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제 1) |
坤 동업과 독립 | ||
癸 |
丙 |
丁 |
甲 |
巳 |
辰 |
丑 |
申 |
이사람은 3가지 다해야 한다. (독립, 동업, 월급생활)
->상관견관 = 丑-癸 ≫ 독립
->정인용신 = 甲 ≫ 병원근무
->천간비겁 = 丙 丁 ≫ 동업
☞ 겁재상관 = 자식 ≫ 돈으로 유학보내서 키운다.
壬水있으면 양인합살되어서 고리를 건다고 하여 조건부 사업을 한다고 하는데 이상황은 아니다.
임수가 있다면 돈대주는 사람 따로 일하는 사람따로 있게된다.
임수없어서 주인따로 있지않고 둘다 기술을 발휘하라는 것이다. 자기와 똑같은 사람이다.
편인 겁재 상관이라 머리는 좋은데 재생관은 안한다. 똑똑한데 자기만 좋다.
財生官이란
천간 官
↖
지지 官 ← 財
지지 재+관은 합으로서 살아만 주는 것이다. 재생관 아니다.
관은 천간에 있어야 크고 지지에 있으면 안된다. 재는 숨기고 관은 보이는 곳에 투간 해야한다.
일지, 월지 식상 있고 천간비겁이라 부모가 돈 잘 못 나눠주면 싸운다.
천간의 갑목은 겁재 정화보다 병화일간에게 생이 잘 된다.
생관안되어 남편을 키우지 못해도 겁재가 식상을 생하면 자식의 뿌리가 되어서 큰다.
*己壬癸
*酉戌未 유술 합이지 토생금도 아니고 비겁생상관도 아니다. 식신합이다.
천간에 辛金 or 庚金이 나왔다면 부모가 자양분노릇을 하여 자식이 크게 되는 것이다.
자식이 있어도 공황상태와 같다. 애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그냥 키우는 것이다.
겁재가 식합하면 자식이라도 너 한입 나한입식으로 똑같이 나눠야 한다.
용신이란 의미는? 욕심이다.(꿈과 희망 진로)
년간의 갑목은 조후로 못 쓰므로 정신노동자 아니고 육체노동자가 된 것이다.
조후가 안되서 동업자와 출퇴근 시간을 달리하지 못하고 시작과 끝을 책임지게 된다.
조후가 되었다면 출근 먼저 하던 퇴근을 먼저 하던 시간을 나누어서 했을 것이다.
갑목이 신랑이다. 배우자가 편인이라 무노동자이다. 기축 대운의 갑기합은 신랑이 안하던 다른짓 한다.
계수는 병화를 못다룬다. 그래서 신랑이 안된다. 다룰수 있는 갑목이 병화를 다루니 신랑이다.
용신은(억부나 조후를 말함) 일간을 다룬다. 격용신은 일간 다루는 것이 아니다.
갑신으로 절각되었어도 일간 체용있어서 돈을 다룬다. 부인이 돈 관리하면 된다.
정인은 병원에서 월급받는 약사 가능하지만 편인이라면 월급 받지않고 병원에서 약국하는 것이다.
갑+기 합의 문제는 부모가 없으면 되는 것이다.
올해 동업하려면 좋은 자리 못얻고 계약도 깨진것이고 신묘년은 탈재와 재극인되고 군겁쟁재다.
예제 2) |
坤 | ||
丙 |
戊 |
辛 |
庚 |
辰 |
子 |
巳 |
申 |
辰+子 = 재성합
巳+申 = 인성합
인성합은 공부로 유학가면 가능하다.(인성 역마가 묶여서 못 가는 것이지만) 인성충 맞으면 어렵다.
재성합은 일로 외국가는 가능한 것이다.
재극인 = 공부도 일도 안되어 그냥 막돌아 다니는 것이다.
재극인 과 재성합이면 = 놀러가서 일 만날 수 있다.
예제 3) |
坤 | ||
癸 |
戊 |
辛 |
壬 |
丑 |
申 |
亥 |
子 |
財星合이라도 용도성만 맞으면 일 때문에 외국에서 근무중이다.
용도에 안맞으면 나갈수없는 것이지만, 재라는 일로 나가고 인이라는 공부로 나가는 것은 가능하다.
예제 4) |
乾 | ||
○ |
乙 |
辛 |
己 |
○ |
卯 |
未 |
亥 |
편재있어서 외국에서 사업하는데 해묘미 재합이라 일 때문에 해외간 것이다.
재합은 역마가 묶여서 못나가는 것이지만 가능한 경우도 있는 것이다. 자유롭게 연애도 많이 한다.
예제 5) |
坤 | ||
○ |
乙 |
戊 |
己 |
○ |
卯 |
辰 |
酉 |
辰+酉합이라 살아만 준다. 재생관 아니고 재관합이라 그렇다.
어장관리자이고 남자 깔아놓고 잊을만 하면 전화하는 격이다.
예제 6) |
坤 공무원 | ||
戊 |
甲 |
辛 |
甲 |
辰 |
子 |
未 |
寅 |
문)己酉월도 財生官인가요?
답)재는 천간에 있으면 망하기 쉽다. 관은 천간에 재는 지지에 숨겨라.
◈오리지널 재생관이다. 남자를 크게 한다.
- 남자의 능력 = 여자의 외모 -
- 남자의 재산 = 여자의 나이 -
- 남자의 일 = 여자의 자식 -
☞남자에게 일없음과 여자에게 자식 없음이 같아서 공황상태와 같다.
->정관 상관 편관 = 자식 (남녀불문)
->식신 = 먹이고 키워 줘야 하는 자식이다.
예제 7) |
坤 | ||
甲 |
庚 |
丁 |
癸 |
申 |
辰 |
巳 |
卯 |
-관살혼잡 격이다.
-丁癸인 상관견관이 용신이다.(혼자 살면 된다) 두 개같이 붙여서 쓴다.
-신랑 애들이지 말고 살아야한다. 있으면 공황상태와 같다.
-편인은 고독이라 정신적으로 혼자다.
-상관견관은 독신이라 몸으로 혼자 살아라.
-겁재가 상관을 생해야 자식을 키우는 것이고 남는게 있는데 이것은 키웠다는 개념뿐이다.
-천주교라면 상관견관되어 관을 업고 밥퍼주러 다닌다.
-천간은 나타난것이라 오래 가지 못갈 것이라는 것을 말 해준 사람이 있을 것이다.
-상관견관은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재와 인이 오면 안된다. 목운과 토운을 피하라
용신이 생이안되면 극충제등으로 번다.
->생이 되면 - 협조로 번다.
->제살 되면 - 횡재로 번다.
->충이 되변 - 험하게 번다.
일간체용 큰 것은 내가 독립 하는 것이지 잘살고 못 사는 것과는 무관하다.
여자가 일간 체용크면 의지 하지 못하여 독립하게 되는 것이다.
용신이란 먹고 사는 진로의 방편일 뿐이고 아름다울 필요는 없다.
상관견관에 제를 못해서 충으로 번다.
편인겁재는 도둑 맞은 것인데 식상있으면 자식한테 가니 애는 큰다.
식상없으면 도둑맞았는데 흔적 없는 것이다. 丙午 일주는 겁재는 아니고 근일뿐이다.
傷官見官 食傷크면 열심히 하면 잘 살줄 안다. 충이 있어야 열심히 산다.
공부도 충없이 생만하면 써먹을 것은 강의만 잘 한다.
예제 8) |
坤 | ||
丙 |
乙 |
己 |
甲 |
子 |
卯 |
巳 |
辰 |
누군가 더 받아간다. 갑+기합
乙→巳→己로 생이다. 월을끼고 생이나 제화가 되어야 한다.
여름절기 자수와 병화는 대립되어서 충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는것이다.
갑은 기와 합하지 을과 합하지 않아서 받아도 합이 잘 된사람이 더 받는 것이다.
돈버는 방법이 생과 충으로 벌게 되는 것이다.
역학노트 67 page
(4)卯木 (驚蟄절기)
지장간 |
甲(10), 乙(20) |
시 |
새벽5시 - 새벽7시 |
달 |
2월 |
특징 |
목의 왕지 |
의미 |
관상수, 꽃나무, 화초, 어린나무, 과일류, 야채, 한약재 |
① 토끼의 재주와 성급함과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② 만물이 지상으로 발아하는 시기이며 다소의 무모함을 의미한다.
㉠ 하는 일에 손재주가 많으며 머리가 좋은 현이다.
㉡ 삶에 있어서 주고 받는 복이 적은 편이라 요행을 바라지 말고 노력하며 살아야 한다.
㉢ 조급함과 답답함이 많으며 자존심이 강하여 부부간에 불화하기 쉬우니 타인과 거리를 두고 상대하며 살아야 한다.
寅-節 목 = 껍질이다. 겉에다 쓰는 것이다. 丙화있어야 한다.
卯-氣 목 = 뼈 木이 왕성한 것 子午卯酉는 다 뼈다. 묘목을 換骨하려면 金이 있어야 奪胎가 된다.
辰-換 변한 것이다. 金이 있으면 진월에 換骨奪胎가된다. 없으면 못 바꾼다.
辛 甲 丙 ○
○ ○ 寅 ○
建祿格에 병화없으면 아버지보다 못하고 있으면 아버지보다 크다.
묘월은 뻐속까지 바람이 든다고 한다.
묘월에 경신금 있어야 사람이 큰다.
묘월 신금에 경금이 있어야 월이 큰다. 일간이 크는게 아니라 사회적으로 사람이 큰다.
사람이 크냐 안크냐는
격국론은 사람을 키우는게 아니다. 타고난 태생을 쓰임이 있는지 없는지 보는 것이다.
오행인 억부론은 사람이 많이 클수 있느냐 없느냐를 보는 것이다.
寅月 壬水도 丙火가 있어야 한다. 일간이 쓰는게 아니라 月이 쓰는것이라 그렇다.
庚 甲 ○ ○
戌 ○ 卯 ○
陽刃格에 편관용일 때 술토는 꼭 있어야 한다.
묘월 신금이라도 경금이 있어야한다. 그래야 월이 커진다.
지금 시대는 순수한 격국론이 아니다. 일간을 포함한 격국론이다.
庚 壬 ○ 丙
○ ○ 卯 ○
묘월임수가 경금없이 병화가 있으면 개인적으로 큰 것이다.
묘월임수가 경금과 병화가 있으면 사회적으로 큰 사람인 것이다.
丙 壬 辛 ○
○ ○ 卯 ○
傷官佩印이라 행복하려면 丙火가 있어야 한다. 없으면 행복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卯月 壬水가 火가 있어야 행복하지 없으면 행복하지 않지만 사회적으로 쓰는 것이다.
辛金없으면 辰月에 換骨안된다. 발전안되고 진급이 안된다.
지지로 申金. 酉金있어야 한다.
申金 = 톱질하는 것.
酉金 = 전기톱질 하는 것
丙
寅 卯 辰
節 氣 換
換節 되려면 丙火가 있어야 한다. 없으면 옷 갈아입을 줄 몰라 시대에 뒤쳐진다. 있으면 앞서간다.
換骨 되려면 庚辛金 있어야 한다. 없으면 바뀌지 않아 시대에 떨어진다. 사람이 안바뀐다.
예제 9) |
乾 | ||
丁 |
壬 |
乙 |
癸 |
未 |
子 |
卯 |
丑 |
월은 부모자리이다.
金이없어서 換骨하지 못해 龍이 안된다.
좋고 나쁘고의 의미가 아니다.
이렇게 되면 아버지 보다 나아지기 힘들어 개천에서 용나기 힘듦
- 금이 없으면 단점은 산에 들어가서 안나올 수 있다.
- 수에게 화가있어 나의 행복이 사회적 행복보다 크다.
- 원국에 金있으면 횟수를 논하지 않고 환골시킨다. 없으면 올 때 마다 개수를 채운다.
- 대운에서 금이오면 부모궁인 월을 계속 두들겨 패면 환골은 시킨다.
- 환골대가로 집안에 기둥인 뼈(아버지)가 무너진다.
- 원국에 金없으면 운에서 金이 오지 않아야 한다.
예제 10) |
坤 | ||
丙 |
乙 |
丁 |
甲 |
戌 |
卯 |
卯 |
戌 |
卯를 다루지 못함 아버지 보다 못 난 것이다. 예) 아버지 100먹 나는 90억이다.
애가 잘되라고 기도하면 환골은 안되지만, 단지 종교가 부유해져서 좋아지는 것이다.
원국에 금이 없는데 금운이 계속오면 아버지가 넘어간 것이다.
금운이 오면 환골하려고 수술할 수는 있는 것이다.
奪財를 시켜야 하는 형제하나가 奪財를 시켜야 하는데 형제 없으면 돈잡는 귀신이다..
재성합으로 묘술합이다. 외국에 못나간다.(일로는 간다.)
인성없어서 재극인 안되니 역마가 활동을 못한다.
寅月이면 丙火 쓰지만 卯月이면 金으로 쳐야하지 식상으로는 설기되지 않아 財를 用한다.
탈재된것이라 돈잡는 귀신이 된 것이다. 유부남 만날 수 있다.
무관은 관의 문제라고는 하지 않는다.
換骨은 부모를 뛰어넘는 것이다.
換骨은 분재와 같다. 換骨 못하면 아버지보다 못하게 된다.
예제 11) |
坤 | ||
乙 |
己 |
辛 |
辛 |
丑 |
未 |
卯 |
亥 |
환골탈태는 태어난 뼈를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 부모보다 나으려고 하고 남자를 친다.
고등학교 졸업전에 환골하려고 아버지를 일찍 떠나야한다. 집에서 다커서 나가지 않는다.
巳달 꽃피기 전에 집을 나가야 맞는 것인데 사실 그렇게 되었다.
-子午卯酉는 남자다.
-寅申巳亥는 여자다.
-辰戌丑未는 노인이다.
換骨되면 깨뜨리고 집도 잘 짓는다.
남자의 換骨奪胎는 여자를 치지 않는다. 아버지에게서 벗어나라고는 한다.
여자는 換骨되면 남자한테 벗어나려고 한다. (남자 = 아버지. 아들. 신랑 3종류다.)
기를 꺽는오행이 천간에 있으면 집안을 몰락 시칸다고 하지만 이것은 응당 해야 할일을 하는 것이다.
화절기태생인데 수가 많으면 몰락할 소지가 많다.
-관은 남자를 의미한다.
-상관은 여자를 의미한다.
◈상관견관은 남자와 여자가 싸운 것이다.
-인은 어른을 의미한다.
-재는 어린이를 의미한다
◈재극인은 상하주종관계이고 어른과 애가 싸운 것이다.
이것은 제살관계이지만 경금있으면 상관견관으로 남자잡는 것이다.
남자가 들어오면 잡지는 않고 환골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예제 12) |
坤 | ||
戊 |
丙 |
乙 |
癸 |
子 |
辰 |
卯 |
卯 |
경인년 을경합의 문제는 투자 재산 문제다.
환골하려고 남자없으면 만들어서 바꿀 것이다. 바꾸고 만들지는 않는다.
바꿀대상을 만드는 것이다.
운에서 오면 환골의 문제로 보지만 재산을 논하지는 않는다.
○ 甲 辛 辛
○ ○ 卯 亥
여자가 양인격인데 정관으로 다루면 망신을 의미한다. 고관이 된 것이다.
남자가 양인격인데 정관으로 다루면 사회에서 좌절을 말하는데 착실한 직장생활자인데 사업하려고 덤비려고 한다.
- 남자를 망친다.
- 남자의 싹을 자른다.
여자 양인이 정관 편관 다 있으면 간이 부은 것이다. 이혼해도 신랑 또 본다.
양인격이 정편관 다있으면 남편복 있다기보다 간이 부었다고 먼저 말해야 한다.
○ 甲 庚 ○
○ ○ 寅 ○ 건록을 편관이 다루면 폭력남편을 만난다.
첫댓글 정리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