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엄한 오프닝 음악과 함께 웅성거림 효과음이 들어간다. 학생들 입장하고 정렬해 서서 잡담
을 나눈다. 잠시 후 교장과 맥컬리스터 선생이 강단쪽으로 등장한다.
맥컬리스터 차렷!
학생들 차렷자세로 부동. 웅성거림 효과음 줄어든다.
맥컬리스터 지금부터 교장선생님의 신학기 기념연설이 있겠습니다. 학생들, 그리고
내빈여러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일동 박수
교장 ......감사합니다. (헛기침) 신사숙녀 여러분, 그리고 우수한 학생 여러분. 올해로
설립 100주년을 맞는 이 학교엔 네 가지 교훈이 있습니다. 무엇을 말하는 것입
니까?
학생들 전통! 명예! 규율! 미덕!
교장 (머리를 끄덕인다) 그렇습니다. 100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수많은 선배들이 여러
분이 앉아있는 그 자리를 거쳐갔습니다. 작년에는 51명의 학생이 이 학교를 졸업하
여, 그 중 75퍼센트의 학생이 이름만 대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명문 대학으로 진
학한 것입니다!
일동 박수
교장 이런 눈부신 업적은 우리학교의 전통인 헌신적인 교육의 결과이기도 하며, 이나라
최고의 대학진학 예비교인 이 학교에 여러분의 부모님들께서 소중한 여러분을 입학
시킨 이유이기도 한 것입니다!
일동 박수
교장 여러분들의 우수한 인생과 성공을 위한 진리는, 아까 말한 네 개의 교훈에 담겨있습
니다. 카메론 군!
카메론 옛!
교장 카메론 군, 전통이라는 것은 뭔가?
카메론 예! 전통이라는 것은 선생님을, 학교를, 그리고 조국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우리학
교의 전통은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교장 좋다. 피츠군! 명예라는 것은 뭔가?
피츠 예! 명예라는 것은 위엄을 갖고 의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장 좋다. 녹스군! 규율이란 뭔가?
녹스 예! 규율이란 자기 훈련과 발전을 위해 학교의 규칙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것입니다.
교장 고맙네 녹스군. 닐 군!
닐 (다른 곳을 쳐다보다가 못마땅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
교장 닐 군! 미덕이란 뭔가!
닐 미덕이란 것은 노력의 결과입니다. 미덕은 학교에서건 사회에 나가서건 성공을
보장하는 열쇠입니다.
교장 좋아. 여러분은 이제 이 학교의 우수한 가르침을 받아 그 보답으로 우리 모두가 제
군에게 기대하고 있는 일류대학 진학과 나아가 성공된 삶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
다. 이상.
일동 박수
맥컬리스터 차렷! 다음은 새로 부임하신 선생님의 소개가 있겠습니다.
교장 (헛기침) 에......존 키팅 선생입니다. 선생은 이 학교의 명예로운 졸업생이며, 국내
최고의 명문대의 장학생이었습니다. 키팅선생.
키팅 강단쪽으로 다가와 미소지으며 가볍게 고개를 숙인다. 일동 박수
교장 에......훌륭하신 선배님의 가르침을 받아, 모두들 열심히 공부하기 바랍니다.
맥컬리스터 이상으로 신학기 기념식을 마치겠습니다.
#2. 교실
학생들 모여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앤더슨은 구석에서 책상을 정리하고 있다.
찰리 야, 닐. 너 그 동안 특별교습 받았다면서?
닐 아아, 화학. 아버지가 예습해 두라고 해서.
찰리 그래? 그럼 나는 국어는 문제없고, 피츠는 라틴어를 완벽하게 공부해 뒀으니까, 우
리끼리 스터디 그룹을 만들면 어때?
카메론 닐에게는 내가 먼저 그 얘길 했었어.
피츠 약삭빠른 녀석.
카메론 뭐라구?
녹스 그만 해. 그보다 저기......(앤더슨을 가리킨다)
피츠 아아, 저 전학생?
녹스 전학생이었어?
카메론 앤더슨이라는 앤데, 형이 이 학교 졸업생이래. 굉장한 수재였다는데.
닐 동생은 어떨까? 가보자!
모두 짐을 정리하던 앤더슨에게 다가간다.
닐 안녕. 이제부터 같이 공부하게 된 닐이라고 해.
앤더슨 ......앤더슨이야.
피츠 왜 전학했어?
앤더슨 ......형이, 이 학교를 다녔었거든. 부모님은 처음부터 이 학교에 입학시키려고 하셨
는데, 성적이 좋지 않아서.
찰리 그랬구나. 어쨌든, 환영한다. 난 찰리라고해. (악수한다)
피츠 난 피츠.
녹스 난 녹스야.
카메론 카메론이라고 해. 반갑다.
찰리 여기는 소문대로 지독하게 엄한 곳이야.
닐 지옥같은 학교지.
닐의 아버지 교실문에 등장
닐 (뒤돌아보고 놀라며) 아, 아버지.
모두들 (일어서며) 안녕하세요.
닐 도, 돌아가신 거 아니었어요?
닐 부친 앉아. 앉아들 있거라. (걸어들어온다) 다들 공부는 열심히 하고들 있겠지?
모두들 네.
닐 부친 (기분나쁘게 서있는 닐 쪽을 향하며) 닐, 교장선생님께 들으니 수업 외 활동을 너무
많이 하고 있다면서? 그건 좋지 않아. 학교신문 일은 그만두게 하기로 했다.
닐 전 이번엔 부편집장이에요!
닐 부친 안됐구나.
닐 말도 안돼요, 아버지! 그럴 수는 없어요!
닐 부친 (잠시 닐을 쏘아보다가)......미안하다, 얘들아. 잠깐 닐과 얘기좀 해도 되겠니?
다들 얼떨떨한 표정으로 끄덕인다. 닐 부친은 닐을 구석으로 끌고간다.
닐 부친 앞으로 사람들 앞에서 말대꾸하는 것은 용서하지 않겠다. 알겠어?
닐 아버지.......
닐 부친 의대를 졸업하고 나면, 그때 네가 하고싶은 일을 해라. 그때는 무슨 짓을 하던 상관
않겠다. 하지만, 그때까지는 내 말에 따르도록 해!
닐 (고개를 숙인다)......네. 잘못했습니다, 아버지.
닐 부친 네 엄마도 널 얼마나 걱정하시는지 잘 알지?
닐 네, 아버지. 늘 감사하고 있어요.
닐 부친 하하하, 그래. 그래야 내아들이지. 자, 필요한 게 있으면 연락하거라.
닐 부친 퇴장. 고개숙이고 있는 닐. 모두들 머뭇거리다 닐 주위에 모인다.
찰리 닐, 네 아버진 너무 강압적이신 거 아니야?
녹스 왜 뭐라고 한 마디도 못했어?
닐 왜 한 마디도 못했냐구? 너희들이었다면 멋지게 대들 수 있었을것 같아?! 아버지
들이 시키는 대로 일류 대학에 들어가, 아버지들의 사무소나 은행에 취직해서, 평생
서류에 사인만 하다 죽게 될 너희들이말야!
피츠 (한숨) 그건 그래. 맞는 말이야.
카메론 흥분하지 마. 나도 그런 건 싫지만, 그래도 기대하시는 만큼 따라주기만 하면 부모
님과 서로 마음상할 일은 없잖아?
닐 흥! (교복에서 뱃지를 떼어내며) 이건 말야, 학교신문 일로 받은 최우수상 뱃지야.
하지만 이제 나에겐 쓰레기나 다름없어! (뱃지를 바닥에 팽개친다)
( *암전, 장면 전환)
종이 울리며 맥컬리스터 선생이 들어온다. 지루한 수업이 계속된다.
맥컬리스터 자, 내일은 오늘 공부한 내용으로 시험을 보겠다. 성적이 좋지 않으면 평가점수에
감점이 된다. 공부해 오도록.
모두들 한숨을 쉰다. 종이 울리며 수업이 끝난다. 맥컬리스터 선생 퇴장한다. 학생들 웅성대
기 시작한다.
앤더슨 (책상위로 엎어지며) 더이상은 못 참겠어. 머리가 터져버릴 것 같아.
카메론 이런 수업도 이제 익숙해질거야. 일단 요령만 알고 나면 좀 편해지니까.
앤더슨 ......잘 할 수 있을까. 자신이 없어.
종 울리며 키팅선생 등장. 학생들은 상관하지 않고 잠시 창밖을 쳐다보다가 교실을 돌아다니
며 학생들의 얼굴을 한명한명 살펴본다. 학생들 수런댄다.
키팅 (고개를 끄덕이며) 음. (앤더슨 앞에 서서 앤더슨을 쳐다본다)
앤더슨 (고개를 푹 숙인다)
키팅 부끄러워 할 것 없다. (교실을 한 바퀴 돌고 교탁앞에 섰다가 그 위로 뛰어올라 앉
는다.) 오오, 캡틴, 마이 캡틴! (교실을 둘러본다.) 내가 지금 읊은 싯구
가 어떤 시인지 아는사람? ......아무도 없나? 전혀 모르겠어? (다시 둘러본다)
......이 시는 월트 휘트만이라는 시인의 에이브러햄 링컨에 대한 시다. 나를 키팅선
생이라고 불러도 좋고, 오오 캡틴, 마이 캡틴! 라고 불러도 좋아. 어떤 녀
석들은 날 보고 토마토라고 하기도 하지. 어때? 싱싱해 보여? (교탁에서 뛰어내려
다시 교실을 걸어다니며) 여러분도 교장선생님께 들었다시피, 나는 이 지옥같은 학
교를 졸업해서 일류 대학을 나온 여러분의 아주 훌륭한 선배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해서 나를 여러분의 모범답안으로 삼아 봤자, 학업점수 올리기 외에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 거야. (교단으로 가 서서 출석부를 본다) 피츠? 잠깐 일어서 주겠니?
피츠 예. (일어선다)
키팅 교과서 542페이지를 펴고, 그 시의 첫번째 연을 읽어 봐.
피츠 ......소녀들이여, 시간을 헛되이 말라. (헛기침을 한다) 장미꽃 봉오리를 따려면 지
금, 시간의 흐름은 이리도 빠르니, 오늘 피어 미소짓는 이 장미도, 내일이면 시들어
지리니
키팅 장미꽃 봉오리를 따려면 지금. ......이런 감정을 라틴어로는 카르페 디엠이라고 하지.
누구 카르페 디엠이 무슨 말인지 아는 사람?
카메론 '오늘을 즐겨라' 입니다.
키팅 맞았어. 이름이 뭐지?
카메론 카메론입니다.
키팅 그래. 오늘을 즐겨라....... 이 시인은 왜 이런 시를 썼을까?
찰리 내일 따먹힐 토마토였나 보죠. (모두 웃는다)
키팅 (웃다가) 딩동댕! 맞았어. 정답이다. 우리가 내일 죽는 사형수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
이지.
키 팅 (*음악: 1. Carpe Diem)
아마 지금은 실감이 나지 않을 거야. 하지만 우리 모두 언젠가는 이 숨을 멈추고,
차갑게 식어서, 죽어가게 되어 있다. 내일 죽어서 후회해 봤자 소용없는 일이기 때
문이지.
일동 조용히 키팅을 쳐다본다.
키팅 ......이 학교는 명예와 전통이 있는 훌륭한 학교다. 여러분의 수많은 선배들도 여러
분과 같이 희망에 넘치는 빛나는 청소년 들이었지. 하지만 지금 그 자신감과 희망
은 모두 어디로 가버렸을까? ......성공이란 것은 중요하지. 하지만 성공을 쫓는데
급급해서 청춘의 꿈을 잃고 기계부속품같은 어른이 되는 건 불행한 일 아니냐? (학
생들을 둘러본다. 잠시 침묵) 카르페 디엠. 오늘을 즐겨라. 인생은 한 번 뿐이야.
그리고 자신의 것이지. 후회해선 안 되겠지?
일동 생각에 잠긴다. 잠시 후 종이 친다. 녹스는 뭔가 쓰기 시작한다.
키팅 자, 앞으로 잘 부탁한다. (퇴장)
피츠 ......좀 이상하지 않냐?
닐 (생각에 잠긴 표정으로) 그래. 좀 특이한것 같아.
앤더슨 난 좀 무서워.
카메론 ......아까 그거, 시험에 나올까?
찰리 야야, 카메론, 집어쳐. 넌 아무것도 못 들은 거 아니야?
피츠 야, 녹스. 넌 뭘 쓰고있어?
녹스 (가리며) 아, 아무것도 아니야.
피츠 야, 연애편지 아냐? (뺏어서 달아난다)
녹스 야, 이리 내! (뒤쫓는다)
찰리 (일어선다) 패스! (피츠 던지고 녹스를 붙잡는다)
녹스 야! 읽지마!
찰리 뭔가 우스꽝스러운 내용을 읽는다. 일동 웃음. 녹스 달려들어 편지를 빼앗아 찢어버린
다.
피츠 어, 왜 찢어? 보낼 거 아니야?
녹스 ......안 보낼거야.
앤더슨 왜?
녹스 남자친구가 있거든. 역도 선수래. 들키면 맞아죽을 거야.
찰리 예쁜 애니?
녹스 끝내줘! 그 애 생각만 하면 공부도 안되고 잠도 안올 정도야!
앤더슨 ......안됐다.
찰리 한 번 뺏어보지 그래?
녹스 말도 안 돼. 그리고 난 그 애 얼굴을 똑바로 쳐다볼 자신이 없어.
카메론 할 수 없지 뭐. 공부에 방해도 되니까 잊어버려. 다들 기숙사로 가자.
일동 떠들면서 퇴장. 닐 혼자 앉아 생각에 잠겨있다.
닐 ......인생은 한 번 뿐? 내 인생은 나의 것?
닐 생각에 잠겨있다가 아까 던진 뱃지를 발견하고 주워서 쳐다본다.
닐 ....... (뱃지를 단다) 바보같은 소리야. (퇴장)
#3. 교실
키팅 선생의 수업중. 키팅 교단에 서서 책을 펴놓고 있다.
키팅 자, 닐. 이 교과서의 서문을 읽어주겠니?
닐 네. (일어선다) 시를 이해하는 방법. 문학박사 제이 에반스 프리차드. 시를 이해
하려면, 먼저 운율과 음율, 그리고 비유에 대해 완전히 알고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
의 대상이 얼마나 예술적으로 표현되었는가, 시의 대상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서도 잘 알고있어야 한다. 시의 완성도를 알고, 시의 중요도를 판단하기 위해서
이다. 이 책은 시를 읽으면서 시에 대한 채점방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키팅 그만. 앉아도 좋아. 자....... 칠판을 봐라. 시의 완성도를 x축으로 두고 시의 중요도
를 y축으로 볼 때, 바이런의 시는 중요도는 높지만 완성도가 낮기 때문에 훌륭한 시
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세익스피어의 시는 완성도와 중요도가 모두 높기 때문에
위대한 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정리하면... 시의 중요도를 판단해서, 좋은 시와
나쁜시, 고상한 시와 저속한 시를 나누어 점수를 매긴다? 하하하하하! 엉터리야!
전부 거짓말이다! 문학박사 제이 에반스 프리차드? 그 사람은 여러 편의 시에 점수
를 매길 수는 있었겠지만, 단 한 편의 시도 마음으로 느낄 수는 없었을 것 같구나!!
자, 찢어라! 이런 페이지는 전부 찢어버려! (자신의 책을 찢어버린다) 모두들 찢어
라! 남김없이 다 찢어! (찰리부터 책을 찢기 시작한다. 고조되는 분위기)
카메론 말도 안돼요 선생님! 시험에 나오면 어떻게 해요? 전 못찢겠어요!
찰리 찢어, 이 멍청아! 찢어버리라니까!
키팅 (교실을 가로질러 쓰레기통을 가져온다) 그래, 찢어라! 모두 찢어서 쓰레기통에 버
려! 이런 바보같은 글엔 딱 어울리는 장소 아니냐?
(* 집중력 있고 강렬한 조명)
노래 '찢어라 찢어'
찢어라 찢어 / 찢어라 찢어 찢어라 찢어 / 찢어라 찢어
고정된 생각을 찢어
정해진 틀을 찢어
가슴을 활짝 열고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
시는 로맨스, 자유 , 사랑, 아름다움
수없이 고뇌하는 모습이 담겨있지
찢어라 찢어 / 찢어라 찢어 찢어라 찢어 / 찢어라 찢어
그런 와중에 맥컬리스터 등장한다.
키팅 다시 돌아다니며 페이지를 쓰레기통에 넣는다. 그리고 쓰레기통을 교단 옆에 넣고 내용
물을 마구 발로 밟은 뒤 침을 뱉는다. 일동 웃음. 몇몇은 환호하며 박수를 친다.
키팅 자, 알겠나 여러분!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자신을 위해 자신의 눈으로 보거라. 저따
위 책에 따라 점수를 매길 필요 없어. 카메론, 시험 걱정은 하지 말거라. 이 학교
에서 여러분에게 가르치라고 시킨 것들은 모두 가르쳐 주겠다. 그 이상을 배우는
건 너희들 몫이야. 너희들에겐 그럴 힘이 있어. 그렇지 앤더슨? (앤더슨을 쳐다본
다. 앤더슨 어색하게 웃으며 고개를 숙인다) 자, 여러분중 누군가는 이런 구닥다리
시같은 건 판사가 되는데도, 의사가 되는 데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할지도 몰라. 하
지만 우리가 시를 읽는 이유는 소나 돼지가 아닌 정열에 넘치는 인간이라는 생물이
기 때문이지. 물론 판사와 의사는 생을 유지하는데는 꼭 필요해. 하지만 인간은 시
와 사랑과 낭만같은 마음의 양식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간인 것 아닐까?
모두 생각에 잠긴다. 키팅은 천천히 교실을 한바퀴 돈다. 잠시 후 종이 친다.
키팅 (교탁에 돌아와서) 다음시간엔 60페이지 낭만주의 시에 대해 공부하자. 모두 나가
도 좋아.
모두 감사합니다. (떠들면서 나간다)
키팅 책을 정리하는 도중 맥컬리스터 선생이 들어온다.
맥컬리스터 재미있는 수업을 하시더군요 키팅선생님.
키팅 아, 맥컬리스터 선생님.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맥컬리스터 아뇨, 그런 소리 마십시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단지 내용이 잘못됐을 뿐이죠.
키팅 수업내용이 잘못됐다구요?
맥컬리스터 그런 수업은 학생들을 몽상가로 만들어 버릴 지도 모릅니다.
키팅 몽상가라니요. 전 단지 학생들에게 좀 더 자유롭게 생각하는 법을 가르친겁니다.
맥컬리스터 하지만 학생들의 장래를 위해서는 학교 방침에 따라 제대로 된 수업을 받도록 하는
편이 좋지않습니까.
키팅 학생들의 장래에 대해서는 제 생각과 많이 틀리시군요.
맥컬리스터 전 그저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것 뿐입니다.
키팅 무조건 학생들을 복종시켜 가르치는 것 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게 해서 깨우치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맥컬리스터 너무 어렵고 비효율적이긴 하지만요.
키팅 할 수 있을 겁니다. 학생들에게 달렸죠. (함께 미소짓는다)
#4. 복도
학생들 모여있다.
찰리 그나저나 닐, 너 오늘 학교신문부 모이는 날 아니야? 어떻게 할 거야?
닐 벌써 포기했어. 그만 둘 수 밖에 없지 뭐.
녹스 이제와서 그만둔다구? 말도 안 돼!
닐 그럼 어떻게 하겠어! 아버지 말을 거역했다간 맞아죽을 지도 몰라!
찰리 왜 우리 생각대로 행동해 볼 기회 한 번 주지 않는 거지? 잘 될지 잘 못될 지도 모
르시면서.
피츠 (뛰어들어오며) 야, 굉장한 걸 찾았어! 이것 봐!
카메론 뭔데?
피츠 학교 연감에서 그 선생님을 찾았어. 봐! (모두 모여든다)
닐 어디, ......축구팀 주장, 신문부장, 일류대 합격 확실함, 공부는 진짜 잘했었나 본데?
여자의 허벅지를 사랑하는 사나이, 죽은 시인의 사회.
앤더슨 여자의 허벅지를 사랑하는 사나이?
찰리 하하하, 학교다닐 땐 양아치였나 보지?
녹스 그 죽은 시인의 사회란 건 뭐지?
카메론 무슨 서클 이름같지 않아?
앤더슨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해서 뭐 다른 내용은 없어?
피츠 (연감을 뒤적거리다) 없어. 거기 말고는 아무데도.
녹스 저기 선생님께서 오신다!
키팅 운동복 차림에 머리띠를 한 채 책을 여러 권 껴안고 등장한다. 모두 키팅에게 몰려간다.
닐 (연감을 앤더슨에게 맡기며) 선생님!
찰리 캡틴!!
키팅 무슨 일이지?
닐 선생님,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게 뭐죠?
키팅 (놀라며) 뭐? ......어떻게 알았지?
피츠 저, 옛날 연감에서 찾았어요. 그래서....... 저어.......
키팅 아니, 잘못했다는 게 아냐. 어떤 것이든 조사를 하는 일은 좋은 일이지.
녹스 그런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건 대체 뭐죠?
키팅 (주위를 둘러보고) 비밀조직이야. 학교에 들키면 안좋을 거다. (다시 둘러보고)
너희들, 비밀은 지켜야 한다. (다들 끄덕인다) 좋아.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건.......
삶의 정수를 흡족할 만큼 맛보기 위한 모임이었지. 방금 이 말은 솔로라는 시인의
싯구를 인용한 말이란다. 모임을 시작할 때 마다 낭송했었지. 이 모임은 소수인원
의 모임인데, 학교 근처에 있는 동굴에 모여서, 한사람씩 시를 낭송하거나 자신이 지
은 시를 발표하거나 했어. ......우린 마법에 걸려있는 듯 한 기분이 됐었지.
녹스 땀냄새 나는 놈팽이들이 모여 시를 읽었다구요?
키팅 남자들만이 아니었어, 녹스. 그리고 그저 읽는 게 아니라 감정을 넣어 시를 달콤하
게 낭송했지. 여자들은 꿈을 꾸는 것 같은 도취경에 빠지고, 정신은 고양되고.......
게다가 신들마저 우리 곁에 나타났지.
학생들 할말을 잊고 잠시 키팅을 바라본다.
피츠 모임의 이름은 무슨 뜻이죠?
찰리 죽은 시인들의 시만을 읽는 건가요?
키팅 아냐, 시라면 뭐든 읽었어. 그 이름이 붙은 이유는, 모임에 가입하려면 죽어야 했기
때문이지.
모두들 네에?
키팅 죽어야 다시 태어 나니까.새롭게 다시 태어나는 거야. 살아있는 사람들은, 모두 견습
회원이었어. 공인회원이 되려면, 평생동안 견습회원으로 지내야 해. 그러니까 나
역시 아직 견습회원인 셈이지.
모두들 (놀라서 얼굴을 마주보며) 와아.......
키팅 벌써 15년 전 일이군....... (잠시 생각하다 주위를 둘러보곤 퇴장) 자, 그럼.
닐 야, 우리가 그 모임을 다시 여는 건 어때? 오늘밤에 같이 가 보자!
피츠 그 동굴은 어디 있는데? 강 건너편 아니야? 몇 킬로미터는 될텐데.
카메론 별로 재미 없을 것 같은데. 그리고 걸리면 평가점수가 깎일거 아냐.
찰리 그럼 안 오면 되잖아 임마.
카메론 아니, 내 말은 조심해야 된다는 거지. 걸리지 않게.
찰리 어련하시겠어.
닐 자자, 그만 해. 갈 사람?
찰리 난 갈래.
카메론 나도.
닐 너희들은? (녹스, 피츠, 앤더슨의 얼굴을 쳐다본다)
피츠 난 어떻게 하지?
찰리 뭐 어때, 재밌을것 같지 않냐?
카메론 피츠는 평가점수가 별로 안좋아서 그래.
닐 그럼 내가 공부 도와줄께.
피츠 ......그래, 그러지 뭐. 한번쯤 해 보지.
카메론 조심해야 될텐데.......
닐 녹스는?
녹스 ......난, 그냥 그만둘래.
찰리 왜그래 녹스, 어쩌면 그 여자애 꼬실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
녹스 뭐? 정말? 왜?
찰리 키팅선생님이 그랬잖아. 여자애들은 꿈꾸는것 같이 황홀해진다고. 아, 난 약속이
있어서 먼저 갈께. 가자 피츠. (피츠와 함께 퇴장)
녹스 (쫓아가며) 어, 야! 어떻게 꿈꾸는것 같이 되는데? 말좀 해 봐! 어떻게 황홀해지
는데? 야, 찰리! 잠깐! (퇴장)
닐 앤더슨, 너는 어떻게 할래?
앤더슨 응? 나, 난.......
닐 앤더슨, 네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까이 대하지 않으면, 너에 대해 관심을 잘 가져주지
않을 거야. 다른 애들하고 얘기를 많이 해 보지 그래?
앤더슨 (고개를 숙이며) 으, 응. 고마워. 그렇지만 별로 그런 건 아냐.
닐 그럼? 왜 그러는데?
앤더슨 나, 난 그러니까....... 그냥 가기 싫은 것 뿐이야.
닐 왜? 키팅선생님 말씀을 잘 못들었니? 재밌을것 같지 않아?
앤더슨 ......가는 건 좋지만, 시를 읽는 건 싫어. 창피해.
닐 야, 무슨 바보같은 소리야. 시를 읽으러 모이는 거잖아. 너를 아이들에게 표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아냐?
앤더슨 아니, 나는....... 어쨌든, 그냥 싫어. (고개를 숙인다)
닐 ....... (앤더슨의 어깨를 두드리며) 그럼, 내가 애들한테 부탁할께. 넌 그냥 듣기만
해.
앤더슨 애들한테 부탁한다구?! 그건 더 창피하잖아!
닐 창피할 거 없어. 그럼 가는 거다! (달려서 퇴장)
앤더슨 저, 저기, 잠깐만! 닐! (닐 쪽을 잠시 쳐다보다가 참담한 표정으로 고개숙인다.)
#5. 동굴
( *동굴 효과를 줄 수 있는 조명 / 핀 - 앞으로 동굴 장면은 동일)
다들 모여 앉아있다.
카메론 야, 좀 축축하지 않냐?
찰리 불평하지 마, 이제부터 여긴 우리 아지트다!
닐 (일어서서 책을 펴든다) 나는 지금, 죽은 시인의 사회의 재결성을 엄숙히 선언한다.
일동 환호
닐 여기 모인 자들은 모두 신입 견습회원들이다. 그리고, 앤더슨 군은 시 낭송을 사양
했기 때문에 서기에 임명한다.
일동 환호. 앤더슨은 고개를 숙인다
녹스 그 책은 뭐야?
닐 키팅선생님의 시선집이야. 선생님께 빌려왔어. 자, 이제부터 이 모임의 전통인 솔
로의 싯구를 낭송한다. (헛기침) 내가 수풀에 틀어박힌 이유, 그것은 대지에 뿌리
를 내리고 살고싶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사려깊게 살고 싶다. 삶의 정수를 마
음 속 깊이 맛보고 싶다.
찰리 찬성이오! (일동 환호)
닐 삶이 아닌 것들은 모두 떨쳐내자. 우리 삶이 끝나갈 때 후회하지 않도록.
모두 말이 없다. 잠시 후 돌아가며 시를 읽는다.
#6. 교실
키팅선생의 수업시간이다. 몇명이 꾸벅꾸벅 졸고있다.
키팅 흠, 오늘은 좀 이상한데. 어젯밤에 힘든 일이라도 했나보지? 다들 잘 들어라! 언
어가 만들어진 데에는 한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닐! 네가 말해보겠니?
닐 ......의사소통을 위해서 아닌가요?
키팅 아냐, 틀렸어. 바로 여자를 꼬시기 위해서다. (일동 웃음) 여자를 잘 꼬시려면, 수
업시간에 졸거나 하면 안 되겠지? 숙제도 열심히 해야 할테고. (일동 웃음) 자,
도대체 어떻게 하면, 편견이나 관습, 다른 사람들의 영향 등에 얽매이지 않을 수 있
을까? 나의 대답은 이렇다. 우리들은 새로운 견해를 찾아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
지 않으면 안 돼. (교탁 위로 올라선다) 자, 내가 왜 이런 곳에 올라섰지?
찰리 머리가 더 커지고 싶으신가 보죠? (일동 웃음)
키팅 아냐. 내가 여기 선 이유는 뭔가를 다른 시각으로 보기 위해서다. 높은곳에서는 세
상도 다르게 보이지. 못믿겠다면, 다들 시험해 봐라. (뛰어내린다) 다들, 올라가
봐도 좋아.
카메론을 제외한 모두가 나가서 한두명씩 올라가본다.
키팅 뭐든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도,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 보도록 노력해 봐.
그게 설령 바보짓이든, 미친짓이든 간에 말이다. 편견을 버려라. 고정관념도 떨쳐
버려.
다들 자리로 돌아가기 시작한다.
키팅 책이나 시를 읽을 때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건 쓴 사람의 생각이 아닌, 읽는 너희들
의 생각이야. 너희들은 너희들의 목소리를 찾아야 해. 수많은 사람들이 평화롭긴
해도 희망이 없는 삶을 살고있지. 왜 그래야 하지? 오히려 새로운 길을 찾아 자신
만의 길을 가는 것이 옳은 것 아니냐? (교탁으로 돌아간다) 자, 다들 책상을 치워
라! 어서! (학생들 책상을 치운다) 잠깐 교실을 행진해 보도록 할까? 자, 다들
걸어라! 마음대로 걸어!
다들 걷기 시작한다. 잠시 보고있던 키팅이 손뼉을 치기 시작한다. 차츰 보조가 맞아가다가,
정확히 보조를 맞추어 군대같은 발소리를 내며 걷는다.
키팅 자, 그만. 잘 했어. 그런데 잘 봐라. 처음엔 모두가 각자의 걸음걸이로 다르게 걷
다가, 다른 사람들의 걸음에 주의해가며 차츰 같은 걸음으로 바뀌었어. 내가 손뼉까
지 쳐가며 부추기니 더욱 그랬겠지. 이처럼 다른사람과 가까이 있으면서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 하지만 나만 다르게 걷고 있어, 하고 겁먹어선
안 돼. 자신만의 독특함을 믿어라. 너희가 자신만의 독특한 걸음걸이를 찾았으면
좋겠구나. 자, 이제 다시 걸어보자! 모두 다시 걸어라!
다들 다시 걷기 시작한다. 이번엔 제각기 다른 걸음걸이다. 찰리는 혼자 가만히 서 있다. 키
팅은 잠시 아이들을 쳐다보다가 찰리에게 말을 건다.
키팅 자, 찰리. 자네도 걸어보지 그래?
찰리 ......전 걷지 않을 권리를 행사하는 중입니다.
키팅 훌륭하구나, 찰리! 그 말이 정답이다! 물살을 거슬러 헤엄쳐 보는것도 좋지! (종이
울린다) 자, 이제 그만! 멈춰도 좋아! (다들 멈춘다) 자, 너희들에게 숙제를 내겠
다. 레포트가 아니야. 여러분 전원이, 여러분 나름대로 시를 써서 다음시간에 낭송
해 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이만! (퇴장)
학생들 서로 얼굴을 쳐다보면서 수근댄다.
앤더슨 시를 써서 낭송한다구......? (고개를 숙인다)
#7. 동굴
아이들 모여 앉아 있다. 녹스는 얼굴에 멍이 들어있고 코에 휴지를 끼우고 있다. 닐이 일어나
얘기하고있다.
닐 모두들 나 좀 봐! 드디어 발견했어!
카메론 뭘?
닐 하고 싶은 일을! 지금 당장이라도 하고싶어! 이거야말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던 거
야! (앤더슨에게 대본을 건네준다.)
앤더슨 한 여름밤의 꿈? ......이게 뭐야?
닐 뭐라니, 연극이잖아. 알 거 아냐?
앤더슨 알아, 그런데 이게 어쨌다고?
닐 그 연극에 나가게 됐어! 오디션에 합격했단 말야! 옛날에도 한 번 보려고 했는데
아버지가 허락 안 하실 것 같아서 그만 뒀지.
카메론 이제 허락해 주실까?
닐 설마! 하지만, 상관없어. 중요한 건 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아버지에게 간섭받지
않고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았다는 거야! 그리고 그 일을 하겠다는 결심을 한
것도! (대사를 몇 구절 읊는다)
카메론 나중에 반쯤 죽는 거 아니야? 말씀 정도는 드리지 그래. 허락해 주실지도 모르
고.......
닐 카르페 디엠! 지금을 즐겨라! 흥! 이 일을 아버지가 알 필요는 전혀 없어! 그리
고 애초에 부탁드리지도 않으면, 말씀에 거역하는 것도 아니니까.
찰리 그래, 닐! 축하해!
녹스 축하한다!
피츠 어, 녹스! 너 그러고 보니 얼굴이 왜 그래?
녹스 으, 응? 아무 것도 아니야! (얼굴을 가린다)
찰리 멍이 들었잖아? 어디 봐!
피츠 어떻게 된 거야?
녹스 ......사실은, 그 여자애 남자친구인 역도선수에게 맞았어, 하지만 후회는 안 해! 난
여기서 쓴 시를 그애한테 줬고, 내 사랑도 고백했거든!
닐 그 여자앤 어떤 눈치야?
녹스 그 앤 크리스라고 하는데, 싫어하진 않았어! 헤헷!
찰리 넌 정말 멋진놈이야! 잘했어 녹스!
카메론 축하해 녹스!
녹스 이제 크리스는 내 거야!
내가 찍었어!
일동 환호와 함께 박수
#8. 교실
키팅 선생의 수업이다. 녹스가 서서 자신의 시를 읽고 있다.
녹스 사랑스러운 그 미소여, 눈가에 깃든 눈부신 광채, 그녀가 내곁에 있기에 나의 인생은
충만하리, 내 인생은 완벽하리....... 죄송합니다 선장님. 바보같은 시죠?
키팅 천만에. 훌륭했다 녹스. 네 시는 시에서 뿐만이 아니라 인생에서도 정말 중요한 것
인, 바로 사랑을 다루고 있구나.
찰리 선생님, 사랑이 뭐죠?
키팅 알고싶어? 나와!! (찰리의 따귀를 때린다. 쓰러지는 찰리) 사랑이란 느닷없이 다가와
아픔만 남기고 가는 거야. 그런데 카메론, 자네는 아까 웃었지? 네 시를 발표해 봐라
카메론 머뭇거리며 일어서서 우스꽝스러운 시를 발표한다. 일동 웃음.
키팅 자, 우린 널 비웃고 있는 게 아니야 카메론. 시의 주제는 단순해도 상관 없다. 단
순한 주제로도 얼마든지 아름다운 시를 쓸 수 있어. 조금만 다른 각도로 사물을 본
다면 말이다. 형식에 얽매인 시는 좋지 않아. (앤더슨에게 다가가 미소짓는다) 앤
더슨을 봐라. 너무나도 괴로운 얼굴 아니야? 자, 나가서 그 슬픔을 토해 내 보거
라.
키팅 시는 써왔나, 앤더슨?
앤더슨 ......아니오, 죄송합니다.
( * 키팅과 앤더슨 두 명을 부각시킬 수 있는 조명)
키팅 괜찮다, 앤더슨. 넌 네 자신을 드러내는 일이 전혀 쓸모없는, 부끄럽고 두려운 일이
라고 생각하고 있구나. 그렇지? (앤더슨 고개를 숙이고 말이 없다) 그럼 오늘은
너의 내면이 얼마나 멋있는지 알아볼까? 자, 월터 휘트만의 싯구다. 나는 세계의
지붕 위에서 야만스러운 포효를 울린다. (학생들을 돌아보며) 포효란 큰 소리로 울
부짖는 것이지. 다들 알고 있겠지?
모두 네.
키팅 앤더슨, 이제 야만스러운 포효를 해 봐라.
앤더슨 ......포효를요?
키팅 그래. 소리를 지르는 거야. 해 봐!
앤더슨 ....... (겁에질린 소리로) 와!
키팅 한 번 더! 큰 소리로!
앤더슨 와아아!
키팅 더 크게!
앤더슨 (교탁을 치며) 우와아아아아!
키팅 좋았어! 방금 고함소리는 정말로 야만적이었다. 훌륭해!
키팅 박수를 친다. 한두명이 따라서 박수를 친다. 앤더슨 힘이 빠진 듯 다시 고개를 숙인다.
키팅 (관객쪽을 가리키며) 앤더슨, 저기에 월트 휘트만의 초상화가 있다. 그걸
보니 뭐가 생각나지? 금방 떠오르는 생각을 말 해 봐.
앤더슨 ......미친사람이요.
키팅 그 미친놈은 어떤 놈이지? 깊게 생각하지 말고 대답해.
앤더슨 ......정신병에 걸린 미친사람이에요.
키팅 자, 더 상상력을 발휘해 봐! 어떻게 생긴 놈이지?
앤더슨 저....... 입을 헤 벌리고 침을 질질 흘리는 미친놈이요.
키팅 그래, 벌써 시인이 다 됐구나, 앤더슨! 자, 이제 눈을 감아라. 뭐가 보이지?
앤더슨 (눈을 감는다) ......제 옆에 그 미친놈이 서있습니다.
키팅 어떤 미친 놈이지?
앤더슨 입을 벌리고 침을 흘리는 미친놈을 보니....... 머리가 이상해질 것 같습니다!
키팅 잘 한다! 그래서, 그놈이 무슨 짓을 하고있는데?
앤더슨 그놈은....... 제, 제게 손을 뻗어서 목을 조르고 있어요! 뭐라고 중얼중얼거리면
서.......
키팅 그 미친놈이 뭐라고 중얼대지?
앤더슨 ......이렇게요......! 진실이라는 것은, 세탁하다가 줄어든 속옷이다!
학생들 중 몇 명이 웃는다.
키팅 지금 웃은 미친놈들은 신경쓰지 마라! 그리고 나선 뭐라고 했지?
앤더슨 네깟놈이 아무리 땡기고 늘여 봤자, 배꼽 아래로도 내려오지 않는다! 그리고.......
키팅 멈추지 마! 계속 해!
앤더슨 (절규하듯 큰 소리로) 망치로 두들기고, 발길로 걷어차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무덤에 묻힐 때까지, 진실이라는 속옷은 겨우 가슴께까지만 덮
어줄 수 있을 뿐입니다!
(*조명 환원)
일동 입을 벌린채 앤더슨을 쳐다본다. 모두 아무 말이 없다. 잠시 후 키팅선생 앤더슨 옆으로
다가가 어깨에 손을 올린다.
키팅 앤더슨. 이것이 너를 표현한다는 거야. 이 기분을 잊지 말도록 해라.
닐 박수치기 시작한다. 다른 학생들도 따른다. 일동 환호하며 박수친다.
앤더슨 (자신있게 활짝 웃으며) 감사합니다. (자리로 돌아간다)
종이 친다. 키팅선생 웃으며 인사하고 퇴장. 모두 앤더슨 옆으로 모인다.
닐 그것 봐, 앤더슨! 넌 해냈어!
찰리 무지하게 멋있었다니까!
녹스 정말이야, 앤더슨!
카메론 난 정말 놀랐어!
피츠 끝내 주던데, 너!
닐 어때, 앤더슨? 밤에 또 동굴에서.......
앤더슨 모두들 고마워! 꼭 갈께, 닐!
#9. 교실
키팅선생 혼자 책상에 앉아 뭔가 쓰고 있다. 잠시 후 교장선생 등장한다.
교장 키팅 선생! 할 얘기가 있소.
키팅 (일어서며) 아, 교장선생님.
교장 (교실을 둘러본다) ......내가 처음으로 학생들을 가르쳤던 곳이 이 강의실이라네.
키팅 여기서 가르치셨다는 건 몰랐는데요.
교장 자네가 입학하기 훨씬 전이었으니까. 자네와 같은 과목이었지. 그만둘 때는 무척
아쉬웠다네. (키팅을 쳐다본다) ......자네 수업은 아주 독특하다면서? 대체 저번에
교실에서 행진을 시킨 건 뭔가?
키팅 그건 체험학습같은 겁니다. 제가 가르친 건 획일성의 무서움에 대해서.......
교장 키팅선생, 이 학교에는 분명한 목표가 있네. 훌륭한 대학에 보내서 훌륭한 사람을
만드는 거야. 독특한 수업도 좋지만 학교 방침에는 따르는 것이 좋아.
키팅 교육이란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교장 저 나이에 필요한건 전통이야! 그리고 규율이라구, 키팅선생! (키팅의 어깨를 가볍
게 치며) ......일단은 대학에 들여보내야 해. 난 저 아이들 모두 성공된 삶을 살게
해 주고 싶다네, 키팅선생. (퇴장한다)
키팅 물끄러미 교장이 퇴장한 쪽을 바라본다.
아이들이 폼을 잡고 모여있다. 이때 키팅이 뛰어들어온다.
키팅 자 어떻게 하는 건지 다 알지?
모두들 네?? (놀라서)
키팅 야 영화에서 봐서 알잖아!! (익살스럽게)
카메론 지금부터 새롭고 즐거운 시와 인생을 갖기 위하여 (공을 찬다.)
(* 음악: 5. Football Training)
피츠 세상의 모든 항구를 구경할 선원이 되기 위하여
닐 참된 시인이 되기 위하여
앤더슨 내 인생의 노예가 아닌 지배자가 되기 위하여
녹스 총구앞까지 태연하게 전진할 수 있기 위하여
찰리 승산없는 싸움에 도전 겁없는 적을 상대하기 위하여
키팅 언제까지나 이 아이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모두들 키팅을 들고 퇴장
닐 혼자 남아 연극 대사를 읊는다. 잠시 후 닐의 아버지가 등장한다. 닐 놀라 쓰러질 뻔 한다.
닐 아, 아버지!
닐 부친 닐. 한 마디만 하마. 연극놀이 따윈 당장 그만둬라.
닐 잠깐만요, 아버지. 사실은.......
닐 부친 말대꾸 하지 마! 바보같은 연극같은 걸로 공부할 시간을 낭비한 것도 모자라 나를
속이려고까지 들어? 대체 누가 시켰어, 그 키팅이라는 젊은 선생이냐?
닐 아, 아무도 안 시킨....... 제가....... 아, 아버지를 놀라게 해 드릴려고....... 성적도
모두 에이플러스고.......
닐 부친 내가 모를 줄 알았니? 난 너에 대해서는 뭐든지 다 알고 있어! 아무말 말고 당장
그만 둔다고 분명하게 말해라!
닐 하지만 아버지, 전 주연중 한 사람이에요. 그리고 내일 당장 공연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닐 부친 (닐의 얼굴에 삿대질하며) 내일 당장 세상이 멸망해도 상관 없다, 그만 두라면 그만
둬! 알겠어?!
닐 ......네, 아버지.
닐 부친 도대체 널 왜 이런 학교에 보냈는지 모르겠다. 이제 더이상 이 애비를 실망시키는
일 없도록 해라. 알았어?
닐 ......네, 죄송합니다, 아버지.
닐 부친 잠시 닐을 노려보다가 화난 표정으로 퇴장한다. 닐 잠시 그대로 서있다가 훌쩍이기
시작한다. (* 핀 조명)
닐 (울면서) 제기랄! 제기랄! 빌어먹을! (책상을 닥치는대로 치고 발로 차 쓰러뜨린
다. 잠시 씩씩대다 퇴장.
#10. 연극
닐의 연극 무대. 연극이 끝나면 박수가 쏟아진다.
(*숲의 요정을 상징하는 초록색 조명)
닐 혹시 저희네 요정들의 한 짓이 마음에 안드시거든, 이렇게만 생각해 주십시오. 잠시
졸고 계시는 사이에 꿈을 꾸신 거라고요. 그래야 화도 풀릴 것 아닙니까. 이 빈약하
고 꿈같은 연극을 부디 과히 꾸짖진 마십시오. 용서를 해주신다면 저희들 앞으로 힘
쓰겠습니다. 만약에 요행히도 비난의 힐책을 모면만 하면 머지않아 훌륭한 솜씨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일동을 대표하여 이 정직한 파크가 약속하오니 그렇지 않으면
저를 거짓말 쟁이라고 부르셔도 좋습니다. 그럼 안녕히들 가십시오.
#11. 연극이 끝난 후.
무대 위. 키팅선생까지 모두 모여있다.
앤더슨 닐, 정말 최고였어!
찰리 넌 연극배우가 되기 위해 태어난 놈이야!
피츠 네가 그렇게 잘하리라곤 상상도 못했어!
닐 모두 와 줘서 고마워. 감사합니다 선생님.
녹스 축하 파티라도 해야 하는 거 아니야?
앤더슨 닐, 우리 정말로 파티를 열자!
카메론 그래, 그럴 가치가 있는 멋진 연기였어!
닐 부친 등장, 다가오기 시작한다.
키팅 (닐의 어깨를 붙잡으며) 정말 훌륭한 연기였다, 닐. 입이 다물어지질 않더구나. 이
제 모두 함께.......
닐 부친 (키팅의 손을 쳐낸다) 내 아들에게 손 대지 마시오, 키팅선생! (닐을 잠시 노려보
다가 끌고 나간다. 닐과 함께 퇴장)
앤더슨 (쫓아가려 하며) 니......!
키팅 (앤더슨을 제지한다) ......그만 둬라. 닐만 더 곤란해 질 뿐이야.
앤더슨 (퇴장한 쪽을 향해) 닐-! 최고였어-!
카메론 파티는 못하게 됐네.......
피츠 할 수 없지 뭐.
찰리 선장님, 걸어서 돌아가도 될까요?
키팅 아, 그래. 그렇게 해라.
모두들 퇴장한다. 키팅 퇴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서 있다.
#12. 동굴
카메론을 뺀 모두들 무기력하게 앉아있다.
피츠 카메론은 어디 간 거야?
찰리 글쎄, 공부라도 하러 갔나보지. 알 게 뭐야, 그런 자식.
(벌떡 일어나서) 제기랄, 아무리 아버지라 해도 이건 너무한 것 아냐? 빌어먹을
피츠 어쩔 수 없지 뭐
앤더슨 불안한 듯 서성댄다. 잠시 후 키팅 선생이 등장한다.
앤더슨 (놀란 듯) 선장님!
모두 선생님!
키팅 다들 여기 와 있을 줄 알았지. 그런데 왜 이렇게 표정들이 어둡지? 닐은 너희들이
이러길 바라지 않을거야.
찰리 (일어서며) 맞아, 모두들 닐에게 경의를 표하는 모임을 갖자!
모두 (일어서며) 좋아!
찰리 선장님, 사회를 맡아주세요.
키팅 아니, 잠깐. 나는.......
녹스 부탁입니다 키팅선생님. 제발요!
키팅 ......좋아. 하지만 짧은 걸로 하마. (잠시 생각한다)
(* 핀 조명 / 키팅 부각) (* 음악: 1.Carpe Diem)
내가 수풀에 틀어박힌 이유, 그것은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살고싶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사
려깊게 살고 싶다. 삶의 정수를 마음 속 깊이 맛보고 싶다. ......삶이 아닌 것들은 모두 떨쳐내
자. 우리 삶이 끝나갈때 후회하지 않도록.
일동 말이 없다.
키팅 잘 들어보아라. 테니슨의 율리시즈에서다.
모여라 친구여.
새로운 세계에를 찾기엔 아직 늦지 않았다.
우리의 결의는 굳다.
석양의 저편으로 돛을 펼쳐라.......
예전의 그 힘은 이제 가버리고
천지를 뒤흔들던 그 힘은
지금은 이렇게 이대로....... 이대로.......
용맹한 마음만 가슴에 품는다면
비록 이 몸은 쇠해간다 하여도
마음은 강하리
털고 일어서서, 찾아서 구하고, 발견하자.
결코 굴함없이.
(* 조명 환원)
다들 숙연한 표정.
키팅 자, 그럼 다음 낭송할 사람은? ......아무도 없어?
녹스 저, 낭송하고 싶은 게 있어요, 선생님.
피츠 네가 쓴 시니?
녹스 응.
다들 놀라며 얼굴을 마주본다. 앤더슨 주머니에서 종이조각들을 꺼내 모두에게 나누어준다.
녹스 이 부분은 모두 같이 읽어줬으면 좋겠어. (다른 종이조각을 꺼내 읽는다)
(하드코어 스타일/ 노래와 춤/ *반주 음악)
(* 힘있고 현란한 조명)
녹스 우리들은 내일을 꿈꾸는 자들
하지만 내일은 오지 않는다
피츠 우리들은 영광을 꿈꾸는 자들
하지만 영광은 어디에도 없다
앤더슨 우리들은 새날을 기다리는 자들
하지만 새날은 이미 와 있다
찰리 우리들은 전장에서 도망치는 자들
하지만 그 전쟁은 우리들의 의무
모두들 그럼에도 우리들은 잠잔다
녹스 우리들은 부르는 소리에 귀기울인다
하지만 진정으로 듣고있는 건 아냐
피츠 미래를 희망하고는 있지만
미래는 흐릿한 환상과도 같은 것
앤더슨 예지를 꿈꾸고 있기는 하지만
그 예지를 매일 피하고 있다
찰리 구원을 기다리고는 있지만
구원은 우리 손안에 있으니
모두 그럼에도 우리들은 잠잔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잠잔다. 그럼에도 우리들은 잠잔다.
녹스 그럼에도 우리들은 잠잔다.......
(* 암전 후 조명 환원)
잠시 후 모두 박수를 보내며 살짝 등을 두드린다.
피츠 멋진 시야!
키팅 정말 훌륭하구나 앤더슨.
잠시 미소지으며 서로 바라보던 앤더슨과 키팅 포옹한다.
#13. 닐의 집 서재
(*가정집을 상징하는 희미한 조명)
닐 부친 닐, 아무리 널 이해하려고 노력해도 이해할 수가 없구나. 도대체 왜 내 기대를 배신
하는 거냐. 아니, 이유같은 건 상관 없다. 네 인생이 망가지는 걸 더이상 보고 있
을 수는 없어. 내일 당장 사관학교로 널 전학시키기로 했다. 넌 거기서 의대로 진
학해서 의사가 되도록 해라.
닐 (울면서) 아버지, 의사가 되는 건 10년이나 뒤의 일이잖아요! 그리고 나서도 평생
그 일을 하게 될 거잖아요!
닐 부친 말대꾸 하지 말라고 했지! 의사가 된다는 건 나는 꿈도 못 꿔본 기회야! 그런 좋
은 기회를 놓쳐버릴 셈이냐?!
닐 아버지, 제 생각을 말씀드릴 기회도 좀 주세요! 이건 제 인생이에요!
닐 부친 (뺨을 때린다) 네 생각? 그게 뭔데? 그 바보같은 광대놀음에 대한 거냐? 그만두
겠다는 말이라면 들어주마! 자, 말 해 봐!
닐 (한참 아버지를 응시하다가) ......아닙니다, 아버지. 아무 것도 아니에요.
닐 부친 ......아무것도 아니라구? ......그래, 좋아. 그럼 이제 가서 자거라. (퇴장)
닐 한참동안 앉아있다가 음악이 흐르면 음악에 맞춰 서서히 움직이다가 자리에 앉아 흐느낀다.
'비둘기의 꿈' (음악: 박은옥 - 비둘기의 꿈)
( * 조명은 꺼지고 노래가 흐르는 동안 노트북과 연결된 액정 프로젝터로 닐의 추억들이 흑
백 사진으로 투영된다.)
(* 음악: 2. 닐)
닐 난 잘못하지 않았어. 난 누구와도 상관 없이 내 생각대로 행동했고, 후회하지도 않
아.
조명은 꺼진 채로다. (* 암전 상태에서 흐느낌과 소리만이 전달된다.)
(*음악: 8. Death of a Child)
녹스 (울면서) 닐이 자살했대! 권총으로, 집에서......!
피츠 닐-!
앤더슨 닐-!
찰리 아버지 때문이야! 아버지가 닐을 죽인거야!
녹스 (울먹이며) 진정해 찰리, 그런 게 아니야.
찰리 그자식이 쏜 거나 마찬가지란 말야! 닐-!
교장 제군. 닐 군의 죽음은 가슴아픈 비극입니다. 닐 군은 매우 우수한, 학교에서도 1, 2
등을 다퉜던 우수한 학생이었습니다. 우린 그 죽음을 마음 깊이 애석해하고 있습니
다. 제군의 부모들에게도 모두 이 사실을 알렸고, 당연한 일이지만 모두 제군을 걱
정하셨습니다. 닐 군의 유가족들의 간절한 부탁에 따라, 본교는 이 사건에 대해 철
저히 조사할 것입니다. 제군 모두의 협조를 바랍니다.
조명이 켜진다. 카메론을 제외한 모두 모여있다. 다들 침울한 표정.
찰리 카메론자식은 왜 안 오는 거지? 얘기는 제대로 한 거야?
녹스 두 번이나 했어.
찰리 됐어, 이제 우린 퇴학이야.
피츠 무슨 소리야?
찰리 그자식 지금쯤 교장실에서 다 불고 있을거야!
앤더슨 뭘 말이야?
찰리 생각을 해 봐. 이런 사건이 생기면 학교 평판이 떨어질 테니까, 교장은 우리 모임을
희생양으로 삼을 거란 말야!
카메론 등장
카메론 다들 뭐하고 있어?
찰리 이자식아, 교장한테 다 불었지?
카메론 뭐? 무슨 헛소리야?
찰리 (천천히 다가서며) 교장한테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해서 다 일러바쳤지?
카메론 너 뭘 잘 모르나본데, 이 학교엔 윤리 규정이란 게 있어. 교장선생님 질문에 거짓말
을 하는 학생은 퇴학이라구.
찰리 달려든다. 다른 학생들 급히 막는다.
찰리 너도 같이 시를 읽었던 주제에! 이제 와서 너한테 피해가 갈 것 같으니까 배반하는
거야, 이 쥐새끼같은 자식아?!
앤더슨 참아, 찰리! 때렸다간 퇴학이야!
찰리 난 어차피 퇴학이야!
피츠 아직은 모르잖아!
카메론 맞아, 아직은 퇴학이 아니야. 너희들도 바보가 아니라면 나처럼 협조를 해. 학교는
우리를 노리고 있는 게 아니야. 우리하고 닐은 피해자일 뿐이야.
피츠 그럼 가해자는 누구야! 학교는 누굴 노리고 있는 거냐구?
카메론 당연히 키팅 선생이지. 우리 선장님말이야. 키팅선생이 책임을 회피할 수 있을 것
같냐?
앤더슨 누가 그래, 교장이?! 닐이 자살한 책임이 키팅선생님한테 있다구?!
카메론 그럼 누구때문이겠냐 이 바보야! 학교? 닐 아버지? 이렇게 된 건 다 키팅선생 때
문이야. 그사람만 아니었으면 닐은 지금쯤 얌전하게 공부나 하고 있었을 걸?!
앤더슨 거짓말 마! 키팅선생님은 상관 없어! 닐은 자기 스스로 연극을 선택한 거야!
카메론 네 멋대로 생각 해. 하지만 난 키팅선생이 책임을 졌으면 좋겠어. 우리 인생까지
망칠 필요는 없으니까.
찰리 이 비겁한 자식아! (달려들어 카메론을 친다. 카메론 쓰러진다.)
녹스 (말리면서) 찰리!
카메론 (쓰러진 채 비웃으며) 넌 퇴학을 자초했어 이 멍청아!
찰리 잠시 씩씩대다 퇴장. 다른 학생들도 다 함께 퇴장.
카메론 (등 뒤에 대고) 너희들도 생각할 머리가 있으면 나처럼 해! 키팅선생님은 이제 구
할 수 없어! 어차피 학교는 다 알고 있으니까! 그렇지만 너희들은 아직 살 가능성
이 있어!
#14. 교장실
교장책상과 그 앞에 작은 책상이 놓여있다. 교장은 앉아있고 앤더슨의 부모가 서 있다.
교장 앤더슨 군, 들어오게!
앤더슨 (등장하며) 아, 아버지! 어머니!
교장 거기 앉거라. ......자, 앤더슨. 우린 뭐든지 다 알고 있다. 넌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조직에 들어있었지?
앤더슨 부모의 얼굴과 교장을 쳐다본다.
앤더슨부친 대답해!
앤더슨 ......네. 참가했습니다.
교장 (앤더슨 부모와 앤더슨을 쳐다본 후) ......거기 놓여있는 건 너희 모임에서 일어났던
일에 대해 써 놓은 종이다. 거기엔 키팅선생이 너희들을 꼬셔서 불량써클을 만들어
타락행위를 저지르게 한 일, 그리고 닐을 부추겨서 공부를 멀리하고 아버지에게 거
짓말을 해 가며 연극에만 집착하게 했던 일들이 써 있다. 이게 다 키팅선생이 교사
라는 지위를 남용해서 생긴 결과다. 잘 읽어보고 틀린 곳이 없으면, 거기에 사인해
라.
앤더슨 (겁먹은 얼굴로 읽다가) ......키, 키팅선생님은 이제 어떻게 되죠?
앤더슨부친 그게 너랑 무슨 상관이야?!
교장 자, 자, 진정 하십시오. ......키팅선생은 아마 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 기소
될 거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제 교단에는 설 수 없다.
앤더슨 ......가, 가르치실 수 없다구요......?
앤더슨부친 이제 알겠니? 그럼 어서 사인을 해!
앤더슨 하지만, 키팅선생님에겐 아무 잘못이.......
앤더슨부친 네가 뭣때문에 그 선생을 걱정하는 거냐?!
앤더슨 아버지! 아버진 제게 한 번이라도 신경을 써 주신 적이 있으세요?! 키팅선생님은
저를 신경 써 주셨어요! 언제나 형하고 비교해가면서, 나같은 건 쳐다보지도 않으면
서......!
앤더슨부친 (앤더슨에게 다가가 펜을 집어 내민다) ......당장 사인해.
앤더슨 ......싫어요. 이건 다 거짓말이에요! 사인같은 건 안 할거예요!
앤더슨부친 이 자식이......! (억지로 펜을 쥐어준다)
교장 그만, 그만. 됐습니다. 앤더슨에게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하지요. ......앤더
슨. 아직도 키팅 선생님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다른 학생들은 벌써 다 사인
을 했어. 그래도 자네가 사인을 하지 않는다면, 다음학기까지 외출 금지에다 추가과
제가 주어질 거다.
교장과 앤더슨 부모 앤더슨을 한참 응시한다.
앤더슨 (고개를 흔들며) ......아니오. 사인은 할 수 없습니다.
교장 ......그럼 수업 후에 다시 여기로 오도록. 이제 나가도 좋아.
앤더슨 퇴장.
앤더슨부친 얌전하고 착한 아이였는데, 저렇게 변했을 줄은 몰랐습니다. 정말 놀랐습니다.
교장 원래 저 나이 또래의 학생들은 유혹에 빠지기가 쉽죠. 저희가 알아서 잘 지도할테
니 너무 걱정 마십시오.
#15. 교실
다들 서로의 시선을 피하면서 고개를 숙이고 있거나 하며 침울한 표정으로 앉아있다. 카메론
만이 아무렇지도 않은 표정으로 공부하고 있다. 잠시 후 종이 친다. 교장 등장. 다들 일어선다.
교장 앉거라. 다음 선생님이 올때까지 내가 가르치기로 했다. 자, 교과서를 펴라. 서문
시를 이해하는 방법. 누가 읽어볼까? (둘러본다. 다들 말이 없다.) 앤더슨 군.
읽어 봐라.
앤더슨 (일어서서 페이지를 마구 넘기며) 네, 네에....... 서문이....... 그.......
교장 ......뭐라고? 잘 안 들리는데?
앤더슨 그....... 이 책은....... 저.......
교장 어디 아픈거냐, 앤더슨? 됐다, 앉아라. 카메론 군. 자네가 읽어 봐.
카메론 교장선생님, 그 페이지는 찢어져 있습니다.
교장 그럼, 옆사람 걸 빌려라.
카메론 저희반 학생들 책은 다 찢어져 있습니다.
교장 뭐? 그게 무슨소리냐?
카메론 네. 사실은 키팅선생님이.......
키팅 (등장하며) 짐을 정리하러 왔습니다. 수업이 끝날때 까지 기다릴까요?
교장 됐네. 지금 당장 가져가게. (카메론에게 다가가 자신의 책을 준다) 자, 읽거라.
카메론 시를 이해하는 방법. 문학박사 제이 에반스 프리차드. 시를 이해하려면, 먼저 운율
과 음율, 그리고 비유에 대해 완전히 알고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의 대상이 얼마나
예술적으로 표현되었는가, 시의 대상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서도 잘 알고있
어야 한다. 시의 완성도를 알고, 시의 중요도를 판단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시
를 읽으면서 시에 대한 채점방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읽는 사이 키팅 정리를마치고 학생들을 한 번씩 쳐다본 뒤 출구로 향한다.
앤더슨 (키팅이 출구에 도착하자 벌떡 일어서며) 키팅선생님! (조용해진다) 저희가 사인
한 건 본심이 아닙니다!
교장 자리에 앉아, 앤더슨!
앤더슨 선생님! 정말입니다! 믿어주세요!
키팅 믿고 있다, 앤더슨.
교장 앉아! 당장 나가게, 키팅!
앤더슨 키팅선생님께는 아무런 잘못이 없습니다!
교장 (앤더슨에게 다가가 억지로 앉힌다) 앉으라고 했지! 다들 잘 들어라! 이제부터 한
마디라도 하는 사람은 즉시 퇴학이다! (키팅에게 다가가며) 나가게 키팅! 지금 당
장!
앤더슨 (책상위로 올라서며) 오오 캡틴, 마이 캡틴!!!
교장 (앤더슨에게 다가가며) 앉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