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토마토아기 고유석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가볼 곳은 바로 "세계인형대축제" 현장입니다.
왠지 익숙한 장소 같죠? 이곳은 코엑스 태평양 홀 입구입니다. 이번 전시회는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인형부터 전문작가가 만든 최고급 작품까지 다채로운 인형들이 전시됩니다.
종류로만 구분해도 구체관철인형,피겨,테디베어,그리고 비스크 ,코튼돌까지 다양하게 전시되고 있고요 수억원대의 진귀한 작품과 해외 희귀 인형도 전시됩니다.
그럼 안으로 들어가서 어떤 인형들이 있는지 둘러볼까요?^^
이 곳은 "루츠"라는 구체관절인형업체의 부스입니다.
지금부터 보시게 될 작품들은 전부 한국에서 제작하는 것들이고요. 가격은 30만원에서 50만원대 인형입니다.
인형이 뭐 저렇게 비쌀까 하는 생각은 전시된 것들을 둘러보면서 조금 이해가 되었습니다.
마치 사람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인형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입고 있는 의상의 정교함에서 또 한번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인형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격도 물어봤습니다. 비싸더군요^^:
전시되고 있는 인형들은 캐릭터에 맞는 신체발달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른인형의 바디라인과 아래의 사진과 같은 어린이인형의 바디라인은 명확한 차이를 보입니다.
요즘은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서 위 사진과 같은 검은색 피부의 인형도 많이 주문한다고 하네요.
정말로 아이가 잠들어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자 이제 다른 부스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와~인형 정말 많네요^^ 인형으로 만든 트리같죠?
테디베어 부스 쪽에 마련된 인형이었습니다.
실내 부스는 위 사진과 같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인형 복제 전문 업체도 참가했는데요. 전문 작가 분들이 만든 작품을 원형으로 복제품들을 생산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어떻게 인형을 저리도 사람과 같이 만들 수 있을까 궁금했었는데. 아래사진의 도면을 보니 이해가 되더라고요.
설계도면과 같은 그림이 그려져있는데요. 각 신체부분을 정교하게 표현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 같았습니다.
인형을 만들기 위한 도면과 도구들입니다.
이런 식으로 인형이 복제 되는군요. 와~조금 무섭네요. 너무 사람과 닮아서 그런 것일까요^^:
이런 인형은 밤에 보면 상당히 무서울 것 같습니다.
인형이 등에 문신을? 세계인형축제에서나 볼 수 있는 인형입니다^^
헤리포터의 외모를 가진 인형이네요^^
만드는 방법은 위에 사진처럼 물이끼로 틀을 만들고 식물을 담을 공간을 마련해주면 끝이죠!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 손으로만 작업이 가능해서 인내와 노력 그리고 기술이 필요한 공예죠.
작품의 크기와 종류는 상당히 다양했습니다.
특히 물이끼를 틀에 고정시키기위해 낚시줄을 사용하는데 위 사진의 회전목마를 만드는데 4일동안 줄을 감는 작업을 하였다고 하더라고요.
앙증맞고 귀여운 작품들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토피어리가 요즘 이렇게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를 알려드릴께요.
첫번째 토피어리는 지속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한다.^^ : 꽃처럼 시들지 않으면서도 영구적으로 생화를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토피어리는 관리가 편리하다 ^^ : 수태가 자연스럽게 알맞은 습도를 조절하여 일반화분 보다 훨씬 간단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다양한 변화가 가능하다 ^^ : 생화와 동물캐릭터가 절묘히 조화되어 실제 강아지를 키우듯 시시각각 무럭무럭 자라나는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 자연습도조절기능이 있다. : 건조한 아파트 ,사무실에 두면 별도의 가습기가 없어도 실내공기가 건조해지지 않으며 새집증후군의
다섯번째 theraphy효과가 있다 : 아이들이 좋아하는캐릭터로 제작,식물이 자라면서 변해가는 과정을 관찰하여 자연스럽게 자연학습효과와 정서순화효과를 가집니다.
토피어리에 사용되는 주재료인 물이끼는 중국에서 생산되어 건조된 상태의 것이 우리나라로 수입되고요. 재료는 인터넷이나 동대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토피어리의 관리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틀에 담긴 식물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예를 들어 선인장 같은 식물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데 가습효과가 있다고 그냥 매일 물을 주어 식물을 죽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 식물은 물을 얼마나 자주 주어야 살수 있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 특성을 파악해야합니다. 토피어리틀은 단순히 화분이라고 생각하시면 정리가 빠르시겠죠?^^
다음은 에쓰닉 부두 코리아의 부두인형 입니다.
원초적으로 "부두"라는 말은 "악령"의 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방송 매체에 의해 그 의미가 잘못 전달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인형의 기본틀은 줄 하나로 만들어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악세사리를 제외하고 머리와 몸통에 감긴 것을 풀면 줄 한가닥이라는 말이죠 하루에 한명이 10개 정도 밖에 생산을 못한다고 하고요. 수공예품이라 그런가봅니다.
인형에는 재미있는 주술이 실려있습니다. 위에 인형은 "리틀앤젤"인데요. 자기한테만 재수없는일이 자주 생긴다고 생각하면 리틀앤젤이 수호신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자신을 괴롭히는 직장 상사에게 복수 하고 싶다면 ^^ "악마의 지존 - 마왕" 입니다.
귀신이 무서워 밤거리를 걷기 힘든 분들은 "배트맨" 을
사고가 자주나는 분은 그것을 막아주는 "세이프티 보이"
이거 필요로 하는 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몸무게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저를 포함해서 말이죠!^^ 그들을 위한 주술인형 "피기" 입니다.
보여드린 인형의 가격은 12,000원이고 에쓰닉 부두 코리아 관계자 분이 1월중 명동 코즈니 에 입점한다고 말씀 하시더라고요
자~이밖에도 전시회장에는 다양한 인형들과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인형극도 펼쳐지니까요. 연휴기간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랜만에 돈이 아깝지 않은 전시회가 열린 것 같아서 소개를 하면서도 기분이 좋네요^^
전시회는 삼성동 코엑스 본관 1층 태평양홀에서 열리고 있고요. 1월1일까지 진행됩니다. 내일까지네요 서두르셔야겠어요!^^ 전시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토마토아기 고유석이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출처: 사진으로 이끄는 세상 속 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고유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