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가치 분석
LINE 가입자 5,500만명 돌파. 신규가입자 매일 227,569명씩 증가 중
- 8월 17일, LINE 가입자 5,507만명 돌파 (일본가입자 2,591만명). 지난 7월 26일 이후 일일 신규가입자 227,569명씩 증가 중 (일본의 경우 107,244명)
- 현재 가입자 증가 추이 유지될 경우, 2012년 및 2013년말 기준 LINE 가입자 각각 8,602만명, 1억 5,247만명 달성 전망 (일본은 각각 4,049만명, 7,181만명)
LINE 비즈니스모델 3단계에 걸쳐 전개될 것
- 1단계: 단기적으로 이미 가시화되고 있는 스티커판매와 공식계정. 가입자 1명당 월평균 0.03개의 스티커 구입 중이며, 2013년 스티커매출액 978억원 전망. 현재 공식계정 입점업체 11개인데, 카카오톡과 같이 일일 신규 입정업체 0.59개씩 늘어날 경우 2013년 공식계정 매출액 511억원 달성 예상
- 2단계: 중기적으로 LINE에 핵심이 될 게임사업. 게임플랫폼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게임확보와 수익성 높은 자체개발게임 확보가 전제되어야 할 것. 현재 LINE Birzzle 출시 4주만에 640만 다운로드를 기록해 파트너사들에게 높은 관심. 2013년 동사가 LINE 게임 100개 확보할 경우, 게임 매출액 4,656억원 기록할 전망. 참고로 GREE와 DeNA 등 일본 경쟁업체 연매출 2조원 이상 기록중
- 3단계: 장기적으로 동사가 일본에서 이루고자 했던 온라인 광고시장에서의 역할. 일본 모바일 포함 온라인광고시장 8.6조원(국내의 4.6배)으로 잠재력 매우 높음
스티커 및 공식계정 가치 0.9조원 + 게임 가치 2.9조원 추정
- LINE관련 1,2단계 합산 2013년, 2014년 순이익은 NHN 연결기준 순이익의 각각 22.9%, 36.3% 기여할 전망. NHN 과거 3개년 평균 PER 22.5배 가정, LINE 1단계 가치 0.9조원, 2단계 가치 2.9조원 추정. 현재 당사 실적추정치에는 미반영
- LINE관련 기대감 유효하며, 주가조정을 매수기회로 활용하는 전략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