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앤 화이트의 매력— 화전옥 수묵의 미 黑白魅力——和田玉水墨巧雕之美
소스: 이페어케이
수묵(水墨)이란 중국화의 한 형태인 수묵화(水墨畵)다.일반적으로 물과 먹으로 그린 그림을 말한다.수묵화는 먹빛의 초, 진, 중, 담, 청으로 풍부한 변화를 일으키며, 물상을 표현하고 있다.독창적인 예술적 효과.
가장 기본적인 수묵화는 물과 먹물뿐이고, 화면 색채도 흑백에 불과하지만, 수묵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흔히 알아차린다.수묵화의 색상이 풍부하고, 수준이 분명해야 적어도 결코 단조롭지 않다.
이것은, 실은 흑백의 매력이다.
와다 옥묵옥에는 이런 흑백 수묵의 아름다움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데, 그중에서도 속칭 '흑백자'라고 불리는 청화는 옥조사의 가장 뛰어난 것이다.사랑은 흑백이 분명하여 교묘한 조각에 쓰일 수 있다.백여선지흑여묵'은 흑백 중에서도 일품이다.
오늘 여러분께는 화전옥 아오이 교조 작품 몇 점과 함께 화전옥 씨의 수묵교조 미를 느껴보도록 하겠어.
묵옥자재패-수묵연꽃
밤이 채 밝기도 전에 화려한 등불이 막 켜지다.연못에 우연히 들어가서 모락모락 안개가 피어오르고, 마치 부드러운 가벼운 베일을 휘날리며, 멀리서 바라본 듯 희미하게 보였고, 가까이서 보면 연잎이 서서히 움직여, 연꽃만이 춤을 춘다.바람이 불 때 백사는 물러가고, 향긋한 냄새는 얼굴을 스치며, 향긋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작자가 교묘하게 기예를 부려, 장차 청아하게 될 것이다."지운은 이 작은 옥패를 부여하고, 차원과 경지의 조화를 이루며 작품의 시적 정취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묵옥자재패-운봉원조
뜬구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눈을 가린다.가장 높은 층이다"며 화려한 색으로 조각한 작품을 흑백에서 수묵의 경지를 찾는다.
하늘을 찌를 듯이 우뚝 솟은 산들, 구불구불한 길은 뚫렸다.그윽한 돌계단이 날개를 치며 날아다니는 참매가 눈에 선하다.
원근의 층층 투시 관계, 매치교묘한 조각공으로 고풍스럽고 우아한 뜻을 지니고 있다.
묵옥자재배패-쌍어희하
"잎 위의 초양 간숙우, 수면 맑음.원, 하나하나 풍하중'이라고 썼다.연하 두 물고기는 헤엄치고, 물결은 일고, 잔잔한 물결을 일으킨다.움직임 사이에 감동의 뜻을 나타내다.
뒷면, 몇 가닥 버드나무 가지가 아래로 늘어져 한 잎서화, 꽃봉오리에 칼 한 자루, 군더더기 없이 몇 자루. 그러나 여름 연못의 경치는 마치 눈앞에 있는 것 같다.
작품 전체가 옥기행을 잘 구현했다'옥필유공(玉有工)'이란 옛말이다.
묵옥산수문패-연운무간
연기와 구름은 무간, 반은 비어 있다.산중 허반이여, 나도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고 숲 속 깊은 곳에서 조곤조곤 들리리라.
'원나라가 돈을 대신하여 뽑은 시'에 돈을 써넣었다'벽산수권'은 원형을 창조하기 위해 산수옥조 작품을 신격화하여 독특한 문인의 정취를 자아낸다.절로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양주 공예미술 스님을 인용하였다.풍검의 한 단락을 본문의 결말로 삼다."화전옥 는 품종이 많은데, 나는 자옥 속의 흑백 창작을 좋아한다.청화. 이 예술에서는 영원한 색조, 서화에서는 스케치, 국화에서는 수묵, 흑과 흑의 두 가지 변화만이 우리에게 무궁한 색과 공간을 선사하며, 흑과 백의 색에 화전자를 더한다.옥은 따뜻하고 섬세하며 언제나 아름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