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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Computers Went To 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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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함정 일반 항공모함 영국, QE급 항모에 캐터펄트 / 어레스팅 기어 장착 검토
위종민 추천 0 조회 147 23.06.12 15:21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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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3.06.12 15:59

    첫댓글 이번 MADEX 2023에서 현대중공업의 항공모함 설계 스터디 세미나에 참석했는데, 현대중공업이 캐터필터 및 착함장비에 대한 기술정보가 부족해서 추가 전력소모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하기 힘들다.(그래서 CATOBAR 방식이지만 추진기관은 그대로다) 라는 말을 들었는데, 퀸 엘리자베스는 증가하는 전력소모를 감당하기 위해 추진이나 발전 쪽에서 어떤 것을 개량할지 궁금하네요.

  • 작성자 23.06.12 16:08

    확실히 캐터펄트 달려면 기관이나 발전부도 손봐야되고, 그러다보면 비용이 새로 건조하는 것만큼 들 텐데.. 애초 건조할 때부터 여유를 확보해뒀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요. 2025년이 돼야 알 수 있겠습니다.

  • 23.06.13 03:46

    @위종민 건조 중 CATOBAR로 선회하려다가 포기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QE급 기본 설계 자체가 CATOBAR 채택 가능성의 여부를 고려한 설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군 항공모함이 실제로 건조된다면 CATOBAR가 아니라 STOVL로 가야겠죠.

  • 23.06.13 02:29

    한국항모도 캣 쓰게되면 미군이나 예전에 브라질이 상파울로 도입할 때처럼 PMC계약해서 운용체계 훈련과 적응을 위해 꽤 오래 외부 인원을 태우고 다녀야하지않을까나...
    안그랬다가는 배 다 만들고도 작전태세 갇출 때까지 걸릴 시간이 장난이 아닐꺼 같음.

  • 작성자 23.06.13 09:56

    AUKUS에 준하는 인력양성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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