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판 안헴
얼굴없는 살인자
정리 김광한
책소개
스웨덴에서 출간과 동시에 큰 화제와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아일랜드 등 북유럽 전역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전 세계 30개국에서 출간되어 200만 부 이상의 판매를 올린 스웨덴 최고의 인기 스릴러 작가 스테판 안헴의 ‘파비안 리스크 시리즈’. 그 첫 번째 이야기 《얼굴 없는 살인자》가 마침내 한국의 독자들을 찾아왔다. 이 책은 형사 파비안 리스크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노르딕 누아르 시리즈물의 첫 신호탄이기도 하다.
과거 청소년기 시절에 벌어진 학교 폭력 문제와 연관된 ‘동창생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그 사건을 기억하고 추적해나가야 하는 한 경찰의 이야기를 담아낸 범죄 스릴러로, 자신의 정체를 꽁꽁 숨긴 채 보일 듯 말 듯한 메시지를 남기는 살인마, 오래전 기억 속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단서를 찾아 고군분투하는 주인공,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학교 폭력에 대한 응징이 과연 정당한지를 되묻는 메시지까지 어우러져 이 책은 출간 당시 평단과 독자들의 폭발적인 반응과 열렬한 지지를 이끌어냈다.
출간 첫해 스웨덴 최고 인기 작가상, 스웨덴 최고 범죄 소설상, 독일 최우수 범죄 스릴러상 수상은 물론, 핀란드 올해의 책, 아이리시 북어워드 최종 후보작으로 선정되는 등 많은 수상 이력을 남겼고, 20년 넘게 영화 시나리오 작가이자 각본가로 활동했던 저자를 요 네스뵈(노르웨이), 넬레 노이하우스(독일)에 버금가는 명실상부한 북유럽 최고의 범죄 스릴러 소설가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바로 지금, 스칸디나비아가 열광한 북유럽풍 ‘스테판 안헴 식 스릴러’의 세계가 시작된다.
스테판 안헴
저자 : 스테판 안헴
(Stefan Ahnhem)
제2의 스티그 라르손, 헤닝 만켈이라는 화려한 별칭을 달고 다니는 그는 현재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고 잘나가는 범죄 스릴러 분야 작가이자 스웨덴을 대표하는 최고 베스트셀러 작가다. 20년 이상 여러 편의 대본을 집필한 시나리오 작가이자 인기 각본가로 활동했으며 스웨덴 스릴러의 거장 헤닝 만켈의 ‘쿠르트 발란데르’ 형사 시리즈 각색 작업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오랜 영화 및 드라마 집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첫 번째 스릴러 소설 《얼굴 없는 살인자》를 집필한다. 《얼굴 없는 살인자》가 출간과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큰 주목을 받았고, 스웨덴은 물론,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아일랜드 등 유럽 전역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우며 톱10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후 노르딕 누아르의 긴장감과 영화적 작법의 특성을 결합한 ‘파비안 리스크’ 형사 시리즈를 기획하고 현재까지 총 6편의 후속작을 출간했다. ‘파비안 리스크’라는 강력 범죄수사국 형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북유럽 특유의 서늘한 범죄 스릴러의 진수를 전 세계에 각인시킨 이 시리즈물은 스웨덴 최고의 범죄 소설상, 독일 최우수 범죄 스릴러상을 수상했으며, 아이리시 북어워드 후보작으로 선정되는 등 국제적인 수상 이력을 만들어냈다. 전 세계 30개국에 출간되어 200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고, 노르디스크 필름에서 TV 시리즈 판권을 계약해 드라마로도 제작될 예정이다. 그는 현재 스웨덴 작가 협회에서 활동 중이며, 스톡홀름에서 산다.
Twitter@StefanAhnhem
역자 : 김소정
하루의 반을 책을 읽으며 보내고 싶다는 꿈을 간직한 번역가다. 대학교에서 생물학을 전공했고 과학과 역사를 좋아한다. 꾸준히 동네 분들과 독서 모임을 하고 있고, 번역계 후배들과 함께 번역을 공부하고 있다. 실수를 하고 좌절하고 배우고 또 실수를 하는 과정을 되풀이하고 있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사람이기를 바라며 되도록 오랫동안 번역을 하면서 살아가기를 바란다. 《휠체어를 탄 소녀를 위한 동화는 없다》, 《알츠하이머 해독제》, 《여자, 뇌, 호르몬》,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생물학》, 《프리티 씽》, 《아홉 명의 완벽한 타인들》, 《커져버린 사소한 거짓말》, 《내가 너에게 절대로 말하지 않는 것들》, 《허즈번드 시크릿》 외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책 속으로
“이걸 보면 기억이 날지도 몰라요. 이게 피해자의 몸 위에 있었어요.”
투베손은 비닐 파일에 넣은 사진을 한 장 내밀었다.
사진을 보는 순간 파비안은 낙원의 섬은 어디에도 없음을 즉각 깨달았다. 그 사진을 마지막으로 본 것이 언제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분명히 그가 아는 사진이었다. 의무 교육이 끝나는 마지막 해인 9학년 때 같은 반 학생들이 모여 찍은 사진이었다. 학급 전체가 함께 찍은 마지막 사진이었다. 파비안은 두 번째 줄에 있었고 예르겐 폴손은 파비안의 바로 뒤에 있었다. 사진에서 예르겐 폴손의 얼굴은 검은 마커로 완전히 지워져 있었다. _P18
파비안은 지금도 애원하는 눈빛으로 자신을 쳐다보던 멜비크의 눈을 잊을 수가 없었다. 그때 파비안은 비누 때문에 눈을 뜰 수 없는 것처럼 두 눈을 감아버린 일을 똑똑히 기억했다. 파비안은 겁쟁이였고 다른 남자아이들처럼 그 상황을 피해버렸다. 멜비크는 어떠한 소리도 내지 않았다. 소리 내어 울지도 않았고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만하라고 애원하지도 않았다. 그저 입을 꾹 다물고 그 많은 주먹과 발길을 참아냈다. 샤워기를 틀어 뜨거운 물이 몸으로 쏟아져 내릴 때에야 비로소 멜비크는 비명을 질렀다. 그리고 그때로부터 30년도 더 흐른 지금, 바로 그 샤워실에서 예르겐의 잘린 손이 발견됐다. 이 세상에 예르겐을 죽일 마음을 가장 강하게 먹은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클라에스 멜비크여야 했다. _P75
피해자의 아내를 사랑하다!
〈아프톤블라데트〉의 헤드라인이 날카로운 채찍처럼 가혹하게 파비안에게 날아들었다. 기사에서는 파비안이 의무 교육 학교 때 리나 폴손을 좋아했다고 하면서 파비안이 판단력을 잃은 이유가 아직도 남은 그 사랑 때문은 아닌지 묻고 있었다. 기자가 그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 그는 그 누구에게도 리나에 대한 감정을 털어놓은 적이 없었다. 바로 며칠 전까지만 해도 수년 동안 그 생각을 단 한번이라도 해본 적이 없었다. 기자는 리나를 만난 것이 분명했다. 그것 말고는 이 기사를 설명할 방법이 없었다. 내가 리나에게 내 감정을 이야기한 적이 있던가? 파비안은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녀는 예르손을 선택했고 파비안은 아무도 자신의 감정을 찾을 수 없도록 아주 깊은 곳에 묻어버렸다._P216
파비안이 물을 찾으러 가려 할 때 바로 뒤에서 타닥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왠지 연기가 나는 것 같고 몸이 점점 더 뜨거워지는 것만 같았다. 그는 재빨리 몸을 돌렸다. 하지만 연기가 날 만한 것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지금 꿈을 꾸고 있는 걸까? 혹시 지금 집에서, 침대에 누워서 잠을 자는 것은 아닐까? 타닥거리는 소리는 이제 그의 귀 바로 뒤에서 들렸고,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졌다. 그제야 파비안은 자신이 불에 타고 있음을 알았다. _P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