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열심
암4:9-13
2024년9월27일(금)
기동찬
9.내가 곡식을 마르게 하는 재앙과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팥중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내가 너희 중에 전염병 보내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영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내가 너희 중의 성읍 무너뜨리기를 하나님인 내가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림 같이 하였으므로 너희가 불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 조각 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2.그러므로 이스라엘아 내가 이와 같이 네게 행하리라 내가 이것을 네게 행하리니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13.보라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이는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니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스라엘을 향하여 회개를 재촉하시는 하나님의 열심을 보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9.내가 곡식을 마르게 하는 재앙과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팥중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회개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죄에서 돌이키게 하기 위하여 많은 재앙을 동원하셨습니다. “곡식을 마르게 하는 재앙과 깜부기 재앙으로 너희를 쳤으며 팥중이로 너희의 많은 동산과 포도원과 무화과나무와 감람나무를 다 먹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9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재앙을 내리심은 저들로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함이 그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재앙가운데서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9절).
재앙 가운데서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는 백성,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다리는 것은 심판 밖에 없습니다.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렘17:10).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8.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19.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1장).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거듭난 하나님의 백성은 좋은 것을 심으며 살아야 하는 줄 믿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갈6:7)고 말씀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죄에서 돌이키게 하기 위하여 열심히 저들에게 재앙을 내리시기까지 하면서 회개를 재촉하시고 계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주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재앙을 내리심은 저들이 미워서가 아닙니다. 저들을 멸망시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저들로 하여금, 지은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함이 그 목적인 줄 믿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다고 하나님께서 탄식하셨습니다.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9절).
죄에서 돌이킬 줄 모르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기하지 않고, 더 열심히 회개하기를 재촉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계속해서 저들에게 열심히 재앙에 재앙을 더 하셨습니다.
10.내가 너희 중에 전염병 보내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영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내가 너희 중의 성읍 무너뜨리기를 하나님인 내가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림 같이 하였으므로 너희가 불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 조각 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악의 자리에서 회개하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열심히 저들에게 재앙을 보냈지만, 저들은 여전히 회개하지 않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9,10,11절).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은 참으로 완악합니다. 완악하면 완악할수록 손해는 고집 부리는 그들이 보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채찍질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 문을 두드리십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 살 수 없듯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품을 떠나 살 수 없습니다. 나무가 땅에 뿌리를 내리지 않고는 살 수 없듯이 사람은 은혜로운 하나님의 품을 떠나 진정한 생명의 호흡을 할 수 없습니다. 물질이 많고 권력이 높은 사람일지라도 복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을 떠나서는 참 만족을 누리며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품을 떠나 우상 숭배하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준엄한 형벌이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죄의 자리에서 돌아오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 일지라도 하나님께서는 포기하지 않으시고 아모스를 통해서 저들에게 계속 권면하십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했습니다. 회개하지 않으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할 것은 하나님의 심판 밖에 없다고... 심판을 경고한 아모스는 결론적으로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 만날 준비를 하라고 권면합니다.
12.이스라엘아 내가 이와 같이 네게 행하리라 내가 이것을 네게 행하리니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13.보라 산들을 지으며 바람을 창조하며 자기 뜻을 사람에게 보이며 아침을 어둡게 하며 땅의 높은 데를 밟는 이는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니라.
그렇습니다.
복의 근원 되시는 분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품을 떠나 우상 숭배하는 자는 하나님의 은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상숭배의 자리에 있었을지라도 회개하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올 때, 돌아온 그는 하나님의 한 없는 은혜와 사랑을 경험 하게 될 줄 믿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를 더 맞기 전에, 더 망하기 전에 회개의 눈물로 주님께 돌아오는 것, 이 길만이 이들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선포합니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34:18).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마5장).
17.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19.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이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시51편).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장).
11.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12.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딤전6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 십자가 밑에 나아가 내 짐을 풀었네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내 앞길 멀고 험해도 나 주님 만 따라
"내 주와 맺은 언약은 영 불변 하시니 그 나라 가기 까지는 늘 보호 하시네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내 앞길 멀고 험해도 나 주님 만 따라 가리.”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하나님의 열심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재앙과 선지자를 동원하시는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God's zeal is declared by bring disasters and prophets to the people of Israel so thaat they will rep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