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뜨거워진 자동차, 이렇게 식히세요
- 교통안전공단, 차내 온도 상승 위험성 실험 및 예방법 제시 -
□ 교통안전공단이
여름철 자동차를 실외에 장시간 주차했을 경우
실내온도 상승으로 인한 위험성을 직접 실험해보고,
차내 온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다.
□ 자동차 실내온도 상승에 따른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해
대쉬보드에 1회용 라이터와 캔음료 등을 올려놓고 실험한 결과,
대쉬보드의 온도는 92℃까지 상승하였고
대부분의 라이터와 캔음료는 그 이전인 78∼88℃에서 폭발했다.
(라이터) 82∼88℃에서 폭발
(캔음료) 78℃에서 폭발
* 실험환경
: 고저온챔버(온도, 습도, 풍속, 태양열 등 환경조건을 재현하는 장비) 에서
실제 한여름 기온인 35℃, 정오(4시간 경과)의 환경조건 재현????
* 여름철에는 자동차 실내에 놓아둔 인화물질의 폭발은
물론
대쉬보드 등 내장재의 온도 상승에 따라
어린이,유아 등이 피부에 화상을 입을 위험성이 높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실외 주차시 실내온도를 최대한 낮추는 방법을 실험
(35℃, 정오, 4시간 경과)한 결과,
창문을 약간 열어놓거나
전면 창유리 햇빛 가리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았다.
ㅇ 창문만 열어놓았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대쉬보드 온도는 6℃,
실내온도는 5℃ 감소하였고,
햇빛 가리개를 사용한 경우는
대쉬보드 온도는 20℃,
실내온도는 2℃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주차 공간의 특성상
한쪽면만 햇빛에 노출된 경우라면
차량 앞쪽이 아닌
유리창의 면적이 적은 뒤쪽을
햇빛이 비추는 곳을 향하도록 주차하는 것이 좋은데,
차량 앞쪽과 뒤쪽에 동일한 직사광선을 노출했을때
앞쪽보다 뒷면 판넬의 온도가 약 1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 장시간 실외 주차(35℃, 정오, 4시간 경과)로
자동차 실내온도가 높아진 상태라면
조수석 창문을 열고 운전석 도어를 여러번 열고 닫는 것이
자동차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었다.
ㅇ 실험결과,
조수석 창문을 열고 운전석 도어를 3회 열고 닫았을 경우
대쉬보드 온도는 8℃,
실내온도는 5℃ 감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운전석 창문과 뒤쪽 대각선 창문을 열고 주행하면
실내의 뜨거운 공기가 바깥으로 보다 빨리 빠져나가게 할 수 있었다.
ㅇ “주차는 가급적 지하주차장 등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곳에 하고,
부득이
실외에 주차해야 할 경우에는
햇빛 가리개를 사용하거나
창문을 약간 열어두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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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뜨거워진 자동차 실내온도 내리기
땜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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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12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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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전국공인중개사회[일사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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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이승철 (도천)011-9432-5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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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새
13.08.13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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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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