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 그렇습니다... 국내최초로 신공법을 사용해서 강 밑을 뚫어서 지나갑니다.
수영강 바닥 아래로 단선터널 두 개를 뚫었습니다. 이곳은 뻘이 많은 곳이라 '이수가압식(泥水加壓式) 실드공법'이라는 특수한 공법으로 시공했습니다. 이 공법은 국내 최초로 시행된 공법이죠.
흠... 원래 저부분이 난공사라 수영이후는 3호선 개통식과 비슷한 시기에 개통될뻔 했지요... 부산시에서 돈을 더 부어서 빨리 개통 된거라고 들었어요 ㅇ~ㅇ
일본의 기술을 빌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저터널이구요...ㅎㅎ
첫댓글 그렇습니다... 국내최초로 신공법을 사용해서 강 밑을 뚫어서 지나갑니다.
수영강 바닥 아래로 단선터널 두 개를 뚫었습니다. 이곳은 뻘이 많은 곳이라 '이수가압식(泥水加壓式) 실드공법'이라는 특수한 공법으로 시공했습니다. 이 공법은 국내 최초로 시행된 공법이죠.
흠... 원래 저부분이 난공사라 수영이후는 3호선 개통식과 비슷한 시기에 개통될뻔 했지요... 부산시에서 돈을 더 부어서 빨리 개통 된거라고 들었어요 ㅇ~ㅇ
일본의 기술을 빌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저터널이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