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5개국 합동 탐험대, 아마존강 근원지 발견
등록일시 : 2000-12-14 18:55:37 조회 : 43
美 국립지리학회(NGS)는 14일, 5개국이 참여한 아마존 탐험대가 최첨단 인공위성 항법 기술을 이용해 페루 남부지역에서 아마존강의 정확한 근원지를 발견, 공식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NGS는 보고서 발표를 통해, 이 탐험대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측정법을 사용하여 페루남부에 위치한 '네바도 미스미 산'에서 아마존의 물줄기 흐름이 시작된다고 확인하고 그 곳을 아마존의 근원지로 확정했다고 보고했다.
최근 몇 년간, 다른 산의 물줄기가 세계에서 가장 긴 아마존강의 근원지로 추측되어 오는 등 아마존의 근원지에 대한 수수께끼는 몇 세기동안 수 많은 추측을 불러일으켜 왔었다.
이번 탐험대가 사용한 GPS는 그 오차를 1내지 5미터 이내로 하여 지구표면의 한 지점을 정확히 찾아내기 위한 인공위성을 이용한 최첨단장비다.
"이번 탐험으로 아마존의 근원에 대해 신뢰할만한 지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이번 탐험을 이끌었던 앤드류 피토스키 수학교사는 말했다.
그는 "우리 팀은 춥고 매서운 바람과 영하의 극심한 온도를 극복해야 했으며 고산지역와 저지대를 다녀야 했다"며 결코 아마존의 근원지를 찾는 일이 쉽지 않음을 시사했다.
사실 이번 탐험에 참가했던 미국, 폴란드, 페루, 캐나다 그리고 스페인의 전문가들은 도보, 짚차, 자전거 그리고 심지어는 말을 타면서 아마존을 구성하고 있는 안데스의 강 5곳을 탐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NGS는 "지난 7월 실시된 이번 탐험은 1998년과 1999년에 이루어 졌던 4번의 정찰탐험의 결정체"라고 말해 성공적인 탐험을 자축했다.
노진섭:
카페 게시글
종합시사정보
5개국 합동 탐험대, 아마존강 근원지 발견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