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있는 자
암4:1-8
2024년9월26일(목)
기동찬
1.사마리아의 산에 있는 바산의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힘 없는 자를 학대하며 가난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2.주 여호와께서 자기의 거룩함을 두고 맹세하시되 때가 너희에게 이를지라 사람이 갈고리로 너희를 끌어 가며 낚시로 너희의 남은 자들도 그리하리라
3.너희가 성 무너진 데를 통하여 각기 앞으로 바로 나가서 하르몬에 던져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너희는 벧엘에 가서 범죄하며 길갈에 가서 죄를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을, 삼일마다 너희 십일조를 드리며
5.누룩 넣은 것을 불살라 수은제로 드리며 낙헌제를 소리내어 선포하려무나 이스라엘 자손들아 이것이 너희가 기뻐하는 바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6.또 내가 너희 모든 성읍에서 너희 이를 깨끗하게 하며 너희의 각 처소에서 양식이 떨어지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7.또 추수하기 석 달 전에 내가 너희에게 비를 멈추게 하여 어떤 성읍에는 내리고 어떤 성읍에는 내리지 않게 하였더니 땅 한 부분은 비를 얻고 한 부분은 비를 얻지 못하여 말랐으매
8.두 세 성읍 사람이 어떤 성읍으로 비틀거리며 물을 마시러 가서 만족하게 마시지 못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힘 없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1.사마리아의 산에 있는 바산의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힘 없는 자를 학대하며 가난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사회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들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시68:5).
하나님께서 특별히 보살피는 삼대 약자는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입니다. 이들은 사회 경제적으로 힘 없는 약자입니다. 가난하고 궁핍한 약자들입니다. 힘 있는 이스라엘은 이들을 돕기는커녕, 오히려 힘 없는 약자들을 “학대하며” “압제하며” ‘착취하며’ 자신들의 배만을 채우고 세상 향락을 즐겼습니다(1절).
힘이 없어 학대 받는 가난한 자에게 관심이 많으신 하나님께서는 ‘가난하고 힘 없는 자를 압제하며’ 괴롭히는 자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들에게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것은 필연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 또한 하나님께서는 즉시로 심판하시지 않고, 저들의 잘 못을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아모스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힘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 “사마리아의 산에 있는 바산의 암소들”(1절), 이들은 아모스가 전해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해야 했습니다.
아모스가 전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이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저들은 자신들이 심은 대로 거둘 수 밖에 없는 날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아모스가 전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하지 아니한 이스라엘, 힘 있는 저들은 후일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습니다. 힘 있는 자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심으로, 힘 있는 자나 힘 없는 자나 모두를 동일하게 사랑해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힘 있는 자들은 주님께서 주신 그 힘을 가지고, 힘 없는 자들을 압제하며 학대하며 착취하기 보다, 하나님이 주신 힘을 가지고, 가난한 자들에게 힘을 나누어 주며, 자비와 긍휼의 손길을 내 밀 때, 저들은 하나님의 크신 기쁨이 될 것임을 선포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힘 있는 자들은 그렇게 하지를 못했습니다.
힘 있는 자들의 못된 모습을 보신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아모스를 보냅니다.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힘 없는 자를 학대하며 가난한 자를 압제하며”(1절), 저들의 것을 착취한 죄를 너희가 회개하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2.주 여호와께서 자기의 거룩함을 두고 맹세하시되 때가 너희에게 이를지라 사람이 갈고리로 너희를 끌어 가며 낚시로 너희의 남은 자들도 그리하리라
3.너희가 성 무너진 데를 통하여 각기 앞으로 바로 나가서 하르몬에 던져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렇습니다.
힘 있는 자들이 그 힘을 못되게 사용할 때, 하나님께서는 저들의 못된 모습을 보시고 즉시로 처단하지 않으시고, 저들에게도 회개할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힘 있는 자들의 아버지도 되시고, 힘 없는 자들의 아버지도 되시는, 모두를 동일하게 사랑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힘 있는 자들을 심판하는 것 보다 저들을 용서해 주시기 위하여 아모스를 보내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아모스를 통해서 선포하는 말씀을 저들이 듣지를 않습니다.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서, 형식주의에 빠져 있는 힘 있는 자들의 모습을 다 아시고 계시는 하나님(4-6), 이들로 하여금 확실하게 회개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는,
6...너희의 각 처소에서 양식이 떨어지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7.또 추수하기 석 달 전에 내가 너희에게 비를 멈추게 하여 어떤 성읍에는 내리고 어떤 성읍에는 내리지 않게 하였더니 땅 한 부분은 비를 얻고 한 부분은 비를 얻지 못하여 말랐으매
8.두 세 성읍 사람이 어떤 성읍으로 비틀거리며 물을 마시러 가서 만족하게 마시지 못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힘 있는 자들은, 하나님이 주신 그 힘을 가지고, 힘 없는 자들을 학대하고 압제 하며 착취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힘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서도, 하나님이 주신 그 힘을 가지고 마음을 다하여 전심으로 하나님을 경배한 것이 아니라, 형식적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형식주의에 빠지고 말았습니다(4-6).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힘 있는 자들의 모습을 보시고 안타깝게 여기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저들의 처소에서 양식이 떨어지게도 해 보시고’(6절),
또 ‘추수하기 석 달 전에 비를 멈추게 하여 어떤 성읍에는 내리고 어떤 성읍에는 내리지 않게도 해 보시고’(7절),
“두 세 성읍 사람이 어떤 성읍으로 비틀거리며 물을 마시러 가서 만족하게 마시지 못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8절)않았다고, 하나님께서는 탄식하십니다. 힘 있는 자들의 완악함, 이 마음을 가진 자들은 회개의 자리로 쉽게 가지 못하는 것을 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힘 있는 자는 힘 있는 자들의 모습대로, 힘 없는 자는 힘 없는 자의 모습대로, 동일하게 관심을 가지고 보십니다. 동일하게 저들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힘을 가진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힘,
영적인 힘, 사회 경제적인 힘, 지식의 힘, 체력의 힘, 좌우간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힘을 가지고 하나님께는 영광을 돌리며, 이웃에게는 덕이 되고, 제게는 보람이 되고 유익이 되며, 복이 되도록 사용하길 원합니다. 힘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주신 힘을 오늘도 잘 사용할 수 있는 지혜를 더해 주시옵소서.
“나의 영원하신 기업 생명 보다 귀하다 나의 갈 길 다가도록 나와 동행 하소서 주께로 가까이 주께로 가오니 나의 갈 길 다가도록 나와 동행 하소서.”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Declaration
힘을 가진 자나 힘을 가지지 못한 자들이 서로 사랑함으로 사이좋게 지내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I praise God who wants those who have power and those who do not have power to live in harmony and love one an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