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분' 출토 보기 드문 은질 '인중인쇄' 皇坟”出土 罕见银质“印中印”
출처: 화시 도시보 华西都市报
"황분" 출토 보기 드문 은질"인중인

청두 번화촌, 사천 첫 은질 '인중인쇄' 파헤쳐
成都邛崃樊哙村挖出四川首套银质“印中印

모인(왼쪽) 음각묘전(") '유월(刘)', 자인음각묘전(子。) '자중(子中)' 두 글자.
母印(左)阴刻缪篆“刘越”二字,子印阴刻缪篆“子仲”二字
화서도시보-표지신문기자 다이제르심 인턴기자 야오링쥔
번빙마을은 청두시 약수진에 있는데, 이 해발 512미터의 흙이다.땅 위에, 몇몇 돌기된 토구들은 역사가 남긴 깊은 낙인이다.
6월 27일, 화서도시보-표지신문 기자가 청두 문물고를고원에는 고고대원들이 최근 번기마을에서 한대 묘군 사방을 발굴했는데, 그중 한유씨 왕립의 핏줄이 있는 '황분'에서 사천이 출토된 것으로 알려졌다.첫 번째 은으로 된 자모인 은으로 인장 명문이 서한정 시키후 유월에게 귀속됨을 가리킨다.전문가들은 이 물건의 출토은 당시 이곳 사람들의 지위와 신분을 인식하고 사천외래 이민의 방향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한다.
드문 발견
邛崃 촌락에서 은질 '인중인쇄'가 출토되다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2017년 7월부터 2018년까지고고학단은 6월 공사 범위 내에서 고분군 4곳을 확정해 30기 가까이 매장하고 가마터 4기를 수거했다.사방에 고분군이 인접하여 분포하고 있다.현지에서는 고산돈, 고분원 1번지, 고분원 2번지 및 황묘라고 부른다.
고고학 현장 책임자 공양민 씨에 의하면, 사방에 묘지가 있는 시대는 서한 말기부터이다.동한중 말기까지는 주로 한대 토굴묘와 한대 벽돌실묘를 비롯해 당송벽돌무덤이 소량 포함되어 있다.그러나 가마터는 전체적으로 남북방향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가마터가 집, 불로 이루어져 있다.강 작업 구덩이를 조성하다. 세 시대는 서한 말기, 한 시대는 동한중기이다.보존이 잘 된 3기의 가마터는 사천지역 한대 가마터 중 극히 드물다.가마우지의 근원은 혹은 이와도 관련이 있다.공양민이 말했다.
사방의 묘지군 가운데, "황분"이라고 하는 한묘군 하나가 고고학 대원에게 양도되었다.깜짝 놀랐습니다. 황분이라는 이름은 현지 속칭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고증에 의하면 이 무덤의 군묘주는 한유씨의 왕립혈맥입니다."이 무덤은 무리에서 치워라.그림벽돌 무덤이 나왔는데, 묘실 양쪽 벽 아래에서 온전한 그림벽돌 15점이 나왔다."공양민에 따르면 그림의 소재는 차마출행, 향응, 수확, 염정, 누각 등이며, 동한기의 우주관 및 생사관을 반영하여 한대 사회의 생산생활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것 외에도, 매우 중요한 황분 9호분에서는 은 한 세트가 출토되었다.양성자 모인, 이것은 전국적으로 매우 드문 것이다.아울러 공양민은 쓰촨성에서 처음으로 은으로 만든 자모인이 출토됐다고 말했다.
이 도장은 자모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암인쇄는 기린버튼으로 높이가 약 3센티미터이다기린은 입과 턱수염으로 가슴을 펴고 어깨에는 날개를 달았다.인면은 약간 네모반듯하고, 변의 길이는 약 2센티미터이며, 주변에는 테두리를 두른 난간이 있어, 내음각묘전"유월"'두 글자. 자인아 아치형 버튼은 약 1.5cm 높이로 약간 네모났으며, 변장은 약 1cm, 음각묘전은 '자중'이라는 글자가 있다.
은인이 귀속되다
자모 도장은 서한왕후 유월을 가리켰다
"한대 출토 세트 인쇄가 비교적 적었는데, 현재 발견된 것은 모두 사인, 모인 각이다.이름, 자인 각자."고고 프로젝트 책임자인 류우무(刘)에 의하면, 《한서·왕자 후표》에는 유월이 제효왕 차남으로, 무제 원삭 4년으로 기록되어 있다.다른 여섯 형제와 동시에 봉후한 이 작자는 사후덕, 헌후복, 공후탕, 정후승, 왕망이 찬위한 후 절세하였다."한대에 지은 이름은 형제 줄에 의해 자주 정해지는데, 인주인 유월자자자자자자중은 집안의 차남이기에 서한정 시키 후유월위 제효왕 차남과 잘 맞는 것 같습니다"
한구의는 한나라 대 관인 제도로 "어사 2,000석, 은인귀고리, 문장을 '장'이라 한다."은으로 된 관인을 합한 것이 이천 석 이상의 신분을 가진 왕후나 관리임을 알 수 있듯이, 사인과 관인 제도는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중요한 참고의 의미를 지니다.이 모자는 기린 버튼으로 무덤 주인의 신분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자인이 새긴 '자중'은 이 자국이 한정 시키 후유월의 사인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입증한다.
서한 무제 때의 사인은 왜 사천성에 있는 동한에서 출토되었는가?중만기 묘장? 고고학 전문가들은 이것이 유월이 1대 후대이고 그 사인이 대대로 전해지기 때문이며, 왕망이 왕위를 찬탈한 후에 화를 피해 옮겨야 할 때라고 추측한다.풍족한 임정군은 동한중 말기에 그 후손들의 무덤에 부장되었다.이 묘군묘의 주인이 한유씨 왕립 핏줄이어서 현지인들이 '황분'이라고 부르는 것도 거의 사실에 부합한다.
류우무는, 자모인의 귀속이 확인되어, 인식 당시 이 곳의 사람에 대해서지위·신분은 일정한 역할을 하며, 외래이민의 방향을 연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역사적 전설
"번기촌"은 번기후인과 관계가 있다.
'번기마을'이라는 이름은 마을 안에 번기묘가 하나 있어 대대로 사용되었다.많은 해 전만 해도 묘 옆에는 번허묘가 있었다.마을 사람들은 한 때 번구의 후손이 이곳에 이주하여 번구소를 기념하여 무덤을 만들었다는 전설을 전하고 있으나, 아직은 없다.이 전설을 증명하는 관련 고고학 자료가 있다.'자모인(子等)' 등 고(高)격 부장품이 출토된 데다 2009년 양안진의 한 고등급 묘장 발굴로 마을 주민들 사이에 번기(哙) 후인이 이곳으로 이주했다는 전설이 아닐지 모른다.
판빙촌 한묘군 과학발굴 대 사천지역 한묘 서열화의 건립과 보완, 장례 관습의 심층 연구, 문화적 요소의 융합과 변천에 관한 종합적인 고찰 등이 모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묘지는 현재 200여 점(세트)의 출토품으로 고대 사천성에 관한 연구지역경제, 기술 및 장례제도의 귀중한 재료로, 邛崃지역관장유물을 한층 더 풍부하게 하여 邛崃문화적 축적을 늘리고 천부문화내의 내실화함. 가마터의 구조가 완전하고, 요실, 연도, 불강, 작업면 등의 구조가 완비되어 있어 한대제 도업의 인식과 연구를 위한 귀중한 재료이며, 가마터의 발견과 기술발전은 이한사회의 두 가지를 연구한다.
첫댓글 매니저님 신입 인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함께하는 교류와 협력 그리고 정보공유 카폐 입니다
잠깐 스켄해봤습니다만 천천히 읽을거리 너무 많이 올려놓으셧네요 읽고 덧글 꼭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오늘 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