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 델타로 기동시
[기동전압 1/루트3배로 감소,기동전류 1/3배로 감소]
이뜻이 이해가 잘 안갑니다 인터넷 뒤져봐도 도통 이해가 안가서요
1.와이로 기동하는게 델타로 기동하는것보다 기동전압은 1/루트3배 기동전류는 1/3배 작아서 와이로 기동하는것이다???
2.와이로 기동하는게 와이결선의 경우 상전압이 1/루트3배 작으니까
와이결선의 상전압으로 기동 하는것이다???
위 둘중에 맞는게 있나요??
예전부터 이해가 안되서 걍 외웠는데 이해를 못하니 문제나올때 마다 부딪히네요,,,,
그리고 또 하나
△-△ 결선방식의 장점중에
[각 변압기의 상전류가 선전류의 1/루트3이 되어
대전류에 적합하다 ]
이 말은 '선전류= 상전류x루트3 이니 대전류에 적합하다 '
이뜻인가요???
원장님 죄송하지만 답변좀 부탁 드릴께요~~
첫댓글 안녕하세요..답변드립니다.
똑같은 선간전압과 임피던스를 가했을 때,
y로 기동을 하면, 전동기의 권선에 걸리는 상전압은 1/루트3배, 전류는 1/3배가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이 부분은 회로이론 3상 교류에서 Iy=1/3 I델타 부분에서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1번 내용이 맞습니다.
각 변압기의 상에 흐르는 전류가 작으므로 선에 더 큰 전류가 흐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Y결선은 상에 흐르는 전류와 똑같은 전류를 선에 흘릴수 있지만,
델타 결선은 상에 흐르는 전류보다 더 큰 전류를 선에 흘릴수 있습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델타 결선으로 하면, 더 큰 전류를 흘릴수 있으므로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