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막장교실, 해결 실마리는 없나
몇 일전 지방신문에 학교붕괴 현실을 다룬 '등 돌린 스승과 제자, 눈앞에 닥친 현실'이라는 제하의 기사가 실렸다. 학교를 그만두겠다는 아들을 이해 못했던 학부형이 교실붕괴 현실을 알고 아들의 심정을 이해했다는 내용이다.
학부형에 따르면 아들이 학교를 그만두겠다는 이유는 교실에서 수업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교실에는 수업시간에 잠자는 학생, 큰 소리로 떠드는 학생, 우왕좌왕 하고 교실을 서성거리는 학생, 옆 사람과 잡담하는 학생, 핸드폰으로 통화하는 학생 등으로 난장판을 방불케 하지만 교사는 이 같은 막장 교실에서 망연자실 서 있을 수밖에 없다. 교사들이 학생을 지도하려하면 간접체벌 운운하니 그마저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 결과 급기야 학생들이 막장 교실 분위기 때문에 학교를 그만 두겠다는 사태까지 벌어진 것이다.
기사 속 사례는 학교에서의 인권존중이 강조되면서 나타난 교실의 모습이다. 수업에 열의를 보이는 학생이 오히려 피해를 보고 교실이 난리법석 상황으로 치달아도 교사가 학생들의 무질서한 행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한계가 이미 넘은 상태인 것이다. 도대체 우리 교육현장을 누가 이렇게 만들어 버렸단 말인가? 최근 교실에서 교사가 제자인 학생들에게 욕설, 비방, 모욕, 폭행, 심지어는 성희롱까지 당하고 있다는 보도를 접할 때마다 지금의 교육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답답하다. 도저히 교실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버젓이 교육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 간 신뢰 속에서 상호작용이 원활이 될 때 학습효과가 배가 된다. 그런데 교사가 학생의 희롱 혹은 폭력의 대상이 된 현실에서 어떤 교육이 이뤄질지 궁금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과연 긍정적인 래포(rapport) 관계가 형성될 지 의문이다.
자괴감에 빠진 교사는 학생에게 무관심하게 되고 학생이 명백한 잘못을 저질러도 지도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면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 교육정책 입안자․교원․학부모 등 교육당사자뿐 아니라 국민들도 다 같이 뜻을 모아 해결책을 찾아나서야 할 때다.
우선, 막장교실의 원인은 기능이 약해진 가정교육에서 찾아야 한다. 가정은 인간 최초의 학교이고, 최초의 교사는 어머니이며, 최초의 교실은 어머니의 무릎이라고 했다.
'어릴 때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가정에서 부모가 자식에게 사회적 책임과 의무에 대한 교육을 해야 되는데, 대부분의 학부모는 자신들의 자식이 최고라며 기(氣)를 살리는 권리만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학생들의 경우 다른 사람의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지 않고, 학교에서도 친구는 물론 교사에게까지 폭언을 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사태도 일어나는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인격은 상호존중 속에서 지켜지며 남에게 피해를 줘서는 절대 안 된다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가르치는 가정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학부모는 아이들 앞에서 교사를 존중하고 신뢰하는 언행을 몸소 보여줘야 한다. 자녀의 참된 교육을 위해서라도 교사들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모는 학생들의 거울이다. 학생들은 은연중에 부모의 언행을 배우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을 사랑으로 대하고 열과 성을 다해 교육해야 한다.
특히 교실붕괴의 원인은 교육적으로 보호 받아야할 학생들의 인권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생이 교실에서 학생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져야 할 책임과 의무는 묻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부작용으로 학교에서 교사의 교권은 벼랑 끝으로 몰려 회생이 불가능해 보인다.
학생 체벌금지 등 학생인권문제는 전적으로 학교의 자율에 맡겼어야 했다. 그런데 이를 조례로써 제도화하고 공표해 학생들이 이를 역이용하게 되고, 그 결과 이들의 불온한 행동을 학교에서는 제재할 방법을 잃고 말았다. 지금이라도 머리를 맞대 막장교실을 정상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필자가 보기에 지금 교육자들의 가장 큰 교육적 과업은 막장교실을 없애고 교육정상화를 위해 모두 힘을 모으는 일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