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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1일 목요일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아버지께서는 아드님을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그분 손에 내주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3,31-36
31 위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땅에서 난 사람은 땅에 속하고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는데,
하늘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32 그분께서는 친히 보고 들으신 것을 증언하신다. 그러나 아무도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33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하느님께서 참되심을 확증한 것이다.
34 하느님께서 보내신 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하신다. 하느님께서 한량없이 성령을 주시기 때문이다.
35 아버지께서는 아드님을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그분 손에 내주셨다.
36 아드님을 믿는 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그러나 아드님께 순종하지 않는 자는 생명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진노가 그 사람 위에 머무르게 된다.
땅에 속한 사람
내가 제일 싫어하는 사람들 중에 정치가가 있는데 정치하는 사람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말을 함부로 하기 때문입니다. 약속도 아주 잘하지만 그게 공약(空約)이 되고, 자신이 하는 말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못하면서 함부로 말만 앞세우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에 끝난 선거 뒤에 모든 정치가들이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 반성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국민이 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승리하고 권력을 어떻게 하면 잡을 것인지에 대해서만 말하고 있습니다. 나는 원하지 않는 경영학을 전공하였는데 그것은 어느 날 고시를 보는데 선택과목 중에 경영학이 들어 있어서 자신 없는 것을 도전하다가 우연히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공부하게 된 것입니다.
요즘은 내가 전공한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경영학에 대하여 사이비(似而非) 학자가 된 것 같아서 사람들이 나에게 혹시 사기꾼이라고 말한다고 해도 정말 할 말이 없을 지경입니다. 어느 때는 내가 사기꾼의 제일 선두에 있는 사람 같이 보일 때가 있는데 도저히 안 될 일도 나는 할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경영학자가 흔히 하는 말입니다. “안 되는 일을 하게 하라.”라는 말은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제일 먼저 배운 말이고 그 일에 평생을 걸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가족들이나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내게 그런 사기꾼과 같은 처신을 하지 말라고 아주 정중하게 충고를 해 주시곤 합니다. 나는 그 분들에게 항상 감사하고 삽니다.
위(上)는 아주 힘 있고 권력이 있는 분을 나타내는 말이었습니다. 우리도 그렇고 특히 정치가들은 위를 지향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도 권모술수에 능하면서 하늘에 계신 하느님을 지향하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 분의 눈에 들어야 하는 사람들이니 우리도 아주 간사한 정치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임금을 윗분이라고 하였고, 백성들이 남쪽에서 북쪽을 바라보고, 북쪽에 사는 사람들은 남쪽을 바라보고 절을 하였습니다. 바로 윗분이 계시는 자리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제사를 지낼 때도 북쪽에 조상의 위패를 모셔놓고 지냈고 흔히 아래 아이들이나 아래 사람이 따뜻하게 있어야 한다고 '아랫목'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요한 사도는 하느님을, 그리고 예수님을 '위에서 오시는 분'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오른편도 하느님을 나타내기 때문에 항상 왼편은 나의 편이라고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면 하늘이 더욱 가까워 보이고 먼 곳에 보이는 많은 것들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보이는 것은 아주 자연적인 모습으로 우리는 그런 모습과 장소에 은연 중 아주 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위에 계신 하느님이라고 해야 하느님을 아주 쉽게 인식합니다. 하늘은 광대하고 측량할 수 없는 무한대라고 느끼며, 그런 하늘을 관장하시는 하느님을 상상하면 아주 쉽게 하느님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은 어디든지 다 계시며, 아주 비좁은 내 가슴에서도 살아계시는 분이심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하늘에서 오신 분을 ‘위에서 오신 분’이라고 표현하는 요한 사도의 의중을 조금은 살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분은 권력을 가지고 계셨지만 권력으로 이 세상에 오시지 않으셨습니다. 비천한 사람의 신분으로 오셨지만 그 분은 하느님이시니 모든 것 위에 계신 분입니다. 요한 사도는 우리와 예수님을 그렇게 구분하십니다. 우리는 땅에서 난 사람이고, 예수님은 하느님에게서 오신 분이라고 구분합니다. 땅에서 난 사람들은 땅에 속한다고 하고 땅에 속한 사람들은 하늘의 법칙에 의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땅과 세상을 창조하신 그 분에게 소속됩니다. 그래서 우리하는 말(言)은 땅에 사는 사람들의 말이라는 것입니다. 속되고, 세상에 젖어서 아무리 거룩하게 하려고 하여도 결국 세상의 말에 파묻혀 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처지만 생각하고 우리의 입장만 생각하는 땅의 사람입니다.
어려서 아버지가 항상 불만스러워서 크면 절대로 아버지와 같이 살지 않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되고 할아버지가 되니 이제서 아버지를 이해할 수 있고 아버지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승어부(勝於父)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아버지를 이긴다.'라는 뜻입니다. 아주 훌륭하게 살아서 아버지보다 더 훌륭한 사람이 되라는 격려의 말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이시면서도 우리에게 당신을 밟고 당신의 어깨에 올라가 재롱을 떨며, 우리를 더 크고 멋지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셨습니다. 당신을 밟고 당신을 무동 타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진심으로 바라시는 아버지! 우리 아빠랍니다.
이런 말들은 땅에 속한 사람들의 얘기입니다. 우리 인간은 아무리 노력해도 하느님을 이길 수도 없고, 하느님보다 더 훌륭할 수 없습니다. 하느님과 인간은 그렇게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 큰 차이를 천지차이(天地差異)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느님을 초월적 존재(超越的 存在)라고 말합니다. 땅의 세계를 초월하시는 그 분을 우리는 믿고 있으며 하느님은 우리 신앙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가끔 분수를 모르고 사는 때가 많이 있습니다. 가끔 우리가 무슨 일이든 잘 안될 때, 또 예상하였던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내 생각으로 하느님을 판단하고, 하느님을 평가합니다. 세월이 지난 다음에 가만히 생각해보면 얼마나 부끄러운지 모릅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품에서 아무리 경쟁을 하고 까불어도 땅에서 난 사람이고, 자연에 속한 자연인입니다. 결국 하느님의 품에 살고 있는 존재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사람이 되셨으니 사람의 눈으로 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니 사람이 예수님의 증언을 믿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고통과 사랑과 말씀이 하늘에서 왔지만 눈높이를 낮추어 가르쳐 주시고, 말씀하시고, 그것도 모자라 아주 쉽게 말씀하시기 위해서 언제나 비유로 설명하십니다. 사람의 발밑에 엎드리어 발을 씻어주는 겸손으로 대하시고, 기적을 베풀어 하느님의 권능과 나라를 미리 보여주십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그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아 마음이 굳어지고, 욕심이 생기고, 분수를 모르고, 자신의 고집을 세우고, 감히 하느님을 이기려고 합니다. 빈손으로 와서 빈손으로 가야하는 땅에 속한 인간임을 망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하느님의 말씀이고, 하느님은 한량(限量)없이 성령을 보내주셔서 그 증언을 믿도록 하십니다. 그러니 우리는 의심없이 믿고 신앙을 고백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성령도 증인이십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5,27-33
그 무렵 경비병들이 27 사도들을 데려다가 최고 의회에 세워 놓자 대사제가 신문하였다.
28 “우리가 당신들에게 그 이름으로 가르치지 말라고 단단히 지시하지 않았소?
그런데 보시오, 당신들은 온 예루살렘에 당신들의 가르침을 퍼뜨리면서,
그 사람의 피에 대한 책임을 우리에게 씌우려 하고 있소.”
29 그러자 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였다. “사람에게 순종하는 것보다 하느님께 순종하는 것이 더욱 마땅합니다.
30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이 나무에 매달아 죽인 예수님을 다시 일으키셨습니다.
31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영도자와 구원자로 삼아
당신의 오른쪽에 들어 올리시어,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죄를 용서받게 하셨습니다.
32 우리는 이 일의 증인입니다. 하느님께서 당신께 순종하는 이들에게 주신 성령도 증인이십니다.”
33 그들은 이 말을 듣고 격분하여 사도들을 죽이려고 하였다.
축일 4월 11일 성 스타니슬라오 (Stanislaus)
신분 : 주교, 순교자
활동 지역 : 크라쿠프(Krakow)
활동 연도 : 1030-1079년
같은 이름 : 스따니슬라오, 스따니슬라우스, 스타니슬라우스
성 스타니슬라우스(또는 스타니슬라오)는 1030년 7월 26일 폴란드 크라쿠프 교외에 있는 슈체파노프(Szczepanow)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신심 깊은 부모 덕분에 그는 어려서부터 그리스도교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그는 그니에즈노(Gniezno) 주교좌성당 부속 학교에서 교육받은 다음 파리에서 수학한 듯하다. 그리고 크라쿠프의 주교 람베르투스 줄라(Lambertus Zula)에게 사제품을 받았다. 그는 교구 내 본당과 주교좌성당에서 사목자로 또 설교 사제로 활동하다가 총대리로 임명되었다. 그는 설교 사제로서 큰 명성을 얻었고 수많은 사람이 그에게 영적 지도를 받기를 청했다. 그러던 중 람베르투스 주교가 선종하자 교황 알렉산데르 2세(Alexander II)는 1072년에 그를 크라쿠프의 주교로 임명하였다. 주교가 된 뒤에도 그는 더욱 열정적으로 설교하고 엄격한 고행을 실천하며 사목 방문에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세속의 재물을 멀리하고 가난한 이들을 돕는데 전념했다. 그래서 주교관은 언제나 가난한 사람들로 가득 찼고, 부모가 돌아가신 후 물려받은 유산도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당시 폴란드를 다스리던 왕은 볼레수아프 2세(Boleslaw II)로 1069년 러시아에 대항해 일어난 키예프(Kiev) 전투에서 승리한 뛰어난 군인이었다. 하지만 그는 수많은 전쟁을 치르면서 무절제한 폭력과 범죄에 빠져들었고, 윤리적으로도 타락한 행동을 많이 자행하였다. 성 스타니슬라오는 누구도 왕에게 직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성 요한 세례자(Joannes Baptistae, 6월 24일)가 헤로데 왕의 부도덕한 행동을 가차 없이 비판했던 것처럼, 국왕 볼레수아프 2세의 잔학성과 부도덕성을 용감하게 비판하였다. 그의 비판에 왕은 거짓으로 회개를 가장하기도 했으나 그 또한 오래가지는 못했다. 게다가 아름답다고 소문난 한 귀족 부인을 궁으로 납치하는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귀족들의 분노를 사는 등 정치적 불안과 혼란마저 초래하였다. 하지만 누구도 감히 왕에게 맞서지 못했다. 그러면서 성 스타니슬라오는 왕의 죄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회개를 촉구하는 등 그동안 그의 모든 기도와 노력이 무위로 돌아가자 결국 공식적으로 왕을 파문하기에 이르렀다.
그가 국왕을 파문하고 대성당의 출입을 저지하자, 분노가 치민 볼레수아프 왕은 오히려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가 자신의 반대파와 모의해 모반을 일으키려 했다고 고발하였다. 그리고 1079년 4월 11일(또는 5월 8일)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를 살해하기 위해 부하들을 대동하고 크라쿠프의 성 미카엘 대성당으로 갔다. 부하들이 주저하자 왕은 미사를 봉헌하던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를 끌어내 직접 칼을 뽑아 살해하였다. 그래도 화가 풀리지 않은 왕은 주교의 시신을 잔인하게 훼손하고 새와 짐승의 먹이로 들판에 던져버렸다. 그러나 네 마리의 독수리가 나타나 성 스타니슬라오의 시신을 지켰고, 이어서 사제들과 신자들이 그의 시신을 수습하였다. 그 후 1088년에 람베르투스 3세 주교가 그의 유해를 크라쿠프의 성 미카엘 성당으로 모셨다. 볼레수아프 왕은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를 살해한 일로 인해 교황 성 그레고리오 7세(Gregorius VII, 5월 25일)에 의해 파문되었고, 전국적인 분노가 이어져 폐위된 후 헝가리로 피신하였다. 결국 그는 오시아크(Osiak)에 있는 베네딕토회에서 여생을 참회자로 살다가 교황의 사면을 받았다고 한다.
성 스타니슬라오는 순교와 동시에 폴란드 국민의 상징으로 공경을 받았다. 1245년 그의 유해는 크라쿠프의 바벨 대성당(Wawel Cathedral)으로 옮겨 모셔졌고, 13세기 초부터 시성 절차가 시작되어 1253년 9월 8일 교황 인노첸시오 4세(Innocentius IV)에 의해 아시시(Assisi)의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에서 성인품에 올랐다. 그리고 다음 해 5월 8일 폴란드 각지에서 모인 고관들과 주교들이 참석한 가운데 크라쿠프에서 성대한 기념식이 거행되었다. 성 스타니슬라오는 폴란드 출신으로는 첫 번째로 시성되어 폴란드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교황 클레멘스 8세(Clemens VIII, 1592~1605년 재위)는 로마 보편 전례력 안에서 5월 7일에 그의 축일을 기념하도록 했고, 옛 “로마 순교록” 또한 5월 7일 목록에 그를 기록하였다. 그런데 폴란드 교회는 순교한 날로 추정되는 5월 8일에 그의 축일을 기념해왔다. 1969년 보편 전례력 개정과 함께 그의 축일은 일반적으로 그가 순교한 날로 여겨지는 4월 11일로 옮겨졌고,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 또한 4월 11일 목록에서 정의롭고 선한 목자로서 크라쿠프 교구를 다스리던 그가 볼레수아프 왕에 의해 미사 집전 중에 살해당했다고 기록하였다.
교회 미술에서 성 스타니슬라오는 베드로(Petrus)라는 한 신자를 소생시키는 모습으로 종종 표현된다. 이는 그가 계약서 없이 두 명의 증인만 배석한 채 베드로라는 한 신자에게 토지를 매입한 적이 있었는데, 자신에 대한 파문 경고에 화가 난 볼레수아프 왕이 그를 공격하기 위해 자손들을 부추겨 토지 반환 소송을 제기하도록 했다. 그런데 베드로는 이미 3년 전에 사망한 상태였다. 왕은 증인들에게 위증을 강요해 성 스타니슬라오는 꼼짝없이 유죄 선고를 받을 위기에 놓였다. 그때 성 스타니슬라오는 재판관에게 사흘간의 말미를 주면 죽은 베드로를 법정에 세우겠다고 했고, 밤낮으로 단식하며 기도한 뒤 3일째 되던 날 무덤으로 가서 시신에 주교 지팡이를 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일어날 것을 명하자 베드로는 죽음에서 깨어났다. 그리고 법정에 가서 자신이 정상적으로 토지 대금을 받고 땅을 팔았음을 증언하고 자손들을 꾸짖었다. 이 모든 일을 마친 후 베드로는 다시 무덤으로 돌아갔다는 기적 이야기를 그 배경으로 하고 있다.♣
축일4월 11일 성녀 젬마 갈가니 (Gemma Galgani)
신분 : 동정녀, 환시자
활동 연도 : 1878-1903년
같은 이름 : 겜마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의 카밀리아노(Camigliano)에서 태어난 성녀 젬마 갈가니의 집안은 매우 가난하였다. 그녀는 19세 때에 루카(Lucca)의 어느 집안 가정부로 들어갔으나, 예수 고난회 수녀가 되기를 늘 희망하였다. 그러나 뇌척수막염으로 인하여 뜻을 이루지 못하였는데, 후일 그녀는 성 가브리엘 포센티(Gabriel Possenti, 2월 27일)의 전구로 치유되었다고 한다.
성녀 젬마 갈가니는 수많은 영적 체험을 하기 시작하였는데, 1899년부터 그리스도의 환시, 악마의 습격, 오상 등 그녀의 짧은 생애에 무수한 초자연적 현상들이 일어났다. 이 모든 사실은 그녀의 고해신부이던 게르마누스에 의하여 자세하게 조사되었다. 특히 그녀의 오상 성흔은 손과 발에서 뚜렷하게 보였다. 또 그녀는 자주 탈혼과 환시를 보았다. 이러한 탈혼과 환시에서 나눈 대화들이 기록되어 있다. 1903년 4월 11일 그녀가 운명하자, 그녀를 공경하는 운동이 대중화되었다. 그녀는 1933년 복자품에 올랐고, 1940년 5월 2일 교황 비오 12세(Pius XII)에 의해 시성되었다.
오늘 축일을 맞은 스타니슬라오 (Stanislaus) 형제들과 젬마 갈가니 (Gemma Galgani)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