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환부족 등으로 수입량 대폭 감소가 주 요인 -
- Shock Absorbers, Mirrors, Brake Lining, Gasoline Pumps 등은 구하기조차 힘들어 -
□ 전체 수요량의 30% 정도만 신규 공급
ㅇ 최근 이집트 자동차시장에 부품 품귀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수요자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음. 대부분의 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하에 수요량의 30%만 신규로 공급되어, 부족분은 재고나 중고품을 사용해야 하는 실정임. 이 같은 현상은 특히 한국, 일본, 중국, 유럽산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남.
ㅇ 이에 부품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으며, 일부 품목(shock obsorbers, mirrows, brake linings, gasoline pumps, fuses, head and rear lights 등)은 아예 시장에서 구하기 조차 어려운 실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주요 자동차부품 가격인상 현황
부품명
| 구분
| 인상 가격(달러)
|
Mercedes, Volvo, BMW용 디젤엔진
| 4기통
| 650
|
Mercedes, Volvo, BMW용 디젤엔진
| 5기통
| 700
|
Mercedes, Volvo, BMW용 디젤엔진
| 6기통
| 750
|
4기통 가솔린 엔진
| 일제차
| 550
|
4기통 가솔린 엔진
| 푸조
| 500
|
4기통 가솔린 엔진
| 피아트
| 450
|
Mercedes, Volvo, BMW 엔진 parts
| crank
| 10
|
Mercedes, Volvo, BMW 엔진 parts
| carburetor
| 50
|
Mercedes, Volvo, BMW 엔진 parts
| exhaust furnace
| 10
|
rear parts
| Mercedes, Volvo, BMW
| 1,400
|
rear parts
| 푸조, Jetta, Golf
| 600
|
rear parts
| 일제차
| 500
|
rear parts
| fiat 132 & argentina
| 400
|
rear parts
| fiat 131 & regata
| 350
|
rear parts
| fiat 128 & lada
| 300
|
front parts
| Mercedes, Volvo, BMW
| 1,600
|
front parts
| 푸조, Jetta, Golf
| 700
|
자료원: Daily News
□ 주요 원인은 외환부족에 따른 수입상들의 구매력 하락
ㅇ 이처럼 공급량이 대폭 감소한 주된 이유는 외환부족에 따라 현지화인 이집션 파운드가 지속적으로 평가절하 되고 이에 따른 수입상들의 구매력 저하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 현재 달러당 공식 환율은 8.8파운드이며, 암시장에서는 13파운드 내외(2016년 8월 기준)로 거래가 되다 현재는 17파운드 내외로 거래됨. 조만간 IMF로부터 구조조정 자금을 받으면 공식 환율 또한 절하될 것이란 소문이 돌고 있는 실정임.
ㅇ 또한 세관의 터무니없는 관세 부과로 인해 부품수입이 원활치 못한 것도 또 다른 원인 중 하나임. 수입상들이 인보이스 금액을 실제보다 낮추다보니 세관은 자신들만의 가격표를 갖고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 세관 보유 가격표가 과거 전 세계적으로 부품가격이 높았던 시절의 것을 현재 활용하다보니 실제보다 20∼30% 높은 가격으로 관세 부과하게 됨.
□ 시사점
ㅇ 이집트는 현재 관광경기 침체 등으로 극심한 외환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지화의 지속적인 평가절하, 인플레이션 심화 등의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음. 이집트 정부는 이의 해결을 위해 현재 IMF, World Bank 등에 차관을 요청 중에 있음.
ㅇ 이에 수입상들의 자동차부품 수입의 어려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련 업계는 이집트의 경제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집트 주요 일간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