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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명 | 제조국 | 할인 내용 | 사진 |
Karicare 커루이캉 可瑞康
| 뉴질랜드 |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 커루이캉 900g 영유아 배합 분유 가격은 139위안, 두 개 구매시 100위안 추가 할인 | |
Dumex 둬메이쯔 多美滋
| 프랑스 | 징둥에서 판매 중인 둬메이쯔 배합 분유 세 캔 할인가는 369위안 | |
Friso 메쑤자얼 美素佳□
| 네덜란드 | 메쑤자얼 영유아 배합 분유 900g 쑤닝에서 179위안으로 판매 |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수입 분유의 엄격한 관리 조치 이후, 중국 분유 수입량은 하락하는 추세임.
- 최근 해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중국 수입 분유 총량은 22만400톤으로, 전년대비 47.61% 감소. 수입액은 6억2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70.82% 감소함.
- 실례로 광동검사검역국(□東檢驗檢疫局轄區)에서 2015년 1~5월 영유아 배합 분유 수입량은 1억559만 톤, 수입액은 1억1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각 35%, 27% 감소
□ 해외 직구 상품, '위조 방지마크+바코드'로 중문 라벨 대체
○ 대부분 해외 전자상거래 운영 업체의 경우 외부포장 변경 가능 권한이 없어 합법성의 문제가 대두돼 옴.
- 2014년 9월 징둥에서 한 기업이 중문 라벨이 부착되지 않은 영유아 분유를 판매해 소비자에 의해 고발됐고, 상품가의 10배를 배상함.
○ 이에 따라 중국 질검총국은 2015년 5월 《關于進一步發揮檢驗檢疫職能作用促進跨境電子商務發展的意見》(해외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검사검역기능 강화에 관한 의견)을 발표함. 내용에 따르면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거래된 상품은 중문 라벨이 필요없다고 명시함.
- 즉, 조직기관 코드와 제품 바코드 기준으로 전자상거래의 제품 품질에 대한 제도를 설립해, 위조 방지 장치, 바코드, QR 코드 등을 통해 제품의 동행 파악 등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 함.
- 이에 따라 타오바오(淘□), 징둥(京東), 야마쉰(亞馬遜), 콰징거우(跨境購)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해외수입 제품은 대부분 중문 라벨이 없고, 위조 방지 장치만 있음.
'바코드를 스캔하면 제품이 어느 해관에서 수입됐는지 알 수 있음'
자료원: www.kjb2c.com
○ 다만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품목은 반드시 중국어로 제품에 대한 기본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야 함.
- 브랜드명, 조제비율, 성분 함량, 원산지, 보관방법, 조유 방법, 상품 품질, 소비자 신고 핫라인 등을 반드시 포함해야 함.
○ 일부 지역에서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별도의 요구 조건을 강화하고 있음
- 해외 전자상거래 이용률이 높은 항저우에서 발표한 《關于明□跨境電子商務檢驗檢疫工作的指導意見》(해외전자상거래 검사검역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국외 등록이 필요한 식품류 중 영유아 조제분유는 중국인증관리감독위원회(中國國家認□認可監督管理委員會)의 인가를 받은 해외 기업으로부터만 수입이 가능함.
□ 외자 분유 기업, 변화무쌍한 수입품 검사검역 기준과 해외전자상거래 발전 정책에 귀 기울여야
○ 2014년 국제 생우유 가격 하락으로 인한 중국 분유 생산 업체들의 대량 분유 수입으로 인해 중국 내 분유 재고량이 늘어남. 해외 직구를 통한 수입 제품 구매가 편리해지고 가격정보와 판매경로가 투명해지면서 중국 시장의 분유 가격은 더욱 하락할 전망
○ 해외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 분유 등 식품 소비 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지는 동시에 수입 식품에 대한 검사 기준이 다양화되고 구체화되고 있어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는 기업들은 중국의 수입품 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함.
- 같은 수입 분유라도 일반 오프라인 유통과 해외 온라인 직구 유통에 각각 적용되는 포장 라벨 표시 기준이 달라지는 점도 주목해야 함.
자료원: 남방일보(南方日報), 중국영유아망(中國□童□), 진링완보(金陵晩報), 신경보(新京報) 등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