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설의 분석 대상
소설을 일고 내재적인 분석을 할 때, 그 분석 대상을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무엇을 재현하고 있는가?
.이 소설은 각 구성 요소를 어떻게 결합시키고 있는가?
.이 소설은 어떤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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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는 소설의 이야기 요소에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찾는 것이다. 스토리를
구성하는 인물/사건/배경은 어떤 식으로든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작가가 선택한 이야기
요소이다. 이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며 또 어떻게 의미화 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은
현실과의 관련 속에서 소설을 이해하는 접근법이다. 두 번째는 소설의 각 구성 요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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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결합하고 있는지를 찾는 것이다. 즉 이야기의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야기가 구축되는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런 접근에서는 인물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가 아니라, 플롯의 수단으로소 어떤 기능을 가지는지로 바라보게 된다. 또한 이야기의
구체적 배경이나 사건은 어떤 사회현실과 유사한가를 따지기보다 갈등의 골격과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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솟ㄹ과 구별되는 전개방식에 초점을 두게 된다. 세 번째는 이야기의 소통 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소설 텍스트에서 상상할 수 있는 내포작가가, 작가가 소설을 쓰면서 상상
한 내포독자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전달하는가. 텍스트 내부로 들어가서 과연 화자는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하는가. 나아가 화자는 등장인물과의 어떤 관계인가 등등
을 살펴서 이야기가 전달되는 상황에서 벌어질 여러 가지 요소들을 살피는 것이다.
2)자가/작품/독자
독자가 문자로된 작품을 읽고 이야기 세계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작품에 재현된 현실이
우리가 사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반영
하고 또 나아가 바람직한 세계에 대한 상상을 표현한다. 곧 작품에 재현되는 현실은 있는
현실, 혹은 있어야 할 현실이다. 있는 현실에 대한 정확한 포착과 문제 제기와 함께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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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현실, 곧 이상적인 삶의 지표까지도 제시한다는 뜻이다. 독자가 작가의 생각을 그대로
온전하게 읽어 내기는 어렵다. 작가는 작품이 존재하는 그 순간부터 사라진다. 작가는 작품
으로 존재할 분 작품 바깥에서 단 한 줄의 메시지도 전달할 수 없다. 작품의 의미를 읽어내는
것은 오로지 독자의 몫이다. 그런데 모든 독자가 작품을 똑같이 읽어 내지는 않는다. 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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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행간까지 꼼꼼하게 읽어 내고 또 어떤 사람은 띄엄띄엄 읽는다. 따라서 독자가 읽어
낸 그 어떤 것도 온전히 제대로 읽어 낸 결과라고 말하기 어렵다. 이점을 두고 모리스 블랑
쇼는 "작품은 확인되지 않고 명백하지도 않다. 작품은 본질적으로 고독하다" 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작품은 어디에 있는가? 독자는 작품을 어디까지 얼마나 읽고 의미를 찾아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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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는 그저 이해하고 즐기는 소비적 독서를 할 수도 있고, 행간을 읽고 새롭게 의미를 찾아
내는 생산적 독서를 할 수도 있다, 작가가 어떤 의도로 이 글을 썻는지 찾아서 이를 수용하고
작품의 모든 것에 동의하면서 충실하게 따라읽기를 할 수도 있고, 작가의 서술 내용을 의심하고
전개와 해결 방식을 비판하면서 거슬러 읽기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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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작품을 일고 각 요소들을 상세히 분석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안에서 읽기(내재적 비평)를
할 수도 있고, 작품의 의미를 작가, 시대적 배경, 영향 관계, 소통 과정 등 작품 외적인 것과의
관계 속에서 해석해 내는 바같에서 읽기(외재적 비평)를 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 읽든
그것은 독자의 몫이다.
3)기본에 충실한 소설 읽기
소설 읽기는, 충실하게 이해하는 일, 감상하는 일, 문학적 관습과 영향 관계, 적절한 기준과
방법에 따라 분석하는 일, 나아가 여러 소설 작품과 견주고 가치평가를 하는 일로 진행된다.
이렇게 진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한 일기이다. 기본에 충실하게 읽으려면
다음 사항을 지키는 것이 좋다.
-믿을 만한 원전을 찾아서 끝까지 제대로 읽는다.
-낮선 단어의 뜻을 찾아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인간과 삶의 모습을 깊이 느끼고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상상하며 채워 가며 읽어야 한다.
-작품 자체의 질서와 논리에 충실하게 읽어야 한다. 자기감정에만 충실하게 읽거나 작가의
-의도를 짐작하여 꿰마추어 읽는 것은 곤란하다.
-소설 속의 사실이나 사건을 소설 밖의 것과 동일시하여 이해애서는 안 된다.
4)소설 읽기 Tip
-교재의 생력된 부분까지 포함한 텍스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한다.
-등장인물을 묘사한다. 인물에 대한 정보, 중요한 행동이나 태도, 대화를 표시해둔다.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태도로 말하는지 주의하며 읽는다.
-시간의 변화를 드러내는 부사나 표현이 있으면 표시하고 구분한다.
-시대 상황이나 구체적인 배경을 표현하는 부분에 표시한다.
-주제를 드러내는 주 인물의 말이나 태도 등을 표시한다.
-반복되는 내용이나 눈에 띄는 부분을 표시해본다.
-읽으면서 불편하거나 낯선 부분,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부분에 표시해둔다.
분석을 위한 질문
소설의 각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대답을 메모하면서 읽는다.
분석의 근거가 된 대목을 표시하고 옮겨둔다.
(1)인물
-중심인물과 대립되는 인물은 누구인가?
-분명하게 드러나는가?
-욕망과 갈등 내용은 무엇인가?
-인물의 선택과 행위는 어떤 가치를 그러내고 있는가?
-인물의 정보나 행동으로 보아 어떤 집단을 대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가?
-혹은 애매하게 그리고 있는가?
-작가의 도덕적 관점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이는 인물이 있는가?
-어떤 인물의 도덕적 기준을 수용하는 것으로 보이는가?
-나는 어떤 인물의 행동이나 태도에 동의하는가?
-나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부정적인 인물은 누구인가?
(2)이야기 구조
-이야기는 시간 순서대로 서술되는가?
-인물의 과거 정보가 제시되거나 앞으로 일어날 일이 미리 제시되는 부분이 있는가?
-이 경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는가?
-하나의 이야기가 이어지는가?
-여러 가닥의 이야기가 복합적으로 진행되는가?
-이야기 하지 않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ㄴ느가?
과거의 사건에 초점이 있는가?
-앞으로 벌어질 사건에 초점이 있는가?
사건의 갈등은 해결되었는가?
(3)시공간적 배경과 분위기
-시공간적 배경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가?
-장소가 배경에 걸맞는 장면 묘사와 내용이 나타나는가?
-소설 속의 세계가 사실적인 것으로 보이는가?
-혹은 낭만적이거나 환상적으로 보이는가?
-구체적인 사건이나 인물이 실제 역사나 사건 등과 일치하는가?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떠한가?
(4)화자의 어조
-화자는 어떤 존재인가?
-중심인물인가? 부수적 인물인가? 행위하지 않는 인물인가? 목격자인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존재인가? 전달하는 내용에 대한 화자의 태도는 어떠한가?
-중립적인가, 우호적인가, 적대적인가, 풍자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