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뿐만 아니라 모든 절기제도는 모두 십자가 이전까지의 교육 제도이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월절은 ..안식일 문제와는 다른 차원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1:1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
을(복수입니다. 안식일들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야훼)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에스겔 20:12: 또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야훼)인 줄 알게 하려 하여 내가 내 안식일( 복수 안식일들) 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을 삼았었노라.
에스겔 20:20: 또 나의 안식일( 복수) 을 거룩하게 할찌어다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표징이 되어 너희로 내가 여호와(야훼) 너희 하나님(엘로힘)인 줄 알게 하리라하였었노라. 안식일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야훼)의 율법의 표증이며 특별히 그분의 자녀들을 우주 천지만물 앞에 그분의 자녀들임을 증명하시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안식일들을 지키므로 우리는 거룩히 구별되어 하나님(야훼)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야훼)은 우리 아버지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영원하신 분의 변하지 않는 표는 신성한 야훼의 달력 안에 실려 있는 일곱째 날 안식일(토요일) 그리고 해마다 지키는 일곱 안식일들입니다. 이 안식일들을 환경에서 제거하거나 이동하고 예배하면, 당신은 세상 사람들과 달리 구별되는 야훼의 유일한 표를 상실합니다. 야수아의 구속 사업을 나타냈던 제사제도는 십자가에서 폐지되었지만 십자가로 유월절을 폐하지 않으셨습니다. 절기들은 참으로 놀라운 야훼의 섭리가 내포되어 있는 거룩한 안식일들입니다.
메시야께서 유월절에 죽으시고 무교절에 무덤 안에 계셨으며, 초실절에 나타나 보이시고, 오순절 날에(행 2장) 성도들 각 사람들에게 성령이 강림하였지만 다른 가을 절기의 예언들은 아직 완수되지 않았습니다. 7개의 절기 중 하나는 "초막절"의 축제입니다. 이 절기는 유태인들과 이방인들(우리) 양쪽 모두가 함께 즐기는 명절이며(신명기 16:13-14 참조), 7일간의 초막절은 (레위기 23장 27, 34절) 메시야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셔서 천년간 지상을 통치하심을 상징합니다. 이 기간을 종종 지복 천년(Millennium) 이라 하며 또는 간단히 일 천년이라고 합니다. 이 절기에 종료 가지를 사용하였습니다. 계시록 7장 9절을 보면 144,000명의 이스라엘의 자손에 대조적으로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들이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야훼 앞에 있습니다. 저희가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아니하며,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엘로힘 야훼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시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초막절을 암시합니다. 성경은 최후적으로 야훼께서 이 성일들의 준수를 모든 사람들에게 가르칠 것이라고 기록합니다. 스갸랴 14: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야훼)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계시록 8장에서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일곱 나팔을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곱 천사는 일곱 나팔 재판을 위해 일곱 나팔을 붑니다! ( 일곱 나팔은 여리고의 파괴에 사용되었습니다). 여호수아 6장 6-21절,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언약궤를 메고 일곱 제사장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행하라 하고 . . .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치매 제사장 일곱이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여호와 앞에서 진행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언약궤는 그 뒤를 따르며 무장한 자들은 나팔 부는 제사장들 앞에서 진행하며 후군은 궤 뒤에 행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하더라 . . . 제 칠일 새벽에 그들이 일찌기 일어나서 여전한 방식으로 성을 일곱번 도니 성을 일곱번 돌기는 그날 뿐이었더라 . . . 일곱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 . .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듣는 동시에 크게 소리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취하고". 나팔절은 메시야의 재림과 관련됩니다. 나팔절은 우리들에게 성경적으로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가?
옛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팔을 불어 기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찌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찌니라" (레위기 23 : 23∼25).
야훼께서 중요한 메시지들을 전하기 위하여 옛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팔의 사용을 가르치셨습니다. 나팔 하나의 소리는 이스라엘의 리더들의 회의를 의미했습니다, "하나만 불 때에는 이스라엘 천부장된 족장들이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민 10:4). 나팔 둘의 소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여서 예배드릴 때를 의미했습니다, "두 나팔을 불 때
에는 온 회중이 회막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민 10:3). 나팔 소리는 또한 전쟁의 시작과 끝을 의미했습니다,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민 10:9). 이 경우는 임박한 위험 그리고 절박한 전쟁의 경고를 크게 소리내어 불렀습니다. 나팔 소리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축제의 소리 있었습니다: "또 너희 희락의 날과 너희 정한 절기와 월삭에는 번제물의 위에와 화목 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민 10:10). 나팔 소리는 먼 거리에 울려 퍼지게 할 수 있으며,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뛰어난 도구이었습니다. 이 축제일과 연결되는 시편 81장 3절은 훈계(訓戒)합니다: "월삭과 월망과 우리의 절일에 나팔을 불지어다".
Amplification of trumpets' meaning / 나팔절 의미의 확대
신약성서의 저자들은 이 나팔절의 부가적인 중요성을 이해하고 폭로(暴露)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메시야의 재림으로 묘사했습니다: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
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전 4:16-17). 바울은 오순절의 첫 열매가 부활하여 불사의 특권을 얻는 장면을 말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51-54,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 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의 삼킨바 되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응하리라". 마지막 나팔은 계시록 11장 15절의 일곱째 나팔과 같으며 메시야의 재림을 의미합니다: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하니". 이 구절들은 나팔절의 중요를 극적으로 증명합니다. 나팔절이 신약성서 안에 나팔절 명칭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이 종교상 축제일을 지키지 않을 어떠한 타당한 이유가 없습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엘로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
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 3:16). 야고보서 2장 10-11절,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십 계명과 같이, 각 야훼의 절기들은 다른 것들과 친밀하고 복잡하게 관련됩니다. 모든 절기들을 준수함으로, 우리는 인류를 위한 야훼의 주목할 만한 계획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계시록 8장의 도입(導入)은 속죄일 제사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세 시대에 성막은 뜰과, 성소, 그리고 지성소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The Ancient Yom Kippur Service / 옛 속죄일 제사.
속죄일에, 대제사장은 정해진 일을 행하였습니다.
가) 첫째로 대 제사장은 향을 피워 금단에 올립니다 (기도를 상징).
나) 대 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가 휘장에 피를 뿌렸습니다.
다) 대 제사장은 지성소에 3번 들어가 피를 뿌렸습니다.
라) 대 제사장은 불붙은 부삽을 가지고, " 되었다!"라고 알립니다.
(계 8:1)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시 동안쯤 고요하더니
On Yom Kippur, the priest spent about 30 minutes before Yahweh. (M. Tamid 5:5-6).
가) 속죄일에, 제사장은 30 분쯤 야훼와 교제를 합니다 (M. Tamid 5:5-6). 나) 성전의 문
은 열립니다,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요한계시록 11장19절).
속죄일 제사 동안에, 성전의 문이 열리고 야훼께서 국민들의 정당함과 부정당함을 심판하셨습니다. 우리들은 요한계시록 11장19절에서 하늘에 있는 성전이 열리며, 야훼의 격노(激怒)를 붓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 마지막 말은 " 되었다" 입니다. 요한계시록 16장17절, "일곱째가 그 대접을 공기 가운데 쏟으매 큰 음성이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나서 가로되 되었다 하니". 일곱째 천사가 " 되었다"라고 공포함은, "대 제사장의 속죄일 제사는 끝을 맺었다"라는 뜻입니다.
초막절의 마지막 날인 제 8일(The Last Great Day / 큰 날)은 영생을 모든 인류에게 제공함을 묘사합니다. 만약 지금 이 세상이 구제를 위한 유일한 시간이라면, 메시야의 인간 구제의 미션이 대부분 실패했다고 결론지어야 합니다. 어쨌든, 수 십억의 사람들이 야수아 메시야의 이름을 들어 볼 기회도 없이 살다가 죽었습니다. 수천의 사람들이 메시야의 복음을 한번도 들어 보지도 못하고 매일 죽지 않습니까? 몇 세기를 거쳐서 그렇게 많은 전도의 열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영혼들을 잃고있습니다. 야훼께서 참으로 최대로 강력하다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구제의 복음조차도 들어 보지도 못합니까? 이 사람들의 운명이 무엇입니까? 그들은 구제의 희망도 없이 잃어졌
습니까? 우리는 야훼의 구제의 능력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제 일반적인 가설(加設)과 우리의 창조자 야훼의 기묘한 해결을 진찰합시다.
Resolving the dilemma / 딜레마 분석
바울은 야훼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신다고" 말합니다 (딤전 2:4). 베드로는 야훼께서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고" 덧붙여 말합니다 (벧후 3:9). 이것이 인류를 위한 야훼의 최우선의 목표입니다: 야훼께서 모든 사람이 다 회개하고 진리를 알고 구원받기를 원하십니다.
야수아께서 이 구절들을 설명하셨습니다. 요한복음 7장 37-38절,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
Symbolism of Messiah's teaching / 메시야의 물 교훈의 상징.
메시야께서 말씀하신 "생명수" 교훈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야수아께서 자신이 목마른 성도들의 갈증을 풀어주는 생수라고 초막절이 끝날 곧 큰 날에 외치셨습니다.
여기의 명절은 초막절을 의미합니다. 학자들은 이것이 7일 째이었는지 절기가 끝나고 난 8일째이었는지는 각각 의견이 다릅니다. 요한복음 7장 37-38절의 메시야의 생수 교훈은 "명절 끝날 곧 큰날"은 절기가 끝나고 난 8일째 날입니다 (야훼의 거룩한 모든 새로운 날은 일몰로 시작합니다), 또한 7장의 마지막 절은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라고 마무리했습니다.
레위기 23: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칠월 십오일부터 칠 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날에도 안식하고 제팔일에도 안식할 것이요".
메시야께서 말씀하신 생명수는 무슨 중요성이 있었습니까? 메시야 시대에, 전승에 의하면, 마지막날 큰날에 제사장들이 순금 항아리를 가지고 와서 (the stream of Siloam) 실로암 샘에서 물을 길어와 성전 제단 위에 물을 붓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나팔을 불며 노래를 부르며 기뻐하는 의식을 이사야 12장 3절에 표시했습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메시야께서 물을 길어 오는 그 자리에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하셨습니다.
메시야의 유추는, 물은 야훼의 성령을 의미하며, 이는 메시야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한 복음 7장 39절). 메시야께서 누구든지 영적으로 목마르고 굶주린 자들은 생명수와 생명의 떡(요한 복음 6:48) 야수아 메시야로 만족시켜질 수 있음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제 발생합니까? 여섯 달 이내에 메시야 자신의 고국 사람들이 로마 당국에게 그분을 처형하도록 강요했습니다. 몇 십 년이 지나서 위에서 묘사한 성전과 그 절기의 의식은 로마 군대로 인하여 파괴되었습니다. 오늘 날 인류는 여전히 공허하고 허탈한 삶을 살며 영적으로 목마르고 메시야의 메시지를 갈망합니다. 야훼께서 약속하신 "내가 내 신(성령)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요엘 2:28)는 아직 완전히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수천 수백만이 야훼의 성령의 필요를 인식하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생명을 주는 야훼의 성령의 힘으로 언제 그들이 새롭게 될 것입니까?
The Great White Throne Judgment / 크고 흰 보좌의 심판
계시록 20장 5절 안에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요한은 메시야의 재림에서 발생하는, "첫째 부활"은 성도들로만 구성됨을 분명히 구별하였습니다(4, 6절), 그리고 메시야의 천년 왕국의 지배가 끝날 때에 "둘째 부활"이 발생합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고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영생을 얻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천년왕국이 끝날 때에 두 번째 부활은 야훼께서 피와 살이 있는 육체적인 인간들을 부활시킵니다. 그들은 참된 창조자 야훼를 진실로 모르고 죽은 자들입니다. 다시 말해서 기회가 전혀 없었습니다.
계시록 20장 12절,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2절에 책들은 (헬라어로된 biblia 비블리아이며 영어에 단어 바이블(성경)이며, 비블리아에서 유래합니다) 성서들입니다. 우리 야훼께서는 공정하시며 사랑이십니다. 마침내 모든 사람들은 야훼 아버지와 메시야를 만나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이 심판은 그들이 듣고, 이해하고 그리고 야훼의 생활 안에서 성숙해지고, 그들의 이름들도 생명 책에 기록될 기회를 즐길 기간을 포함한 것입니다 (계 20:15). 이 기간 동안 수천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생을 얻을 것입니다.
큰날 또는 제 팔 일, 이 최종적 축제는 야훼의 자비로운 심판을 우리들에게 보여줍니다.
메시야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베푸신 고을들이 회개치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며 옛 세 도시들의 이 심판 날을 묘사하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1장 20-24절,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베푸신 고을들이 회개치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화가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가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면 저희가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서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면 그 성이 오늘날까지 있었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옛 두로와 시돈 그리고 소돔의 주민들은 야훼의 격노를 초래했으나 최후의 심판 날에 야훼께서 자비를 배 푸십니다.
마태복음 12장 41-42절,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어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이가 여기 있느니라".
위에 말씀은 홍수 전에 살던 사람들과 홍수 후에 살던 사람들을 비롯하여 오늘날 현대 사람들 모두를 포함해서 표현하신 말씀입니다. 이 육체의 부활은 구제를 위한 두 번째 기회가 절대 아닙니다. 이 사람들에게 주어진 기회는 진실로 창조자 야훼를 알 수 있는 첫 번째 기회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무수한 사람들이 메시야를 모르며, 기회가 전혀 주어지지 않은 사람들을 부활 시켜 불로 멸망한다면 비극입니다.이 심판의 기간은 이사야 65장 20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사야 65장 20절,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유아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세에 죽는 자가 아이겠고 백세에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것이리라".
야훼께서 기회가 전혀 없던 사람들을 심판 날에 부활시킬 것입니다. 히브리서 8:11,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심판의 기간 때에는 전 세계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인류가 야훼를 다 알게될 것입니다.
이 최종적 심판의 기간이 세계를 위한 야훼의 계획을 완성합니다. 야훼의 헤아릴 수 없는 사랑, 진한 자비 그리고 심판의 기간 일 것입니다. 생명을 주는 물을 마실 기회가 생기며 진실로 성령이 사람들의 갈증을 만족시킬 것입니다. 이 놀라운 사실이 초막절이 끝나고 난 마지막 팔 일째 날 최후의 심판 날에 묘사됩니다. 성서의 절기들은 놀랍고 기묘한 야훼의 계획들을 묘사합니다.
야훼의 사랑과 은총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샬롬 *^^*