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손자 `광주 사죄 방문` 예고…
5·18 단체 "따뜻하게 맞아줄 것"
[ 디지털타임즈 | 박양수 기자 김성준기자 illust76@dt.co.kr ] 2023. 3. 27. 16:59
전두환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26일(현지시간) 뉴욕 JFK 공항에서 귀국 비행기 탑승 전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5·18 피해자분들에게 사죄하고 한을 풀어드리고 싶다. 도와달라."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고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비자금 의혹 등의 폭로를 이어온 전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27) 씨가 "제 가족의 죄가 너무 컸다"며 5·18 기념재단에 도움을 요청했다.
5·18 관련 단체는 전 씨에게 반성과 사죄를 위해 찾아온다면 도움을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7일 5·18 기념재단에 따르면 전우원 씨는 전날 오후 8시쯤 5·18 기념재단 측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왔다. 전 씨는 메시지에 "저의 잘못을 더 깊게 배우고 사죄드리고 반성하고 회개하고 싶습니다"며 "피해자분들의 한을 풀어드리고 싶습니다. 도와주실 수 있으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라고 썼다.
5·18 기념재단과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는 "반성과 사죄를 위해서 광주에 온다면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인 방문 연락이 올 경우 협조하겠다는 것이다.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공지사항을 통해 "우원 씨가 방문하면 따뜻하게 맞아주겠다"며 "협의가 된다면 5·18 민주묘지 참배, 추모승화공간 방문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우원 씨는 2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뉴욕에서 출발하는 항공편 예매 내용을 올리고 "도착한 이후 바로 광주로 가겠다"며 "5·18 기념 문화센터에 들러 (광주민주화운동) 유가족과 이 사건으로 정신적 피해를 본 모든 분에게 사과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 "제 가족의 죄가 너무 컸다"며 "비극을 겪으신 분들의 진실된 이야기·증언을 듣고 (진실을) 깨달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된 사죄와 회개를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전씨는 마약 복용 사실로 인해 각종 발언의 신빙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마약을 하지 않은 전 국민이 아는 사실을 말한 것"이라며 "용기가 부족해 마약의 힘을 빌려 말했지만, 마약에 대해선 정말 사죄를 드리고 앞으로는 다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가 자신의 마약 투약 혐의를 내사 중인 데 대해선 "조사를 받을 것"이라며 "사죄를 할 수 있는 기회조차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귀국하자마자 광주에 가겠다는 자신의 계획이 경찰 조사로 무산될 가능성에 대해선 "정말 광주에 가고 싶지만 못하게 된다면 그것도 제 운명이기 때문에 따르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가족들이 마약 복용에 대한 처벌 가능성 때문에 자신의 한국행을 만류했다"면서 "한국에서 처벌받으면 (현재 생활의 터전인) 미국 입국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내가 가진 것을 버릴 각오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전씨가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비행기표는 27일 새벽 미국 뉴욕 공항을 떠나 28일 오전 5시 20분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아래 이어지는 글들은 [ 전두환 손자 `광주 사죄 방문` 예고…
5·18 단체 "따뜻하게 맞아줄 것" (daum.net) ] 기사의 포털 추천(?) 댓글 모음!
가해자의 진심 어린 사과가 모든 문제 해결의 첫 걸음.
일본은 도대체 뭘 한거니?
용기에 감사드립니다
부디 마약하지마시고 건강하시길..
광주가 최고다 진짜 민주주의를 아는 사람들이다
진정으로 뉘우친 자를 받아줄 줄 아는 따뜻한 가슴이 있는 빛고을이다 광주를 배우자
참 손자만 바르게 자랐군 이게 하루아침에 저핏덩이 알게됬겠냐
자기도 자라면서 이상하다 생각을 한거고 저어린것이 그랬지않냐
주변에 좋은 분들이 있어 눈을뜨고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되고
마약한것도 당국이 나오라면 가겠다 발언하고 사죄를 자기가대신한다
손자만 정상 나머진 비정상이고 뻔히구속될수있다 분명 생각했을텐대
그런 역사적사실을 한번에 알수 있었던것도 아닐텐대 어떻해 저 핏덩이만 정상이고 바른것이냐?
너에 용기에 응원한다
그리고 여기다들 댓글다는분들 너보다 한참 인생 선배이고 어른들이시다
너 말야 마약은 끊고 병원치료 잘받고 주변에 좋은사럄 많이 만나는 노력도 하고
운동도 하고 그래야 너의잘못이 아니야 딱해보이고 안쓰럽다
용기내기도 쉽지않았을 텐대 응원하마
개같은 할애비에게서 저런 훌륭한 손자가 나왔다는 것이 신기하다.
전두환은 악질 강도이지만, 또 그 수하 행동대원 장세동은 인간이 아니고 그냥 짐승 수준이다.
지금까지 종노릇에 만족하고 반성도 안하고 사과도 안한다.
이 인간들은 최소한 수천년간 강도와 그 행동대원으로 역사에 남을 것이나,
전두환은 그 손자의 노력으로 조금은 완화될 것 같다.
사람같지 않은 집안에서 사람으로 살기 얼마나 힘들었을까
용기 잃지 말고 사시고 광주에가서 진심으로 위로하시길
아예 광주에 내려가 사는것도 하나의 방법일듯
그들과 함께하면 마음에 병도 치유되지 않을까 싶네요
양쪽 모두 따뜻함에 보기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