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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캠핑용 텐트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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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박상준(시카고무역관) | ||||||||||||||||||||||||||||||||||||||||||||||||||||||||||||||||||||||||||||||||||||||||||||||||||||||||||||||||||||||||||||||||||||||||||||||||||||||||||||||||||||||||||||||||||||||||||||||||||||||||||||||||||||||||||||||||||||||||||||||||||||||||||||||||||||||||||||||||||||||||||||||||||||||||||||||||||||||||||||||||||||||||||||||||||||
품목 | 방수포(tarpaulin)ㆍ차양ㆍ차일, 텐트, 돛[보트용ㆍ세일보드(sailboard)용ㆍ랜드크래프트(landcraft)용], 캠프용품 | ||||||||||||||||||||||||||||||||||||||||||||||||||||||||||||||||||||||||||||||||||||||||||||||||||||||||||||||||||||||||||||||||||||||||||||||||||||||||||||||||||||||||||||||||||||||||||||||||||||||||||||||||||||||||||||||||||||||||||||||||||||||||||||||||||||||||||||||||||||||||||||||||||||||||||||||||||||||||||||||||||||||||||||||||||||||||
품목코드 | 63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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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는 미국의 캠핑장비 제조산업의 시장규모가 2013년 기준 8억4,460만 달러를 기록,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011년까지는 불경기가 지속되며 비교적 저렴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캠핑이 크게 인기를 끌며 매출규모가 늘어났으나 최근 들어 다시 주춤한 모습을 보임.
최근 3년간 미국 캠핑용 텐트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Industry Reports, Manufacturing in the US 2013
□ 시장전망
○ 미국 캠핑인구와 아웃도어 스포츠용품 산업은 지난 몇 년간 낮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함. - 최근 미국의 비만 인구에 대한 관심이 다시 모아지고,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은 꾸준한 스포츠용품 지출로 이어져 왔음. - 새로운 기술을 통해 개발된 첨단제품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스포츠 용품의 흥미와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미국의 스포츠 참여인구 중에서 아웃도어 스포츠는 49.2%로 전년과 비교 다소 줄어들었으나, 6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인 피트니스에 이어 높은 참여율을 보임. - 최근 들어 아웃도어 활동 및 익스트림 스포츠 등에 적극적인 참여도를 보이는 밀레니엄세대 등 젊은층과 유소년계층의 아웃도어 스포츠 관심도와 참여율이 향후 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아웃도어 스포츠용품에 속하는 캠핑장비 및 텐트는 주로 스포츠용품 전문매장과 대형 유통체인을 통한 구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무료 배송과 간소한 환불정책 경쟁심화로 인해 온라인 판매 비중이 매우 크게 증가한 특징을 보임.
○ 캠핑용품 또한 다른 아웃도어 스포츠용품과 소비재(consumer goods)와 같이 브랜드가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소재 및 기술을 활용한 제품에 대한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하고, 고가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주요 업체들은 제품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펼치고 있음.
□ 수입동향
○ 2013년 배낭용 텐트의 수입규모는 8,164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1.2% 늘어났음. 전체 수입시장의 50.4%는 중국산 제품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중국의 뒤를 이은 방글라데시가 32.3%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HS 코드 구분상 배낭용 텐트에 속하지 않는 합성섬유 소재의 전체 텐트 수입액은 2013년 3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과 방글라데시가 각각 81.9%, 14.5%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한국의 수출규모는 배낭용과 대형 텐트 124만 달러, 24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했으며, 고가 텐트의 주요 수출국가인 영국, 독일, 스웨덴 등과 경쟁을 펼치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63062210) (단위: US$ 천, %)
미국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63062290) (단위 : US$ 천, %)
자료원: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ttee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미국의 특별한 수입규제정책은 없음.
□ 관세율
○ 미국에 수입되는 캠핑용 텐트(합성섬유 소재)는 크기에 따라 배낭용과 그 외의 제품으로 (Backpacking or Other than backpacking tents) 여부에 따라 관세가 다르게 적용되는 제품군으로 주의를 요구함.
○ HS Code 63062210 (Backpacking tents of synthetic fibers)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의 경우 수입 관세율은 제품 인보이스 가격의 0%로 무관세 제품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됨.
2014년 미국 관세율 현황 (단위 : US$ 천, %)
○ HS 코드 63062290 (Tents other than backpacking tents, of synthetic fibers)에 해당하는 제품은 NTR(Normal Trade Relations, WTO 가입국) 대상 국가의 경우 수입 관세율은 제품 Invoice 가격의 8.8% 부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국의 경우 한·미 FTA체결로 인해 관세가 즉시 폐지되었음.
자료원 :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주요 유통채널
○ 월마트, 타겟 등의 할인유통매장, Dick’s Sports Sports Authority와 같은 스포츠용품 유통매장, Bass Pro, Cabela’s와 같이 사냥, 낚시 아웃도어 전문유통매장, 상기 세 가지 유통채널을 통한 유통방식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제조업체에서 생산된 아웃도어 스포츠 용품은 대형유통망 바이어를 통하거나 기존 벤더를 통하여 혹은 세일즈랩을 통해 대형 유통망에 납품되는 방식이 일반적임.
○ 수출경험이 없거나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업체에 경우 벤더 및 세일즈렙을 통한 진출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됨. - 중소규모의 디스트리뷰터와의 파트너십,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스토어를 통한 직접 판매 또한 고려가능한 방식이란 의견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아웃도어용품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으로 브랜드를 앞세워 매니아 층을 타깃으로 하는 고가제품 중심의 유명업체들과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을 중심으로 판매를 펼치는 업체들로 구분됨.
○ 아웃도어 제품에 특화한 중소업체 또한 다양하게 경쟁을 펼치고 대부분의 주요 업체는 200~400달러 제품군에 가장 많은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중국에 생산기반을 둔 국내업체인 연안텐트와 같은 경우 미국 내 알이아이(REI)와 알프스마운티어링과 같은 유명업체의 OEM (주문자상표부착생산)과 ODM (개발업자설계생산) 방식으로 판매 중이며 미국 국방부에 군용 텐트 납품까지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 - 텐트에 사용되는 폴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동아알루미늄의 경우 고급 텐트 브랜드에 공급업체로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대형 유통 체인망들은 본사에서 직접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유통망이 대부분임. - 또한 일회성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벤더라기보다는 안정적인 제품 공급이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장기적 파트너 구축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음. - 신규 벤더의 경우, 가격경쟁력도 중요하지만 품질과 디자인이 중요하며 이외에도 신용상태, 납품경력 등 여러 분야를 고려한 뒤 최종결정을 내림.
○ 서부지역 및 콜로라도 등에 많이 위치한 중소규모의 디스트리뷰터의 경우 새로운 벤더 발굴에 다소 적극적이며, 신제품에 검토와 해외업체와의 거래에 대한 낮은 경계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아웃도어 스포츠용품 시장은 제조업체들 및 유통업체들 사이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이 시장에서 정착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금전적 투자가 필요한 시장임. - 미국에서 개최되는 전문박람회 참가, 전문잡지를 통한 광고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 방법을 추천함.
○ 스포츠용품 및 아웃도어 제품 산업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주문자상표방식으로 진출한 후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조사 등의 1차적인 시장동향을 파악한 뒤 독자적인 브랜드를 론칭하며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효과적인 분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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