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은 진정한 스마트시대(지능화+초연결)의 도래를 의미
의료비 부담 등에 대한 해결책은 제4차 산업혁명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한 바이오헬스 패러다임 변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바이오헬스은 지능정보기술(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Data), 인공지능 (AI), 클라우드(Cloud))과 의학의 결합을 통하여 질병의 이해, 예방, 치료 방법의 영역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 증대로 경험기반이 데이터 기반으로, 범용에서 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있다.
즉, 의료인 개개인의 지식과 경험 기반에서 진료/유전/라이프로그(심박수, 혈압, 혈당, 운동량, 수면시간 등 일상생활에서 측정되는 생체정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변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질병의 사전 예방, 정확한 진단 및 치료, 사후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또한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의약품으로 기존의 질환에 따른 범용 의약품보다 치료효과는 높이고, 사용량은 줄이는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기반 지능형 의료기기 개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CBM을 기반으로 4P(예측, 예방, 개인맞춤, 참여) 중심의 신개념 의료기기 기술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결국에는 기존 의료기기에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질병 분석, 진단보조가 가능한 지능형 의료기기로 진화될 것이다.
투자 유망주: 코오롱, 오스템임플란트, 비트컴퓨터
- 코오롱: TissueGene, Inc. 원조집은 다르다⇒ TissueGene, Inc. 상장 및 성장성 가시화로 동사 기업가치 상승할 듯
- 오스템임플란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매출 1등⇒ 그 동안 고정비 상승으로 수익성이 저조하였지만 향후에는 매출 상승에 의한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으로 수익성 개선이 가시화 될 듯
- 비트컴퓨터: 헬스케어 클라우드 도입 최대 수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