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8.) 갑진년 음력 11월 지장 법문
음력 11월 동짓달 지장재일입니다.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십이지지(十二地支) 중에서 자월(子月) 지장재일입니다.
자월은 십이지가 시작하는 달이다.
그래서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지금까지의 자기 삶을 잘 되돌아보면 거기에 깨달음이 있습니다. 교훈이 있습니다. 그 깨달음 교훈을 가슴에 품고 미래의 원을 머금고 새롭게 시작하는 그런 시즌입니다.
오늘이 수요일입니다. 이번 주 토요일이 동지죠.
12월 21일 동지는 작은 설날이라 그래서 새해가 시작되는 때입니다.
옛날에는 동지를 설로 보고 새해의 시작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그렇죠. 왜냐하면 태양이 첫출발하는 날이다. 그럽니다.
밤이 가장 깊었다가 태양이 새롭게 원기를 회복해서 그 밝음을 점점 더 더해가는, 그런 시작하는 날이기 때문에 작은 설날이다. 그럽니다.
그리고 12월 31일 지나고 양력 1월 1일이 또 설날이죠. 양력 설날입니다. 그리고 음력 설날이 또 있습니다. 음력 정월 초하루 설날 구정이죠. 그리고 설날이 또 있습니다.
절기가 새로 시작된다. 그래서 입춘이 또 설날이에요.
그 첫 설날이 동지입니다. 동지, 양력 1월 1일, 음력 1월 1일, 입춘.
우리가 육십갑자를 이야기하잖아요. 생년월일을 네 기둥을 세워서 사주라고 하고 한 기둥마다 글자가 두 개이기 때문에 팔자라고 그러는데 사주팔자의 계산법은 입춘부터 시작돼요.
내년 2월 3일이 입춘입니다. 2월 3일 입춘 시각에 태어난 신생아부터 이제 을사년(乙巳年) 생이 되는 거예요. 동지 지나고 양력설 지나고 음력설 지났다고 하더라도 을사생이 되려면 2025년 2월 3일 입춘 시각을 지나야 사주로는 을사생이 되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부터 2월 4일까지는 시절 인연이 크게 변하는 시절 인연 변동의 시즌이에요.
시절 인연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하는 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원을 세우고 또 수행 잘하고 복을 많이 지은 분들은 발전하는 쪽으로 변동이 일어납니다. 위쪽으로 진급합니다. 이 진급이 꼭 벼슬이 높아진다거나 더 넓은 좋은 집으로 이사 간다거나 하는 그런 진급도 있지만 자기 삶의 여러 가지 질이 좋아지는 더 풍성해지는 그러한 진급도 있습니다.
자기의 마음이 더 편안해지고 행복해지고 일이 잘 풀려나가는 그런 진급이 있잖아요.
그러한 진급, 변동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지금 시즌부터 내년 입춘까지가 그런 시절 인연이 급격하게 빠르게 변화가 일어나는데 내년 한 해 전체가 또 그래요. 내년 한 해 전체는 크게 성장하는 활동을 하는 때예요. 내년이 을사년이면 뱀띠해예요. 을사생이 회갑입니다.
이 뱀띠해는 사시가 오전 9시부터 11시 사이이거든요.
해가 아주 양명해서 이슬까지도 마르고 뽀송뽀송해지는 그런 시간이에요.
그리고 월로 치면 음력 4월은 양력 5월에 해당됩니다. 5월 계절의 여왕이잖아요. 그런데 음력 4월을 맞이하는 초목이에요. 을이 을목(乙木), 초목이거든요. 그러니까 초목이 음력 4월 양력 5를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그야말로 자기 계절을 만났잖아요. 크게 생장이 일어나. 장미도 그때는 가장 아름답게 활짝 피어납니다. 시절 인연이 이런 때예요.
이런 좋은 해를 앞두고 지금은 자월입니다. 자월은 이미 십이지로 보면 시작하는 그런 때에 들어섰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한겨울이 있고 또 어둠이 짙게 드리워져 있는 그런 때입니다. 자월(子月) 자시(子時)에는 잠을 잘 자야 합니다.
자시잖아. 잠 잘 자~~. 자시잖아. 잠을 자~~
잠을 잘 자려면 어떻게 해야 잠을 잘 잘 수 있을까요?
어떨 때 잠을 잘 잘 수 있습니까? 마음이 아주 태평해야 돼요.
마음이 태평 하려면 과거는 전부 다 흘려보내고, 다 흘려보내. 다 방하착을 한단 말입니다.
다 흘려보내면 과거가 깨끗하게 사라지면서 무엇을 남기고 사라지는가?
깨달음을 남기고 교훈을 남기고 사라집니다. 과거는 지나갔지만, 과거의 삶을 통해서 터득한 지혜는 내 자양분으로 살림으로 그대로 내 마음속에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과거가 지나갔지만, 사라지지 않았죠. 지혜와 깨달음은 오히려 더 영롱한 빛을 내게 됩니다.
삶을 더 살아왔습니다. 더 많은 체험을 해왔습니다. 그렇지만 다 보내드릴 것이 있죠. 과거의 회한이라든가 과거의 미련과 집착 이런 것들은 다 보내게 되면 그것이 깨달음으로 승화가 일어나고 또 고생했던 시절에 마음속에 품었던 것들은 원으로 승화가 일어납니다.
과거를 다 놓아버릴 때 깨달음과 교훈 그리고 원이 선명하게 내 마음속에 그대로 자리를 잡습니다. 이럴 때 마음이 편안하죠. 원은 희망이니까 꿈이니까.
잠을 푹 잘 주무시는 그런 때입니다. 몸도 푹 쉬고 마음도 푹 쉬려면 심신이 태평해야 되잖아요. 잠을 잘 재워야 됩니다. 이 시간에 제자리에서 자기 자리에서 푹 쉬는 이 시간에 막 돌아다니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 추운 겨울날 한밤중에 11시부터 1시 사이에 해당되는 이 시즌에 자꾸 돌아다니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목도리도 하고 옷도 잘 챙겨 입고 그렇게 다녀야 됩니다.
그리고 요즘 회식도 많잖아요. 송년회 회식할 때 또 한잔하잖아요. 지나치게 몸에 해롭도록 몸에 부담이 되도록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탈이 나요. 이때 배탈이 나요.
특히 이 시간에 제자리에서 과거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구상해서 새출발해야 하는 이 시기에 제자리에 있지 않고 마음이 들떠 있고 또 들떠 있는 가운데에 음주를 심하게 한다거나 이렇게 하게 되면 잘못 판단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때예요.
그러니까 어두울 때는 길이 잘 안 보이잖아요. 길이 잘 안 보일 때는 결정하지 말고 어떻게 해야 됩니까? 결정하지 말고 공부해야 돼요. 그리고 날이 밝기를 기다려야 돼요.
그런 때에 막 성질 급하게 자기의 어떤 인연들한테도 크게 영향을 미치도록 어떤 결정을 함부로 한다거나 이렇게 하게 되면 온 인연들이 고생합니다.
정말로 이 밤처럼 암담한 세월을 한참 동안 보내도록 잘못 결정할 수도 있는 시즌이란 말입니다. 그런데 그것도 또 결정을 크게 잘못하는 분들 보면 꼭 보면 그런 때 결정을 잘못해. 삼재 중에도 결정해. 신(辛) 자(子) 진(辰), 원숭이띠하고 쥐띠하고 용띠가 아직도 삼재야. 지금 그 누구도 아마 삼재 중에 아마 함부로 결정했을 거야. 그것도 이 음력 11월 깜깜한 이때.
제자리에서 푹 쉬고 정말로 삶을 되돌아보면서 감사하고 격려하고 이렇게 해야 하는 시즌에 그냥 자기 성질대로 급하게 결정해버리면 아주 혼란이 더 깊어지는 그런 때예요.
여러분들은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어떻게 합니까?
불안하고 초조하고 화나고 막 급한 마음이 들 때는 어떻게 해야 돼요?
그때 결정하면 잘못 결정합니다. 그래서 먼저 어떻게 해야 돼요?
먼저 자비궁전 지혜자리에, 자기 자리에 돌아와야 돼요. 그 말은 지혜롭고 자비로운 상태.
화내서 결정한다거나 급하게 결정하게 되면 (??)해집니다.
그거 회복하는 데 오래 걸려요. 더 큰 에너지가 필요해집니다.
자비궁전 지혜자리에 돌아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지장기도 하면 돼요. 오늘 같은 날. 이게 제자리에 있는 거예요.
기도 한번 하고 결정하고 정 기도할 시간이 없다면 대비주 3편이라도 하고 결정하고 그죠?
대비주 할 줄 모르는 분들은 대비주 하는 분하고 상의를 하고 결정하고 이렇게 하면 되거든요. 그러면 함부로 결정을 안 하게 되거든. 잠을 푹 자면서 몸을 회복하는 시즌이에요.
한 해 동안 고생하신 마음과 몸을, 에너지를 밝고 아주 든든하게 보충해야 하는 그런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요. 동지가.
토요일 동지 팥죽도 챙겨서 잘 드시고 이 한겨울 날에 건강 관리도 잘하셔서 을사년 크게 발전하는 그런 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지장 기도 함께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