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통나무집 짓기에 대한 책을 읽다보니 특이한 통나무집으로 나오는 것 중에 코드우드하우스 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장작더미 집이라고나 할까요. 그런데 어디서 많이 본 모습이더군요.
찾아보니 로이드 칸의 '셀터'라는 책에도 비슷한 모양의 집이 나오네요.
사진을 보자마자 떠 오르는 모습이 우리나라에서 얼마전까지 많이(?) 짓던 원형 황토집과 똑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사람사는 곳이야 어디든 비슷해서 미국이나 우리나 거의 같은 방식의 집을 짓는 구나 하고 생각하고 좀 더 읽다보니
여러가지 점에서 차이가 많이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형태의 황토집을 생각하는 분들도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해서 좀 정리해 봅니다.
미국 코드우드하우스와 한국의 원형 황토집이 가장 다른 점은 벽체의 구조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주로 흙 대신 콘크리트를 쓴다는 점도 차이가 있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벽체를 쌓은 방식이 다릅니다.
국내 황토집은 벽체가 한겹의 벽체로 되어 있습니다. 반면 코드하우스는 삼중벽체 입니다.
아래 황토집을 만드는 사진과 코드우드하우스를 만드는 사진을 비교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코드우드하우스 벽체입니다.
코드하우스의 벽체그림입니다. 양쪽에 시멘트몰탈벽을 쌓고 가운데에 단열재로 인슐레이션이 들어갑니다.
코드우드 벽체는 시멘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흙으로 쌓고 가운데에 왕겨를 넣기도 합니다.
미국의 생태건축학교에서 수업중에 시범으로 쌓은 벽체 사진입니다. 양쪽은 황토, 가운데는 왕겨입니다.
단열은 벽체를 3중으로 하고 중간에 단열재가 들어가는 것이 당연히 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장점은 나무의 수축으로 틈이 생겨도 단일벽인 황토집의 경우엔 바로 집안까지 바람이 들어오지만
코드우드하우스의 경우엔 중간 단열층 때문에 집안으로 바로 바람이 들어오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시멘트로 지으나 황토로 지으니 나무의 수축으로 인한 발생한 틈새 메꾸기 작업은 똑같습니다.
아래 코드우드하우스 사진에도 보면 나무가 말라 생긴 틈새를 칭크재로 메꾸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코드우드하우스는 나무수축으로 인한 틈새을 줄이기 위해 통으로 쓰지를 않고 나무를 장작처럼 쪼갠 것도
사용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집의 모양입니다. 국내 원형 황토집은 말그대로 주로 원형으로 집을 짓습니다.
반면, 코드우드 하우스는 사각형의 집 모양을 유지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기둥과 보를 사용해 집의 골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반면, 국내 원형 황토집의 특징은 기둥과 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붕을 받치기 위해선
원형으로 벽체를 만들수 밖에 없다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당연히 기둥과 보가 들어간 집이 더 튼튼하고 안전합니다.
또한 코드우드하우스는 나무를 원형으로 사용하지 않고 쪼개서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코너처리 기법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아예 구석부분에 구조재를 잘라서 쌓아서 반듯한 각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공간활용이 좋은 사각형의 집을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코드우드하우스의 벽체를 쌓는 방식은 매우 다양한 것 같습니다. 반면, 원형황토집은 대부분 A 방식으로만 지어집니다.
중간중간에 유리병 같은 것을 넣어서 빛도 들어오고 장식적인 효과도 얻곤 합니다.
이부분은 요즘 스토로베일하우스 같은 곳에서는 많이 활용들 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이 흙집이 좀 투박한 맛을 준다면 코드우드 하우스는 아기자기하고 예쁜 공예품같은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원래 건축이라는 것이 지역의 풍토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라 뭐라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양식인데 좀 더 안전하고 살기 편하고 게다가 멋있기까지 하다면 분명히 배울 점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흙집도 둥근 모양 일변도에서 좀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흙집에도 관심이 많은데 좋은 정보네요~~~
울 나라 흙 집 보다 더 예쁘네요~~~
흙집은 축열 개념이래지만 단열과 축열도 훨~ 잘 될 것 같네요
요즘 통나무집(포스트&빔) 지을 때
벽체를 OSB합판을 않고 황토 벽돌 시공을 원 하는 건축주 많은데
2중벽체를 하고 가운데 공간에 질석이나 왕겨 숫을 넣는데 흙집에 인슐레이션도 좋은 충전제 일 줄이야~
(벽체 공간에 충전제<질석&왕겨 숫>를 넣는 척만 하는 업자가 많지만~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