본다. | |
21 |
글단풍만들기- 시와 글을 담아 더욱 정성을 느낄 수 있는 글단풍. 주변과 공유합니다. | |
22 |
(시) 박노해--다시 정말 사람만이 희망인가 생각해본다. | |
23 |
(책) 레이첼 카슨--침묵의 봄 세상을 움직인 10대 책에 선정된 이 책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그 뒤, 세상의 지도자들은 무엇을 선택했는지 알아본다. | |
24 |
(책) 고운기--나의 별에도 봄이오면(윤동주 평전) 시인 윤동주의 삶을 통해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안타까운 삶을 들여다 봅니다. | |
25 |
글단풍만들기- 글과 시를 담은 글단풍, 정성으로 만들어 주변분들과 공유합니다. | |
26 |
행복 |
(책)이윤기-꽃아 꽃아 문열어라 신화를 다시 해석한 책입니다. 신화 그 뒷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안에 들어 와 있는 신화를 돌아봅니다. |
27 |
(책)박종인-한국의 고집쟁이들 한가지 일에 자신의 전부를 담은 사람들.. 그들을 살펴봅니다. 나는 어떤 인생길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 |
28 |
(책)강판권-어느 인문학자의 나무세기 나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합니다. 나무 하나 하나의 개성과 특징을 인문학자의 시선으로 알게 합니다. | |
29 |
(시)공지영--획 하나의 차이 항복과 행복의 차이를 잘 드러내준 시입니다. 나는 무엇에 항복해야 행복해 질 수 있는지 생각합니다. | |
30 |
글단풍만들기- 글과 시를 담은 글단풍, 정성으로 만들어 주변분들과 공유합니다. | |
31 |
문학기행 |
김용택(임실)-섬진강기행 |
32 |
최명희문학관 기행 | |
33 |
발표회 |
글이 물드는 밤 |
첫댓글 저, 이 수업 정말 듣고싶어요. 푸근한 김성숙님 모습 정말 그립습니다.ㅠㅠ
좋은 책은 나의 내면을 성숙시켜 주지요 ^^* 혼자는 어렵지만 같이하면 쉬워진답니다. 김성숙선생님께서 길잡이가 되어주실거니까 주저하지 마시고 신청하세요 탁월한 선택에 행복하실겁니다.
맨위작품이 간결하면서 순박함이돋보입니다. 글씨체도 멋있구요! 모아서 시집처럼꾸며도 훌륭하겠네요~
요일과 시간은요?
요일과 시간을 정하지 못했어요... 선생님과 수강하실분들과 문화의집 룸이 딱 맞아야 하므로 고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