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창업시장에도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그 중 한가지가 바로 제휴를 통한 마케팅이다.
제휴 마케팅의 경우 샵인샵 매장 등에서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기존의 단일 매장 개념에서 샵인샵 개념의 도입은 동종간 또는 유사 업종간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이다.
처음에는 일부 업종간에만 제한적으로 추진되던 샵인샵 개념은 차츰 그 효율성이 부각되면서 점점 완전히 다른 업종간 컨버전스 경향으로도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보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제휴 마케팅으로는 유사 업종 간 또는 이 업종 간 공동으로 실시하는 공동마케팅 등의 제휴관계를 말한다.
공동으로 상품권을 발행해 회원 업체에서는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사례다.
이같은 제휴 마케팅은 업종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무엇보다 상호 협력을 통해 신뢰 및 대외적인 서비스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이같은 제휴 마케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협업창업'이라는 형태의 제휴가 등장했다.
협업창업이란 공동창업과 달리 서로 다른 업종의 창업을 하면서 2개 업종 이상이 상호 협업해 영업하는 형태를 말한다.
한 사람이 여러 업종을 창업할 경우 투자금이 많이 필요하며 또 모든 영업에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러나 서로 다른 업종으로 창업하는 사람끼리 공동으로 점포를 임차해 각각의 업종으로 창업한다면 비용도 아끼고 상호 매출 증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상호 연관되거나 연속적인 매출이 기대되는 업종 간의 협업창업은 상호 매출 증대는 물론 신뢰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협업창업의 사례로는 헬스장 창업과 사우나 창업과의 협업창업을 생각할 수 있다.
헬스장 창업자와 사우나 창업과의 협업창업을 통해 서로 연계효과를 높이고 매출도 증대시킬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헬스의 경우 운동을 하고 땀을 흘린 후 바로 사우나시설을 활용해야 하지만 사우나시설까지 갖추려면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우나와의 협업창업을 통해 사우나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창업자 입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적은 부담으로 매출은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서울의 일부 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PC방과 목욕탕과의 협업창업도 매출 증진 등 상호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는 좋은 사례다.
PC방 입장에서는 야간 이용자에게 저렴한 비용에 목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별화는 물론 고객들의 만족도를 대폭 높일 수 있었다.
목욕탕 입장에서도 PC방 이용자를 고객으로 유인할 수 있어 매출 신장에 적잖은 도움이 되고 있었다.
이같은 협업창업의 또다른 예로는 자동차경정비와 주유소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다.
주유소 내에 자동차경정비 창업을 유도함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매출 증대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경정비 창업자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주유소 이용고객을 잠재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협업의 효과를 통한 매출증진과 상호 이익 확대를 모색한 대표적인 사례들이 나타나면서 협업창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예비창업자들도 늘고 있다.
즉, 창업을 하는 경우 주변의 상권을 이용해 이러한 협업관계를 적절하게 도모한다면 매출 증진 및 상호간 신뢰 구축 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은 "상호간 윈윈전략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업종 간 협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협업을 할 때도 상호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상호 공동마케팅이 가능한지 등을 잘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