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TJ 5%(2) |
ISFJ 7.5%(3) |
INFJ 2.5%(1) |
INTJ 2.5%(1) |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책임/긍정 |
실천/유머 |
긍정/배려 겸손 |
여유/유연함 자신감(결단) |
한결같음 |
창의성 |
겸손 |
긍정 |
ISTP |
ISFP 2.5%(1) |
INFP 12.5%(5) |
INTP 2.5%(1) |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
|
탁월함 |
창의성 |
깨달음/성찰기쁨/격려 수용 |
실천/소통/끈기/실천 용기/성찰 |
열정 |
성찰 |
ESTP 2.5%(1) |
ESFP 15%(6) |
ENFP 17.5%(7) |
ENTP 5% |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성실 |
건강 |
긍정/긍정/감동/자신감긍정/배움 |
한같같음 절제/진정성 한결같음 실천/활력 절제 |
헌신/열정/즐거움/열정 신중/즐거움/우정 |
도전/창조/여유/정돈/통찰/희망 도전 |
공감/열정/호기심 |
창의성/정돈실천 |
ESTJ 7.5%(3) |
ESFJ 5%(1) |
ENFJ 5%(2) |
ENTJ 7.5%(3) |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대표(발달) |
성장 |
긍정/열정 노력 |
도전/창의성실천/유연함 |
열정/열정 |
깨달음 유연함 |
|
|
열정/탁월함 |
협동/정돈 |
그리고 아래 글은 그 날 연수에 참가하신 선생님들께서 연수 참가 후기에 기재해주신 내용입니다.
적극 참여해주시고, 다양한 의견들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혹시 추후로 또 MBTI연수를 하게 된다면 선생님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 잘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날 사용한 동영상은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보내드리고(연수에 참가하신 분에 한해서^*),
연수 자료는 제가 드릴 수 있는 범위내에서 정리해서 드릴게요 (이것도 역시 연수에 참가하신 분에 한해서^*).
저도 여러 분들의 다양한 자료를 인용한 것이라, 조심스러운 부분 있어서 제가 드릴 수 있는 부분만 선별해서 보내드릴게요^*.
[선생님들께서 작성해주신 연수 후기]
1. 이번 연수에서 새롭게 배운 점은...
- 성격유형별 특징을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 MBTI 검사에 대해서 자세히 배웠음
- 인간관계의 다양성 인정
- 학교와 학생의 성향이 많이 다름을 알게 됨
- 목소리도 좋으시고, 열정도 있으시고 좋은 강의 감사해요.
- 내 MBTI 유형을 제대로 인식하게 되었다. INFP-->INTP로 알게 됨
- 각 영역별로 세세한 성격적 차이가 있음.
- 사람들의 성향은 다양합니다. 모두를 인정하자.
- 유형별 주기도문
- 새롭게 자각한 나의 모습
- 나 자신과 다양한 유형 사람들의 특징
- 내가 몰랐던 나의 모습을 생각하게 됐어요.
- MBTI에 대한 분석
- 다양성, 남과 다른 모습을 인정하자.
- 사람들의 유형을 파악하면 좀 더 행복한 소통이 가능하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 MBTI성격유형과 나의 성격유형
- MBTI성격유형
- 전엔 ESFJ, ENFJ 등이었는데, 첨으로 P에 와서 활동-->공감! 놀라움!
- 타인을 이해할 때 모두가 다름을 인정하고 타인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다.
- 희미했던 MBTI를 다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았다.
- 나의 성격유형을 새로이 알게 되었다. ENFP->ESFP -
- 아이들의 다름을 인정해주어야겠다. 내 기준을 강요하지 말아야지!
- 다른 유형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었다.
- 유형별 특성과 보완점을 바탕으로 한 자기이해
- MBTI 각 유형의 특징들이 각각 너무 흥미롭다.
- 동생-종이접기. 나-책읽기! 드라마스토리 "나는 왜??" 담임-엄마같지 못한 이유. 모임-오래전 친구가 몇 명 없는 이유 등 이런 저의 과거의 행적(?)들을 알 수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다양성
- 성격유형검사 다양성 파악
- MBTI의 핵심가미
- 조별 작업으로 내 유형을 비롯한 타인의 유형을 잘 알고 이해하게 됨
- 성격유형별로 상상 이상의 차이가 있음!
-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 모둠별 활동을 통해 즐거운 학급경영방식을 배움.
- MBTI를 통한 학생이해
2. 연수에 참여한 소감
- 유형별 그룹 나눔과 발표를 통해 나의 성격이나 동료, 학생과의 소통과 학급 운영에 대해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 학기 초라 바쁜데 일부러 시간 내어 오길 잘 한 뿌듯한 연수
- 학생을 대할 때 도움 되는 즐거운 강의 감사^^
- 많이 배우게 되어서 참 고맙습니다.
- 사람을 성격, 가치관 등으로 구분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선생님의 열정에 감사합니다.
- 신선함
- 유용합니다.
- 다들 열심히 노력하고 행동하고 실천하는 모습이 아름다워요.
- 나를 돌아보는 시간
- MBTI를 정확히 알고 싶어서요.
- 잊었던 MBTI 복습의 계기가 되어서 유익했습니다.
- 나를 돌아보고 이해됨
- 나를 알고 타인에 대한 동감에 영향
- 복습도 되고 참 좋았습니다.
- 여러가지 성향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활용가능성 100% 만족 100%
- 보람있었다. 새로운 멤버를 알게 되어 대화를 나누고, 점심을 같이 먹으면서
- 재미있었다. 함께 그룹작업을 하면서 공통점을 찾고 나누고 고칠 점도 찾아보면서 즐거웠다.
- Very Good!
- 놀랍습니다.
- 나의 MBTI 유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좋은 시간이었다.
- 강의 능력이 좋으세요^^
- 행복에너지 팍팍! 김인선샘의 열정, 재능기부 감사
- 나와 다른 유형의 사람(주변 가족, 동료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
- 관심이 많았고 특히 나를 알고 내가 많은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받고 싶었다.
- 강사님의 Teaching이 유쾌하고 재미있었어요^^
- 역시 행복교실은 실망시키는 법이 없습니다. 기운 팍팍 받고 갑니다.
- 학생들을 이해함으로써 학급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
3. 내게 가장 도움이 되었거나 의미가 있었던 것은...
- 나의 성격유형을 명확히 알고 학급에 활용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MBTI 성격유형별 해설
- 아이들의 다양성에 대해 생각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계기 마련
- 나와 다른 분도 많고 나와 똑닮은 분도 있어서 모두 다 즐거움
- 큰 성찰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 MBTI는사람을규정짓는것이아니고참고하는것이며변할수있다.
- MBTI 유형을 모두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고 선생님들 성향에 따른 학급경영. 의사소통 방법 등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 유혹을 뿌리치고 연수에 온 그 자체
- 10년 전 신규 연수 때 접하고 다시 접하면서 '사람은 다르다'를 다시 떠올렸습니다. '다름'이 '틀림'이 아님을 늘 염두에 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유형에 따른 사람(학생)이해의 증가와 도움 되는 교육적 측면&내 유형을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든 것
- 나와 동일한 성향을 지닌 사람들 그룹 활동
- MBTI의 16가지 유형을 알게 됨
- 나를 다시 알게 된 점이 참 좋았습니다.
- 성격유형을 알게 되었습니다.
- 다양한 성격유형에 따라 사람(아이)들을 대할 수 있겠다.
- 나의 성향이 ESFP라는 것. 함께 만나니 공통점이 많았다.
- 나의 "P"를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 나 자신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타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 MBTI를 학급 경영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그룹작업을 하면서 ESFP유형에 대해 친근하게 느끼게 되었다.
- 다른 유형의 발표를 들으면서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
- 학생집단과 교사집단의 성격유형의 분포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남
- 융으로부터의 성격흐름 그리고 통합
- 각 유형의 사례 발표
- 친한 능력자들 만나서 좋았어요^^
- 학급경영방식, 성격유형 다양화
- 학급운영 팁 공유
- 나를 좀 더 깊이 이해한 것. 요즘 내면의 고민이 많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저와 비슷한 성향의 쌤들을 뵈면서 '나도 남들 눈에 저렇게 보여지겠구나!'라는 자각을 했어요.
- 즐거운 학급경영방식, 내 성격유형이 "ENFP"라는 것
- 학생지도와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
4. 어떤 점을 개선하면 연수가 나아질까요(혹은 듣고 싶은 강좌)
- MBTI 자격연수
- 연수 시간이 더 길어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 관련 연수 받아보고 싶어요.
- 시간적 여유가 필요함
- 추가적인 교육 부탁합니다.
- 더 배우고 싶어요. 자율연수 개설 부탁드립니다.
- 지금 충분히 좋아요.
- 짧은 시간의 연수로 학생지도에 직접 활용하기에는 역부족일 듯 합니다. 활용법은 저의 숙제!
- 글쎄요..
- 없음
- 샘, 고생하셨구요. 시간 더 잡아 더 구체적으로 들어야겠어요. 음~저도 노력하겠습니다.
- 유인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성격유형별 분포도 클릭하면 바로 각 유형 나오게 하면 좋겠습니다.
- 보이스트레이닝 권해요(내용전달 너무 잘 하시는데, 길게 강의하실 때를 대비하여)
- MBTI 심화
- 없어요.
- 없음. 다 좋아요. 기초자료 제공 있으면 감사
- 계속 자율연수로 MBTI를 접할 수 있었으면 한다.
- 혹시…hand-out 미리 받아볼 수 있을까요….
5. MBTI 프로그램을 활용할 계획
- 새학기에 학급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 진로동아리나 진로활동 시 활용하고 싶음.
- 학급경영에 활용하여 상담자료로 활용
- 약식 검사만으로도 학생 성향 분석 가능하니 상담 기초 자료가 될 듯해요^*
- 자료주심 감사. 자꾸 보고 생각하고 실천하고파요.
- 학급 운영시 아이들과 한 번 해보고 싶습니다.
- 학급 상담 프로그램으로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 진로수업-"나의 이해" 부분
- 여유가 되면 수업과 담임반 애들 파악하기 위해 활동자료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 아직도 나의 모습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나를 위해,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삼고 싶어요.
- 학급 아이들
- 학급 아이들 성향 분석을 통해 학급 상담을 할 때 활용
- 학급 학생들에게 적용하고자 합니다.
- 성격유형을 알게 하여 자기주도학습 지도를 해보고 싶어요.
- 학급 아이 상담(학기초)
- 우리 가족, 특히 아이들에게…
- 있습니다.^*
- 학급운영에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TEST해 볼 계획입니다.
- 학기 초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 부서원 파악
- 식구들 파악
- 수업들어가는 반 학생들 파악하는데 활용
- 상담하러 오는 학생들에게 활용
- 학급 학생의 성격유형 확인
- 아이들의 진로설정시 자기탐색 부분에서 사용하고 싶다.
- 학급에서
- 학급운영활용
- 학급 아이들 성향 파악에 간단히 활용
- 우리 아픔을 이해하고 특히 나를 성장시키는데…..
- 성격유형별 강점 찾기==>꿈 찾기로 연결
- 약식정도로만 활용할 수 있을 듯 싶어요.왜냐하면 공부를 많이 해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 학생과 학부모들과의 만남때 활용
6. 남기고 싶은 말씀...
- 좋은 연수였습니다.
- 좋은 강의 감사드리며 자료 부탁드립니다.
- 배움은 즐거움
- 선생님 강의는 항상 유쾌, 상쾌, 통쾌합니다.
- 한번 듣고 알기가 쉽지 않아요. 자꾸 보고 공부하고 싶어요.
-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주세요.
- 재미있게 말씀해주시고 다양한 자료를 보여주셔서 즐겁게 연수 들었습니다. 다음 번에도 - 또 듣고 싶어요~
- 선생님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좋았습니다.
- MBTI 집단 상담할 수 있는 프로그램 혹은 연락처 등 알고 싶어요.
- 무언가 써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너무 멋져요.
- 늘 궁금했었는데 오늘 샘 덕분에 잘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데 나누겠습니다. 샘의 행복과 건강을 빕니다. 자료를 나누어 주심에 감사드려요!
- 유익한 연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샘의 밝은 미소가 행복한 우리를 만들어주셨어요^^
- 자료 부탁드려요.
- 오늘 강의 넘 편안하고 좋았어요^*
- 쌤. 편안한 분위기에서 재밌게 진행 잘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 좋은 연수! 재능 기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MBTI, 에니어그램 등등 직무연수로 개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샘을 알게 된 것이, 만난 것이 참 좋습니다.
- 너무 유익한 수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매우 좋았습니다.
- 김인선 샘의 재인식, 재발견, 재능기부 감사 만땅
- 휴일이지만, 재능기부.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역동적인 같은 유형의 선생님들과 함께 하면서 더 좋았다.
- 울림이 있는 유쾌한 배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심화 학습 받고 싶습니다. 오늘 PPT를 얻을 수 있을까요?
|
첫댓글 2013년은 김인선샘의 재 재발견입니다. 이렇게 역량있는 김인선샘이 재능 기부를 이리 늦게하시다니... 앞으로 좋은 기회 많이 드리겠습니다. 연수 내용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 감사합니다.^* 오늘 개학날이라 많이 바쁘시죠? 저도 출근해서 지금까지 청소하다가 잠시 들어왔네요..ㅎ.
감사합니다 오늘 개학하고 1ㅡ2교시 담임시간이라 배운내용으로 아이들의 성격검사를 했습니다 일단 자신이 어떤유형에 해당되는지를 검사한후 차근차근 아그들에게 설명하려합니다 그리고나서 친구인터뷰를 했어요 질문지를 조금씩 다르게 만들어서 하니 아이들은 좋아했어요 샘덕분에 아이들에게 또다른 도움을 줄수있어 고맙습니다^^♥
하여간..못말리는 ESTJ의 추진력~~! 정말 대단하십니다^^*
으앙~선생님 강의 못들었어요.ㅠㅠ. 담에는 꼭꼭 들을려구요~ ^^ 근데 전 혈액형도 그렇고 MBTI 유형도 그렇고 흔하디 흔한 형이네요 -.-
ㅋ.ㅋ. 모든 유형이 다 그 나름의 가치가 전부 다 있는.. 그 자체로 보물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