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 여러 곳에 광역전철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서울 지하철(1-8호선)은 직류 1,500V를 쓰고 있는데 비하여, 수도권 지역을
운행하는 광역전철들은 모두 교류 25,000V를 쓰고 있습니다.(일산선 제외)
제가 알기로 교류의 경우 효율이 높지만, 전동차에 정류기를 달아야 하고 또 유도 전류로 인
하여 주위 지역의 통신에 방해가 되는 문제점이 있고, 직류는 그 반대라고 하던데, 또 어떠
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그리고 교류의 경우 직류보다 더 깊은 곳에 더 크게 터널
을 파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가령 예를 들면 서울 지하철보다 분당선, 안산선이 더 깊게
터널을 굴착했는지 궁금...)
전에 직류와 교류를 비교해 놓은 글이 있었는데, 카페 개편으로 삭제되는 바람에 찾을 수 없
어 여기에 다시 질문을 올립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지하철을 포함한 광역전철에서 직류와 교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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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바로 다음페이지 12347 (지하철 전류에 대하여) 글에 이와 똑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원거리 수송에는 교류 근거리 고밀도수송에는 직류가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